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金瑛){2}
[요약정보]
UCI | G002+AKS-KHF_12AE40C601FFFFB1837X0 |
이명(異名) | 종대(鍾大) |
자(字) | 성원(聲遠) |
호(號) | 춘방(春舫) |
생년 | 1837(헌종 3) |
졸년 | ?(미상) |
시대 | 조선후기 |
본관 | 분성(盆城) |
활동분야 | 미술 > 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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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내용]
김영(金瑛)
1837년(헌종 3)∼미상. 조선 말기의 화가. 본관은 분성(盆城). 초명은 김종대(金鍾大), 자는 성원(聲遠), 호는 춘방(春舫).
산수화와 묵죽(墨竹)을 잘 그렸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생애는 전혀 알려져 있지 않다. 현존하는 유작들을 보면 문기(文氣)어린 격조보다는 정형화된 남종화풍(南宗畵風)을 충실히 따랐던 듯하다.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산수십곡병풍(山水十曲屛風)」도 명대오파(明代吳派)이래의 전형적인 남종화풍을 성실히 모작(模作)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화풍은 그와 같은 시대에 활동했던 장승업(張承業)과 안건영(安健榮)의 화풍과 상통하는 것으로서, 그뒤의 조석진(趙錫晉)과 안중식(安中植) 등으로 이어졌다. 유작으로 「우후산수도(雨後山水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등이 있다.
산수화와 묵죽(墨竹)을 잘 그렸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생애는 전혀 알려져 있지 않다. 현존하는 유작들을 보면 문기(文氣)어린 격조보다는 정형화된 남종화풍(南宗畵風)을 충실히 따랐던 듯하다.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산수십곡병풍(山水十曲屛風)」도 명대오파(明代吳派)이래의 전형적인 남종화풍을 성실히 모작(模作)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화풍은 그와 같은 시대에 활동했던 장승업(張承業)과 안건영(安健榮)의 화풍과 상통하는 것으로서, 그뒤의 조석진(趙錫晉)과 안중식(安中植) 등으로 이어졌다. 유작으로 「우후산수도(雨後山水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등이 있다.
[참고문헌]
槿域書畵徵(吳世昌, 啓明俱樂部, 1928)
韓國繪畵大觀(劉復烈, 文敎院, 1968)
韓國의 美 12―山水畵 下―(安輝濬監修, 中央日報 季刊美術, 1982)
韓國繪畵大觀(劉復烈, 文敎院, 1968)
韓國의 美 12―山水畵 下―(安輝濬監修, 中央日報 季刊美術, 1982)
[집필자]
홍선표(洪善杓)
수정일 | 수정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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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 | 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