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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선(道詵)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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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년827(흥덕왕 2)
졸년898(효공왕 2)
시대통일신라
활동분야종교 > 불교인
출신지영암

[상세내용]

도선(道詵)
827년(흥덕왕 2)∼898년(효공왕 2). 신라말의 승려이며 풍수설의 대가. 성은 김씨(金氏). 영암 출신. 왕가의 후예라는 설도 있다.

15세에 출가하여 월유산 화엄사(華嚴寺)에서 승려가 되었다.

그뒤 유명한 사찰을 다니면서 수행하다가, 846년(문성왕 8) 곡성 동리산(桐裏山)혜철(惠徹)을 찾아가서 무설설(無說說) 무법법(無法法)의 법문을 듣고 오묘한 이치를 깨달았다.

850년 천도사(穿道寺)에서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뒤, 운봉산(雲峰山)에 굴을 파고 수도하기도 하였으며, 태백산에 움막을 치고 여름 한철을 보내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전라남도 광양 백계산 옥룡사(玉龍寺)에 자리를 잡고 후학들을 지도하였는데, 언제나 수백명의 제자들이 모여들었다고 한다. 그의 명망을 들은 헌강왕은 궁궐로 초빙하여 법문을 들었다.

72세의 나이로 죽자 효공왕요공선사(了空禪師)라는 시호를 내렸고, 제자들이 옥룡사에 징성혜등탑(澄聖慧燈塔)을 세웠다. 고려숙종은 대선사(大禪師)를 추증하고 왕사(王師)를 추가하였으며, 인종선각국사(先覺國師)로 추봉(追封)하였다.

또한 의종은 비를 세웠다. 일설에 의하면 도선당나라로 유학가서 밀교승려 일행(一行)으로부터 풍수설을 배워왔다고 한다.

그러나 일행은 당나라 초기의 승려이고 도선의 생졸년은 당나라 말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연대에 모순이 있고, 도선당나라에 유학하였다는 것도 신빙성이 없다. 도선은 승려로서보다는 음양풍수설의 대가로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풍수지리학의 역사가 신라 말기까지 거슬러올라가는 것도 도선의 생존연대가 그때였기 때문이다.

그뒤부터 도선 하면 비기(祕記), 비기 하면 풍수지리설을 연상할 만큼 도선과 풍수지리설 사이에는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관계가 맺어졌다. 그리고 언제나 도선이 풍수지리설 같은 주술적 언어와 함께 있기 때문에, 그는 역사적 실재의 인물이라기보다는 신화적 존재로 파악되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도선이 역사적으로 유명해진 것은 고려 태조에 의해서였다.

875년(헌강왕 1) 도선은 “지금부터 2년 뒤 반드시 고귀한 사람이 태어날 것이다.”고 하였는데, 그 예언대로 송악에서 태조가 태어났다고 한다. 이 예언 때문에 태조 이후의 고려왕들은 그를 극진히 존경하였다.

태조도선으로부터 직접 설법을 들은 일은 없으나 사상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태조는 예로부터 전하여 내려온 민간신앙도 보호하고 육성하면서, 동시에 민간에 널리 유포되어 있던 『도선비기』에 관해서도 대단한 관심을 쏟았다.

그는 불교신앙에서 오는 가호의 힘과 함께 참위설에서 얻어지는 힘에 의지함으로써 그 자신의 원대한 포부를 달성하려 하였다. 그래서 「훈요십조」 가운데 제2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여기 사원은 모두 도선이 산수의 순역(順逆)을 점쳐서 정한 자리에 개창한 것이다. 도선은 일찍이 ‘내가 점쳐서 정한 곳 이외 함부로 사원을 세우면 지덕(地德)을 손상하여 국운이 길하지 못하리라. ’고 하였다.

생각컨대, 국왕‧공주‧왕비‧조신들이 서로 원당(願堂)이라 하여 사원을 마음대로 창건한다면 큰 근심거리가 될 것이다. 신라 말엽에 사찰을 함부로 이곳 저곳에 세웠기 때문에 지덕을 손상하여 나라가 멸망하였으니 경계하여야 한다.” 이와같이, 도선이 산천의 지세를 점쳐서 결정한 자리에 세워진 절이나 탑을 비보사탑(裨補寺塔)이라고 하였다. 도선의 저서라고 전해지고 있는 것으로는 『도선비기』『송악명당기(松岳明堂記)』『도선답산가(道詵踏山歌)』『삼각산명당기(三角山明堂記)』 등이 있다.

