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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항(姜沆)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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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태초(太初)
호(號)사숙재(私淑齋)
생년1567(명종 22)
졸년1618(광해군 10)
시대조선중기
본관진주(晉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강극검(姜克儉)
5대조강희맹(姜希孟)
출신지영광
저서『강항휘초(姜沆彙抄)』
저서『운제록(雲堤錄)』
저서『강감회요(綱鑑會要)』
저서『좌씨정화(左氏精華)』
저서『간양록(看羊錄)』
저서『문선찬주(文選纂註)』
저서『수은집』

[상세내용]

강항(姜沆)
1567년(명종 22)∼1618년(광해군 10).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태초(太初), 호는 수은(睡隱)사숙재(私淑齋). 영광 출신.

좌찬성 강희맹(姜希孟)의 5대손으로, 부친은 강극검(姜克儉)이고, 성혼(成渾)의 문인이다.

1593년 전주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 교서관정자가 되었다.

이듬해 가주서를 거쳐 1595년 교서관박사가 되고, 이듬해 공조좌랑에 이어 형조좌랑이 되었다.

1597년 휴가로 고향에 내려와 있던 중 정유재란이 일어나자 분호조참판 이광정(李光庭)종사관으로 군량미 수송의 임무를 맡았다. 아군의 전세가 불리해져 남원이 함락당하자 고향으로 내려와 순찰사 종사관 김상준(金尙寯)과 함께 격문을 돌려 의병 수백인을 모았으나 영광이 함락되자 가족들을 거느리고 해로로 탈출하려다 포로가 되어 일본으로 압송, 오쓰성(大津城)에 유폐되었다.

이곳에서 출석사(出石寺)의 중 요시히도(好仁)와 친교를 맺고 그로부터 일본의 역사‧지리‧관제 등을 알아내어 『적중견문록(賊中見聞錄)』에 수록, 본국으로 보내기도 하였다.

1598년 오사카(大阪)를 거쳐 교토(京都)의 후시미성(伏見城)으로 이송되었다. 이곳에서 후지와라(藤原醒窩)아카마쓰(赤松廣通) 등과 교유하며 그들에게 학문적 영향을 주었다.

특히, 후지와라는 두뇌가 총명하고 고문(古文)을 다룰 줄 알아 우리나라의 과거절차 및 춘추석전(春秋釋奠)‧경연조저(經筵朝著)‧공자묘(孔子廟) 등을 묻기도 하고, 또 상례‧제례‧복제 등을 배워 그대로 실행, 뒤에 일본 주자학의 개조가 되었다. 일본에 억류 중 두 사람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또한 그들의 노력으로 1600년에 포로생활에서 풀려나 가족들과 함께 귀국하였다.

1602년 대구교수(大丘敎授)에 임명되었으나 스스로 죄인이라 하여 곧 사직하였으며, 1608년 순천교수(順天敎授)에 임명되었으나 역시 부임하지 않고 향리에서 독서와 후학 양성에만 전념, 윤순거(尹舜擧) 등 많은 제자를 배출하였다.

일본에 억류 중 사서오경의 화훈본(和訓本)간행에 참여하여 몸소 그 발문을 썼고, 『곡례전경(曲禮全經)』『소학』『근사록(近思錄)』『근사속록』『근사별록』『통서(通書)』『정몽(正蒙)』 등 16종을 수록한 『강항휘초(姜沆彙抄)』를 남겨 일본의 내각문고(內閣文庫)에 소장되어 있다. 그밖에 「문장달덕록(文章達德錄)」과 동양문고 소장본 『역대명의전략(歷代名醫傳略)』의 서문을 썼다.

1882년(고종 19)에 이조판서(吏曹判書) 양관대제학(兩館大提學)이 추증되었다. 영광용계사(龍溪祠)내산서원(內山書院)에 제향되고, 일본효고현(兵庫縣)에 있는 류노(龍野)성주 아카마쓰(赤松廣通) 기념비에 이름이 새겨져 있다.

저서로는 『운제록(雲堤錄)』『강감회요(綱鑑會要)』『좌씨정화(左氏精華)』『간양록(看羊錄)』『문선찬주(文選纂註)』『수은집』 등이 있다.

