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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숙자(金叔滋)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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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자배(子培)
호(號)강호산인(江湖散人)
시호(諡號)문강(文康)
생년1389(창왕 1)
졸년1456(세조 1)
시대조선전기
본관선산(善山)
활동분야문신 > 문신
김관(金琯)
출신지선산

[상세내용]

김숙자(金叔滋)
1389년(창왕 1)∼1456년(세조 1). 조선 초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선산(善山). 자는 자배(子培), 호는 강호산인(江湖散人). 선산 출신. 부친은 김관(金琯)이다.

12세 때부터 길재(吉再)로부터 『소학』과 경서를 배우기 시작하였다. 역학에 밝은 윤상(尹祥)황간현감으로 내려와 있다는 소식을 듣고 걸어가서 배움을 청하자 윤상은 그 열의를 보고 『주역』의 깊은 뜻을 가르쳐주기에 힘썼다.

1414년(태종 14)에 생원시에 합격하고, 1419년(세종 1)에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고령현감을 거쳐, 1436년에 경명행수(經明行修)의 선비 추천에서 첫번째로 꼽혀 세자우정자(世子右正字)가 되었으나, 얼마 되지 않아 선산교수관으로 나갔다가 개령현감이 되었다.

그뒤에 성균관사예가 되었으나, 1456년 사직하고 처가가 있는 밀양으로 내려가서 그해에 죽었다.

16세기에 사림에 의하여 확립된 도통(道統)의 계보에서 길재의 학문을 아들 김종직(金宗直)으로 하여금 잇게 하였다. 효성이 지극하여 어버이를 모시는 데 법도를 『소학』에 따르고, 남을 가르치기를 권태롭게 여기지 않아, 친상(親喪) 중에 여막 곁에 서재를 만들어 조석을 올린 뒤에 가르치기까지 하여, 학업을 받는 자에게 준 감동이 매우 컸다.

훈도에서는 처음에 『동몽수지(童蒙須知)』 유학자설정속편(幼學子說正俗篇)을 모두 암송시킨 다음 『소학』에 들어가고, 그 다음에 『효경』사서오경『자치통감』 및 제자백가의 순을 밟았다.

『소학』을 앞세우면서 실천을 중시하는 학문자세는 길재에게서 물려받은 것으로서, 16세기에 이르러 사림 사이에 일반적인 것이 되었다. 선산낙봉서원(洛峰書院)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문강(文康)이다.

[참고문헌]

世祖實錄
海東名臣傳
國朝榜目
一善誌

[집필자]

이태진(李泰鎭)