[참고문헌]

高麗史
靑鶴集
朝鮮金石總覽 上
道詵(徐景洙, 韓國의 人間像 3, 新丘文化社, 1965)
道詵의 生涯와 羅末麗初의 風水地理說(崔柄憲, 韓國史硏究 11, 1975)

[집필자]

배종호(裵宗鎬)
대표명도선(道詵)
법명도선(道詵), 도선국사(道詵國師)

법명 : "도선(道詵)"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國朝編年v01妻納謁顯妻謂其人曰別室甚狹不可着表衣率從者輒令以短衫獨入旽獨與相對蹤跡隱祕醜聲流聞上同○慶復興密議曰道詵祕記所謂非僧非俗亂政亡國者必此人也宜白王早除之幷流南裔上同○玄風人郭儀每遇俗節備酒饌往靈山奠旽父墳旽
國朝編年v01月始役命靑城伯沈德符捴治其役鑄大鍾建閣通衢以懸之晨昏撞擊嚴人民作息之限文獻備考○以漢陽爲李氏都者見於道詵祕記高麗肅宗時崔思諏尹瓘等請於三角山白嶽之南壬坐丙向隨形建都爲南京種李樹擇李姓爲漢陽府尹王亦歲一巡幸
東國歷代總目v01太祖姓王氏名建松嶽郡人金城太守隆之子也○初隆築室松嶽之南一日僧道詵來憇門外稱歎曰此地當出聖人隆聞之出迎詵作一封書授之曰公明年必得貴子旣長與此書及期果生神光繞室年十七道
震乘總v1筆賜與土田贓獲⊙十一月定都漢陽本高句麗南平壤城百濟近肖古王自南漢來都高麗忠肅王時衛尉承金謂磾用道詵圖讖疏請遷都遣尹瓘等審視回奏三角山白嶽之南山形水勢符合古今請於主幹大脉壬坐建都爲南京種李樹擇李姓爲
羹墻錄v1共知也國朝寶鑑三年甲戌定都于漢陽本高句麗南平壤城一名北漢山郡高麗肅宗時衛尉丞同正金謂磾以神誌檀君時人道詵三國末術僧圖讖上書請遷都於三角山南木覓北平肅宗從之創立南京營宮室以時巡住至我朝定鼎龍飛御天歌命鄭
見睫錄v1彼景康如其言斃一矢龍王復出謝引入宮裏妻以長女景康携其女來居松岳生四子二女其長子麗世祖也龍女命道詵指松岳曰此是種穄田因以爲王氏蓋俗號穄爲言其興王業也帝王韻紀
見睫錄v1中有瓜長尺餘崔女灒摘食歆然有娠彌月生子父母惡之置竹林數七日往見之鳩鷲來覆還告父母取養之及長祝髮是名道詵入唐傳一行禪師地理之法而還踏山觀水多有神驗後名其地曰鳩林又曰飛鷲輿地勝覽
見睫錄v1道詵入唐學於一行得其神術及還本國一行謂曰聞三韓山水多背馳故一丸之地分爲三韓干戈數興變亂屢起誠由山川血脈不
見睫錄v1麗太祖時道詵初定都于松京周覽形勝曰當享八百年可賀俄而浮靄捲於辰方漢陽三角屹然照見乃自失曰彼峯爲辰方賊旗四百年後大
見睫錄v1太祖初定漢都河崙曰道詵記有漢水入明堂之語宜建母岳南必今衍禧宮基徐居正曰祕記云西有孔巖又有丹書石壁孔巖則於二地皆在西須覓丹書
大東遺事v1道詵
大東遺事v1道詵
大東遺事v1惑王以爲西京之地若立宮闕以御之天下可圖王信其言妙淸又請築西京太華闕以麻繩作法謂之太乙玉帳步法是乃道詵所傳云○甲寅雨血○乙卯妙妙淸淸與西京分司侍郞趙匡謀反國號大爲擧兵直趨上京王命金富軾率師往討之三年乃
大東遺事v1必此髡也未幾王封旽爲眞平侯賜功臣號李齊賢嘗言於王曰旽之骨相類古之凶人請勿近之王不聽吳仁澤又云道詵祕記有非僧非俗亂政亡國之語必此人也宜早除之旽聞之告王而杖仁澤等○一日王微行至旽家旽知王憂嗣持
歷代帝王紀年v01○高麗國初金城太守王隆自中國遷之東國居于松岳道詵中國王隆南松岳今開城府僧道詵來憩于門下曰此家當出聖人隆聞之出迎詵授一封書曰公明年必得貴子旣長與此書及期果生王名王建生時神光繞室年
國朝捷錄v01靈岩人母未嫁時浣濯於山川忽有靑瓜一枚從流而下女喫之而生以爲不祥棄之林下群鳥來覆翼之道詵至松岳王隆家曰公明年必生貴子此書封長郞與之䴡太祖果生十七又來告擧兵王隆䴡太祖父也
朝鮮歷史v1야松岳에都고官制定고建元야天授라다○初에 王建의父 隆이松岳의南에築室얏더니一日은僧 道詵이來야門外에憩稱歎야오此地에맛당이聖人이出리라 隆이聞고出迎 詵이一封書을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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