[참고문헌]

宣祖實錄
國朝榜目
國朝人物考
睡隱集
看羊錄
Transmission of Neo- Confucianism to Japan by Kang Hang
Prisoner of War
Ha Tai Kim(백낙준박사회갑기념국학논총, 1955)
日本朱子學と朝鮮(阿部吉雄, 日本東京大學出版會, 1965)

[집필자]

이을호(李乙浩)

명 : "항(沆)"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宣廟中興誌v5竟輸餘衣又募民輸銅鐵鑄大砲伐水裝船事事皆辨矣○忠武家乘所謂爲多時或是來島守之訛也余嘗考姜沆涉亂日記則以九月二十三日被擄於務安海中未久諸倭還下順天蓋自被擄至下順天凡九日云計其中間日字則已過九月之晦而又以
宣廟中興誌v6年孤囚我不如死倘不欲殺願許出門不許出門生無所欲佐渡守知不可奪志許之沅遂約被擄人買舡以出倭將廣通雅敬慕使人導之且令關市勿禁廣通於倭中獨行三年喪又好六經及大明我國禮義雖在於風雨馬上不廢看書
宣廟中興誌v6四年不毁形體不變衣冠靜處一室看書未嘗與倭人啓齒倭人皆敬重之倭僧舜首座常墓義來見舜首座聰明剛峭塼通書史仍訓賊中虛實强弱地形風俗錄成一冊幷具密陽疏備論我國防禦之策語皆明切潛付我國人以奏之上覽之大加嘉歎遠近
宣廟中興誌v6相失遂自募義兵至數百而賊勢愈急旋卽解散乃將一家壯士四十人浮海將屬李舜臣軍猝遇倭將佐渡守兵全家被擄賊知爲官人也拘致倭京沆憤恨九日而猶生乃復食賦詩自誓曰平日讀書名義重後來觀史是非長浮生不是遼東隺等死須看海
宣廟中興誌v6五月被擄人佐郞姜沆還自日本丁酉之亂以刑曹佐郞從戶曹參判李光庭督餉湖南亂中與光庭相失遂自募義兵至數百而賊勢愈急旋卽解散乃將一家壯士四十人
宣廟中興誌v6過之時黨禍益甚攻軋無已癈伏田里不求仕進閉戶著書以終
宣廟中興誌v6門外詳問賊情而遣之後我使人日本倭人輒問姜卽中今做何官固盛稱沆節義比之於蘇武文天祥曰文山陷賦三年不下樓之執節堅固
宣廟中興誌v6其門曰半世經營土一堆十層金殿漫崔嵬彈丸點落他人手何事靑邱捲土來後舜首座見之知爲沆筆驚曰何不自愛也至是紿書曰佐渡守十口空養爾無所益四年孤囚我不如死倘不欲殺願許出門不許出門生無所欲佐渡守知不可奪志許之沅遂
宣廟中興誌v6陽疏備論我國防禦之策語皆明切潛付我國人以奏之上覽之大加嘉歎遠近聞之皆比之蘇武秀吉死埋於北郊上作黃金殿嘗過之題其門曰半世經營土一堆十層金殿漫崔嵬彈丸點落他人手何事靑邱捲土來後舜首座見之知爲沆筆驚曰何不自
宣廟中興誌v6達我國又上賊中聞見錄上召至京特令賜醞於差備門外詳問賊情而遣之後我使人日本倭人輒問姜卽中今做何官固盛稱節義比之於蘇武文天祥曰文山陷賦三年不下樓沆之執節堅固
宣廟中興誌v6百而賊勢愈急旋卽解散乃將一家壯士四十人浮海將屬李舜臣軍猝遇倭將佐渡守兵全家被擄賊知沆爲官人也拘致倭京憤恨九日而猶生乃復食賦詩自誓曰平日讀書名義重後來觀史是非長浮生不是遼東隺等死須看海上羊又曰成仁取義吾
國朝人物志v2應聲曰脚到萬里心敎脚丁酉春將父入海載二船將赴李舜臣因風與父船相失彷徨海曲爲賊所遇知不得脫與兩兄濬湲及其妻子兩人投水以水淺故皆爲賊所執沆九日不食猶不死至大坂賦詩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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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