성명 : "김숙자(金叔滋)"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7金叔滋
紀年便攷v7金叔滋善山人進琯子恭讓王己巳生初名滋中字士培號江湖散人吉再門人 太宗甲午司馬世宗己亥文科官止司藝受業於吉再
紀年便攷v7自托聾旨棄官歸善山足不出户外者三十年㘴無苫席食無匙筯而怡然不以為意召之不起謝絶賓客家人亦莫知托旨也與金叔滋為道義交惟金宗直入謁則開門心語成宗庚子卒年八十九其妻金氏亦享九十英祖朝贈吏判謚靖簡兄弟文科弟季專吏參
見睫錄v2我東理學以鄭圃隱爲宗圃隱之學傳於冶隱冶隱傳於金叔滋叔滋傳於其子宗直宗直傳於金宏弼宏弼傳於趙光祖
見睫錄v2金叔滋字子培號江湖生甲戌年十三受業於吉先生天性至孝居家事親皆從事小學丁父母憂哀毀過節勺水不入口旣殯惟啜粥飮
記聞v9所詳知非暇臣等一二談也宜其竝列於聖廡爲百世所矜式而又以先儒所論本朝道統之傳攷之鄭夢周傳於吉再吉再傳於金叔滋金叔滋傳於金宗直宗直傳於趙光祖其中從享者堇三賢而三賢則不與焉此三子者其高明之學繼開之功亦可謂一世之宗
記聞v9非暇臣等一二談也宜其竝列於聖廡爲百世所矜式而又以先儒所論本朝道統之傳攷之鄭夢周傳於吉再吉再傳於金叔滋金叔滋傳於金宗直宗直傳於趙光祖其中從享者堇三賢而三賢則不與焉此三子者其高明之學繼開之功亦可謂一世之宗師而得
爛抄v6德榮忠壯工判邊致明孝憲贈左贊成崔定簡贈吏判金有享義愍贈兵判蔡以章忠貞贈吏判李弘茂忠肅贈吏判朴審陽忠貞金叔滋文康知事李山斗淸憲贈兵判崔希亮武肅贈左贊成宋國澤孝貞贈吏判李齊杜孝憲右相任百經文貞贈左贊成裵興玄孝肅
國朝捷錄v01金叔滋
江湖先生實蹟v1之責者絶學以之復紹斯文賴而不墜倡明師道非但爲功於士林賁餙文化實亦有光於人國以臣等所聞唯我世宗朝司藝臣金叔滋是已我東方性理之學實自鄭夢周發之而夢周再傳而得叔滋叔滋又再傳而得金宏弼趙光祖此非臣等臆說也先正臣文純
江湖先生實蹟v1而得叔滋叔滋又再傳而得金宏弼趙光祖此非臣等臆說也先正臣文純公李滉嘗答華使之問曰鄭夢周傳之吉再吉再傳之金叔滋叔滋傳之其子宗直宗直傳之金宏弼趙光祖夫斯文統緖之所在雖使他人言之不敢以私好軒輊其間況先正之言炳若丹靑
江湖先生實蹟v1傳授之派則必以二賢爲嫡統論紫陽師承之地則亦必以二賢爲源頭今夫吾東之有先正諸臣卽有宋之程朱而諸先正之有金叔滋卽程朱之有羅仲素李侗也臣等末學何敢妄議先輩造詣而叔滋之子文忠公臣宗直嘗撰彝尊錄備述其父言行而其略曰好
江湖先生實蹟v1觀此上疏則洛峰書院主享故司藝臣金叔滋以文忠公宗直之父道學淵源有似乎豫章延平俎豆之設已過於百年恩額之請又起於四道士林公議可推而知是白乎矣第
江湖先生實蹟v1化之彰於斯爲盛而在列朝崇奬之典亦靡不用極或貤以崇秩或侈以美諡以之爲作成振發之道猗歟休哉第伏念故司藝臣金叔滋故副提學臣金就文任斯文傳授之緖得先賢門戶之正其歿爲幾百年而尙未蒙節惠之恩實爲昭代之闕典士林之遺恨玆敢
江湖先生實蹟v1朝家之欠典輿情之齎鬱臣等褁足千里仰叫凡閽不避僭越之誅猥陳瀆撓之辭伏願聖明特垂睿念俯循群情贈戶曹判書臣金叔滋亟命賜諡故副提學臣金就文亦施寵貤一體賜諡以光聖德以幸世敎不勝幸甚
文獻攷略v12○三十年戊辰命改定八道田品以大臣爲觀察使差敬差七十餘員先試全羅道校書校理金叔滋巡南原長興順天玉果地敬差人人希觀察使旨爭冒其品第民或有遮道啼號者叔滋曰朝廷不可欺然民亦豈可負耶詢之父
韓史綮v1德○以佛寺奴婢爲高麗遺弊命革奴婢歸于官○高麗門下注書吉再卒再事偏母至孝好讀宋儒書所居多化人其學傳金叔滋朝鮮之經學始此
國朝人物志v1字基甫善山人受業于冶隱吉再門早以孝行聞朝廷命旌其閭與司藝金叔滋同居一里道義相規叔滋使其子宗直受學高麗禑朝文科爲司諫歷金海府使退居府城西迎鳳
國朝人物志v1字子韞信川人父惕娶司藝金叔滋女生伯珍以金宗直甥侄受業其門因居延鳳里燕山朝國朝人物志一二百十三成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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