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오인택(吳仁澤)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624C778D0DD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후기
활동분야무신 > 무신
공신호흥왕토적공신(興王討賊功臣)
공신호수복경성공신(收復京城功臣)
공신호단성양절공신(端誠亮節功臣)

[상세내용]

오인택(吳仁澤)
생졸년 미상. 고려의 무신.

1362년(공민왕 11) 안우(安遇) 등을 따라 홍건적을 격퇴하고, 이듬해 개경을 수복하고 뒤이어 대장군으로서 간신 김용(金鏞)의 모함을 받은 이방실(李芳實) 등을 주살하였으며, 1363년 김용의 일당이 공민왕을 시해하고자 흥왕사의 행궁(行宮)으로 쳐들어오자 전리판서(典理判書)로서 최영(崔瑩) 등과 함께 이들을 토벌하였다.

그 공으로 흥왕토적공신(興王討賊功臣)1등이 되었고, 다시 개경을 수복한 공으로 수복경성공신(收復京城功臣) 1등에 책록되었으며, 이어 밀직부사로서 단성양절공신(端誠亮節功臣)의 호를 받았다.

1364년 판밀직사사(判密直司事)가 되어 밀직부사 김달상(金達祥)과 함께 왕의 총애를 받아 인사권을 장악하였다.

그러나 뇌물을 좋아하여 청탁이 크게 성하게 됨으로써 나라의 기강이 문란해졌기 때문에 청풍군에 유배되었다. 신돈(辛旽)의 집권 뒤 풀려나와 지도첨의(知都僉議)가 되었으나 전시중(前侍中) 경천흥(慶千興), 전평리(前評理) 목인길(睦仁吉) 등과 신돈의 제거를 모의하다가 발각되어 1367년 상주로 장배(杖配)되고, 가산이 적몰되었다.

뒤에 신돈이 그를 죽이려고 한다는 말을 듣고 탈출하여 숨었으나 다시 잡혀 사리성(思利城)의 봉졸(烽卒)로 장배되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손홍렬(孫弘烈)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