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최균(崔均){1}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D5CADE0FFFFD1174X0
자(字)간유(幹儒)
생년?(미상)
졸년1174(명종 4)
시대고려중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충효열 > 충신

[상세내용]

최균(崔均)
미상∼1174년(명종 4). 고려의 충신. 전주최씨(全州崔氏)의 시조. 자는 간유(幹儒).

인종 때 과거에 급제하여 소부주부(小府注簿)가 되고, 의종 때 재상 최윤의(崔允儀)의 천거로 합문지후(閤門祗候)에 제수되었다. 명종초에 호부원외랑(戶部員外郞)으로 내시가 되고, 이어 예부낭중 겸 태자문학(禮部郞中兼太子文學)으로 옮겼다.

1172년(명종 2) 금나라에서 사신을 보내어 의종을 폐하고 명종을 세운 경위를 조사하게 되자, 접반사(接伴使)로서 해명을 잘하여 금사(金使)를 탄복시켰다.

이듬해 내시낭중(內侍郞中)으로 정조사(正朝使)가 되어 금나라에 다녀왔다.

1174년 서경유수 조위총(趙位寵)의 난에 내시예부낭중(內侍禮部郞中)으로 동북로도지휘사(東北路都指揮使)가 되어 등화(登和)북계의 여러 성을 선유(宣諭)하였다.

이어 예부시랑으로 병마부사가 되어 서경을 공격하려고 화주영(和州營)에 들어갔다가 낭장 이거(李琚)의 밀통으로 조위총의 장수인 김박승(金朴升)조관(趙冠)에게 붙잡혀 병마사대장군 이의(李儀), 어사 지인정(智仁挺) 등과 함께 살해되었다.

초서‧예서에 능하였고, 최척경(崔陟卿)최송년(崔松年)과 더불어 완산3최(完山三崔)로 불렸다. 예부상서에 추증되었다가 아들 최보순(崔甫淳)최보연(崔甫延)이 크게 현달하여 상서좌복야(尙書左僕射)로 가증(加贈)되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박성봉(朴性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