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덕길(黃德吉)
[요약정보]
UCI | G002+AKS-KHF_13D669B355AE38B1750X0 |
자(字) | 이길(耳吉) |
호(號) | 하려(下廬) |
생년 | 1750(영조 26) |
졸년 | 1827(순조 27) |
시대 | 조선후기 |
본관 | 창원(昌原) |
활동분야 | 학자 > 유생 |
부 | 황이곤(黃以坤) |
모 | 배천조씨(白川趙氏) |
외조부 | 조경채(趙景采) |
저서 | 『방언(放言)』 |
저서 | 『일용집요(日用輯要)』 |
저서 | 『동현학칙(東賢學則)』 |
저서 | 『도학원류찬언(道學源流纂言)』 |
저서 | 『속찬언(續纂言)』 |
저서 | 『삼자실기(三子實記)』 |
저서 | 『사례요의(四禮要儀)』 |
저서 | 『가례익(家禮翼)』 |
저서 | 『동유예설(東儒禮說)』 |
저서 | 『경훈사교록(經訓四敎錄)』 |
저서 | 『사서집록(四書輯錄)』 |
저서 | 『수사연원록(洙泗淵源錄)』 |
저서 | 『도동연원록(道東淵源錄)』 |
저서 | 『증보성현군보록(增補聖賢群輔錄)』 |
저서 | 『척견록(摭見錄)』 |
저서 | 『어류찬語類纂』 |
저서 | 『초학편初學編』 |
저서 | 『소대연편(昭代衍編)』 |
저서 | 『고사상고(古史詳攷)』 |
[상세내용]
황덕길(黃德吉)
1750년(영조 26)∼1827년(순조 27). 조선 후기의 학자. 본관은 창원(昌原). 자는 이길(耳吉), 호는 하려(下廬).
부친은 황이곤(黃以坤)이며, 모친은 배천조씨(白川趙氏)로 조경채(趙景采)의 딸이다. 안정복(安鼎福)을 사사하였다.
형 황덕일(黃德壹)과 함께 경전공부를 열심히 하고 제자백가서를 두루 읽어 15, 16세 때 벌써 학예(學藝)로 이름이 높아 친구가 많았다.
이때 어머니로부터 “명리(名利)를 좋아하는 사람과 교유해서는 안된다.”라는 훈계를 받았는데, 그 뒤로는 함부로 친구를 사귀지 않았다. 스승으로부터 위기(爲己)의 학문을 배워 일상생활의 윤리로부터 성명(性命)‧이기(理氣)의 근원에 이르기까지 깊이 연구하여 그 요령을 얻었다.
따라서, 그의 학문은 해박하고도 요점을 얻었으며, 간략하고도 충실하여 조화의 근원을 꿰뚫고 사물의 이치를 밝혔다. 거처를 ‘하려(下廬)’라 이름하고 세로(世路)에 인연을 끊은 채 학문탐구에만 몰두하였다.
저서로 『방언(放言)』‧『일용집요(日用輯要)』‧『동현학칙(東賢學則)』‧『도학원류찬언(道學源流纂言)』과 『속찬언(續纂言)』‧『삼자실기(三子實記)』‧『사례요의(四禮要儀)』‧『가례익(家禮翼)』‧『동유예설(東儒禮說)』‧『경훈사교록(經訓四敎錄)』‧『사서집록(四書輯錄)』‧『수사연원록(洙泗淵源錄)』‧『도동연원록(道東淵源錄)』‧『증보성현군보록(增補聖賢群輔錄)』‧『척견록(摭見錄)』‧『어류찬語類纂』‧『초학편初學編』‧『소대연편(昭代衍編)』‧『고사상고(古史詳攷)』 등을 남겼는데, 모두가 천리(天理)를 밝히고 인심(人心)을 바로잡는 내용의 책으로, 옛 성현의 뜻을 계승하여 후세의 학문을 열어주었다.
부친은 황이곤(黃以坤)이며, 모친은 배천조씨(白川趙氏)로 조경채(趙景采)의 딸이다. 안정복(安鼎福)을 사사하였다.
형 황덕일(黃德壹)과 함께 경전공부를 열심히 하고 제자백가서를 두루 읽어 15, 16세 때 벌써 학예(學藝)로 이름이 높아 친구가 많았다.
이때 어머니로부터 “명리(名利)를 좋아하는 사람과 교유해서는 안된다.”라는 훈계를 받았는데, 그 뒤로는 함부로 친구를 사귀지 않았다. 스승으로부터 위기(爲己)의 학문을 배워 일상생활의 윤리로부터 성명(性命)‧이기(理氣)의 근원에 이르기까지 깊이 연구하여 그 요령을 얻었다.
따라서, 그의 학문은 해박하고도 요점을 얻었으며, 간략하고도 충실하여 조화의 근원을 꿰뚫고 사물의 이치를 밝혔다. 거처를 ‘하려(下廬)’라 이름하고 세로(世路)에 인연을 끊은 채 학문탐구에만 몰두하였다.
저서로 『방언(放言)』‧『일용집요(日用輯要)』‧『동현학칙(東賢學則)』‧『도학원류찬언(道學源流纂言)』과 『속찬언(續纂言)』‧『삼자실기(三子實記)』‧『사례요의(四禮要儀)』‧『가례익(家禮翼)』‧『동유예설(東儒禮說)』‧『경훈사교록(經訓四敎錄)』‧『사서집록(四書輯錄)』‧『수사연원록(洙泗淵源錄)』‧『도동연원록(道東淵源錄)』‧『증보성현군보록(增補聖賢群輔錄)』‧『척견록(摭見錄)』‧『어류찬語類纂』‧『초학편初學編』‧『소대연편(昭代衍編)』‧『고사상고(古史詳攷)』 등을 남겼는데, 모두가 천리(天理)를 밝히고 인심(人心)을 바로잡는 내용의 책으로, 옛 성현의 뜻을 계승하여 후세의 학문을 열어주었다.
[참고문헌]
下廬文集
國朝人物志
國朝人物志
[집필자]
조준하(趙駿河)
자 : "이길(耳吉)"에 대한 용례
수정일 | 수정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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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 | 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