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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운(鄭之雲)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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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정이(靜而)
호(號)추만(秋巒)
생년1509(중종 4)
졸년1561(명종 16)
시대조선전기
본관경주(慶州)
활동분야학자 > 유생
정인필(鄭寅弼)
출신지경기도 고양

[상세내용]

정지운(鄭之雲)
1509년(중종 4)∼1561년(명종 16). 조선 중기의 학자.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정이(靜而), 호는 추만(秋巒).

경기도 고양 출신. 정인필(鄭寅弼)의 아들이다.

어려서부터 영특하였으며, 김정국(金正國)김안국(金安國)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나중에 이황(李滉)에게 『심경』『역학계몽』 등을 배웠다.

20세에 아버지를 여의고 23세에 어머니상을 당하여 지극한 효심으로 예를 다하였으며, 스승 김정국이 죽은 뒤 심상(心喪) 3년을 지냈다.

집이 너무 가난하여 끼니를 걸러도 개의치 않았으며, 마음이 바르고 악을 매우 미워하는 성격이었다.

일찍이 벼슬에 천거하는 이가 있었어도 나가지 않고 사양하였다. 「천명도설(天命圖說)」을 지어 조화(造化)의 이(理)를 구명하고, 그 뒤 1553년(명종 8) 이황의 의견을 따라 다시 정정하였는데, 먼저 지었던 것을 「천명구도(天命舊圖)」라 하고, 뒤에 정정한 것을 「천명신도(天命新圖)」라 하여 현재까지 전하여져 온다.

우리나라에서 「천명도설」을 시도한 것은 그가 처음인 것으로 본다. 물론 권근(權近)『입학도설(入學圖說)』과 같은 도상학(圖象學)이 있기는 하였으나 「천명도설」은 그의 독창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김인후(金麟厚)가 지은 「천명도」가 있다 하며 그 선후를 논하기도 하나, 정지운의 「천명도설」의 구도(舊圖)는 그의 독창이자 최초로 보는 것이 옳을 것이며, 이것이 뒤에 사칠논쟁(四七論爭)의 발단이 되었다.

1561년(명종 16) 제자인 풍덕군수 안홍(安鴻)의 주선으로 천마산(天磨山)에 유람갔다가 병이 들어 돌아오는 도중에 승천부(昇天府)강구(江口)에서 죽었다.

대표적인 제자로는 정지림(鄭之霖)정식(鄭軾)김은휘(金殷輝) 등이 있다. 고양문봉서원(文峰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1640년(인조 18)에 목판본으로 간행된 『천명도설』이 있다.

[참고문헌]

退溪集
天命圖說
國朝人物考
海東名臣錄

[집필자]

조준하(趙駿河)

성명 : "정지운(鄭之雲)"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國朝編年v01免王志之會金元命以遍照見其貌惟肖王大異之與語頗辯給自謂得道王大悅屢召入內李承慶見之曰亂國家者必此髠也鄭之雲亦以爲妖人欲殺之王密令避之二人旣死乃長髮爲頭陁名辛旽復來謁始入內用事稱爲師傅咨訪國政言無不用人多附之
紀年便攷v13鄭之雲
紀年便攷v13鄭之雲慶州人仁弼子中宗己巳生字靜而號秋巒又稼翁金正國門人又出入成守堗之門有志性理之學而好善嫉惡出於天性執親
震乘總v4進諸科放榜謝恩遊街等事爲圖二十三帖命典翰李後白賦詩於圖後○當當時聞人鄭之雲洪仁祐金謹恭李夢奎時聞人有鄭之雲號秋巒受學於金正國有志性理之學而好賢嫉惡出於天理洪仁祐號恥齋勵志爲學孝友出天李仲虎號履素篤學力行有絶
震乘總v4當時聞人鄭之雲洪仁祐金謹恭李夢奎
大東彙纂v9南而終不免黨籍之厄顧其博學文章似小守約工夫又不自標異故論者以爲非如靜菴心學正宗其實慕齋乃間世異人今以鄭之雲天命圖考之其於上達處未見虧欠也澤堂集
歷代帝王紀年v01秋巒鄭之雲字靜而其先慶州人公相質不凡少有願學之志受業思慕兩齋門下好古樂善疾惡畏義家貧甁粟不繼未嘗爲慽晩年與退溪
國朝捷錄v01鄭之雲
疏箚錄v18一物之爲悖經其所立論下語一字一句無非百世之可法者臣等請以其言之雜出於遺書者爲殿下誦之在昔明廟朝有處士鄭之雲作天命圖說當時諸賢罔不歎賞李滉則作序文以奬之但其圖中分書以四端發於理七情發於氣滉改之曰四端理之發七情
文獻攷略v4文峯書院戊辰建己丑賜額閔純南孝溫甲子禍籍金正國奇遵己卯名臣洪履祥宣祖名臣鄭之雲字靜而號秋巒思齋門人嘗著天命圖說李愼儀宣祖名臣李有謙號晩晦參議
國朝人物志v2字子漸忠州人受業于秋蠻鄭之雲中宗甲午文科時年十九官至牧使著乙巳錄東儒師友錄從弟鳳字瑞卿乙卯生員
國朝人物志v2軍于水原之禿山城會鄭澈被禍殷輝亦幾中奇禍朝廷改定貢案用薦入戶曹遂辭不就少從秋巒鄭之雲聞爲學之方栗谷雅重之曰可與共國事者也鄭汝立方盜時名殷輝惡其爲人屢指斥友人宋翼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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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