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백수장(白壽長)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BC31C218C7A5B1469X0
자(字)팽조(彭祖)
생년1469(예종 1)
졸년1543(중종 38)
시대조선전기
본관수원(水原)
활동분야무신 > 무신
백맹하(白孟夏)
출생지전라남도 장흥군(長興郡) 안양면(安壤面) 동촌(東村)
묘소안양면 주산(舟山)

[상세내용]

백수장(白壽長)
1469년(예종 1)∼1543년(중종 38). 조선 전기 무신. 자는 팽조(彭祖)이다. 본관은 수원(水原)이고, 전라남도 장흥군(長興郡) 안양면(安壤面) 동촌(東村)에서 태어났다.

부친 해성군(海成君) 백맹하(白孟夏)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1498년(연산군 4)에 무과(武科) 중시(重試)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영흥판관(永興判官)으로 임명된 후, 진도군수(珍島郡守)훈련원도정(訓練院都正)을 거쳐 공조판서(工曹判書)에 이르렀다.

1506년(연산군 12) 연산군을 폐위 시키고 연산군의 동생 중종을 즉위시킨 중종반정(中宗反正) 때의 활약으로 정국공신(靖國功臣)에 녹훈(錄勳)되고, 정해군(貞海君)에 봉해졌다. 1509년(중종 4)에는 전라남도 진도(珍島)에서 민란(民亂)이 이어지자, 그를 진도군수(珍島郡守)에 제수(除授)하였는데, 이때 그는 도의 민란을 안정시키고 질서를 회복 시켰다. 그가 죽자 조정에서는 관헌을 보내는 예우를 해 주었다.

묘소는 안양면 주산(舟山) 서록(西麓)에 자리하고 있으며, 전라남도 장흥군 안양면 기산리(岐山里) 동계마을에 있는 기양사(岐陽祠)에 배향되었다.

후손 백진항(白鎭恒)『계서유고(溪西遺稿)』 권4 『가사별록(家史別錄)』에는 선조들의 교서(敎書), 시(詩), 서간(書簡), 유언(遺言), 유서(遺書), 제문(祭文) 등을 기록해 두었는데, 이곳에 그의 유사 「정해군선조(휘수장)유사(貞海君先祖(諱壽長)遺事)」가 실려 있고 그 뒤에 그가 쓴 「중종대왕제문(中宗大王祭文)」과 그에 대한 제문 「제공제문(諸公祭文)」 등의 글들이 첨부되어 있다.

유물로는 1507년(중종 1) 2월에 임금이 내려준 교서 「백수장정국공신록훈교서(白壽長靖國功臣錄勳敎書)」가 남아 있다.

[참고문헌]

전라남도지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b.history.go.kr/)
수원백씨 족보(http://www.drogon.com.ne.kr/)
수원문중장흥제산문중(cafe.daum.net/baccijesan)

[집필자]

이은영
수정일수정내역
2009-09-302009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