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장조(莊祖)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7A5C870FFFFB1735X0
이명(異名)이선(李愃)
이명(異名)사도세자(思悼世子)
자(字)윤관(允寬)
호(號)의재(毅齋)
시호(諡號)장헌(莊獻)
생년1735(영조 11)
졸년1762(영조 38)
시대조선후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왕실 > 왕자
영빈이씨(映嬪李氏)
정순왕후 김씨(貞純王后金氏)
숙의문씨(淑儀文氏)
혜경궁 홍씨(惠慶宮洪氏)
처부홍봉한(洪鳳漢)
외조부김한구(金漢耉)

[상세내용]

장조(莊祖)
1735년(영조 11)∼1762년. 뒤주 속에 갇혀 굶어 죽은 영조의 둘째왕자. 본관은 전주(全州). 이름은 선(愃). 자는 윤관(允寬), 호는 의재(毅齋). 사도세자(思悼世子)라고도 한다. 모친은 영빈이씨(映嬪李氏)이며, 부인은 영의정 홍봉한(洪鳳漢)의 딸인 혜경궁 홍씨(惠慶宮洪氏)이다.

이복형인 효장세자(孝章世子: 眞宗으로 추존됨.)가 일찍 죽고 영조의 나이 40세가 넘어서 출생한 탓으로 2세 때 왕세자로 책봉되고, 10세 때 혼인하여 곧 별궁에 거처하였다. 그는 나면서부터 매우 영특하였다.

3세 때 이미 부왕과 대신들 앞에서 『효경』을 외우고, 7세 때 『동몽선습』을 떼었다.

또한, 글씨를 좋아해서 수시로 문자를 쓰고 시를 지어서 대신들에게 나누어주기도 하였다.

영특한 그는 10세 때 이미 정치에 대한 안목이 생겨 집권세력인 노론들이 처결한 바 있는 신임사화를 비판하기도 하였다.

1749년(영조 25)에 부왕을 대신하여 서정(庶政)을 대리하게 되자, 그를 싫어하는 노론들과 이에 동조하는 계비(繼妃) 정순왕후(貞純王后) 김씨(金氏), 숙의문씨(淑儀文氏) 등이 영조에게 그를 무고하였다.

성격이 과격한 영조는 수시로 세자를 불러 크게 꾸짖으니 마침내 그는 격간도동(膈間挑動)이라는 정신질환에 걸렸다.

함부로 궁녀를 죽이고, 여승을 입궁시키며, 한 나라의 서정을 맡고서도 몰래 왕궁을 빠져나가 평양을 내왕하는 등 난행과 광태를 일삼았다.

그 병의 증상에 대하여 그의 장인인 홍봉한은 “무엇이라 꼬집어 말할 수 없는 병이 아닌 것 같은 병이 수시로 발작한다(無可指之形 非病而病 作歇無常).”고 하였다.

1761년에 계비 김씨의 아비인 김한구(金漢耉)와 그 일파인 홍계희(洪啓禧)윤급(尹汲) 등의 사주를 받은 나경언(羅景彦)이 세자의 비행10조목을 상소하였다.

영조는 대로하여 마침내 나라의 앞날을 위하여 세자를 죽이기로 결심하고 그를 휘령전(徽寧殿)으로 불러 자결을 명하였다. 세자가 끝내 자결을 하지 않자, 그를 서인으로 폐하고 뒤주 속에 가두어 8일 만에 죽게 하였다.

그가 죽은 뒤 사도(思悼)라는 시호를 내리고, 장례 때는 친히 나아가 스스로 신주(神主)에 제주(題主)를 하면서 나라의 앞날을 위하여 부득이한 조치였음을 알리기도 하였다.

그의 아들인 정조가 즉위하자 장헌(莊獻)으로 추존되고, 1899년에 다시 장조(莊祖)로 추존되었다.

[참고문헌]

英祖實錄
璿源系譜

[집필자]

이재범(李在範)

묘호 : "장조(莊祖)"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1五十六英祖紀事一第五十七英祖紀事二第五十八英祖配享相臣文衡将臣湖堂第五十九英祖列傳一第六十英祖列傳二莊祖配享第六十一正祖紀事第六十二正祖配享相臣文衡将臣閣臣列傳一第六十三正祖列傳二第六十四純祖紀事第六十五
紀年便攷v1莊祖
紀年便攷v3莊祖
紀年便攷v26良臣善類之宗主也丁未卒年六十一謚文簡孫得龜字子徵號倉谷肅宗朝蔭仕止縣令善畵命夏五世孫益惇判官亮猷子尙莊祖清瑾縣主封唐恩僉尉
紀年便攷v30以讜直名景宗朝三諫臣之一辛丑論泰耉宣仁潛入之事禍機不測壬寅謫固城英祖乙巳放還又有抗䟽直諫之節至老不衰莊祖在春邸時上書極諫闕失而凶徒募得致遠投進凶䟽指斥誣悖之言罔測云歴判尹官止輔國知事入耆社丁亥卒年八十八
紀年便攷v30莊祖
國朝祀典宣禧宮暎嬪李氏 籍全義 莊祖私親 享祀與毓祥宮同
東國續修文獻錄v1正宗朝英宗之孫莊祖之第一男嗣眞宗統莊祖以莊憲世子薨今太上朝追尊爲莊祖壬申九月二十二日誕降丙申三月十日卽位庚申八月二十
國朝人物志v3曰燧人以前無火乎答曰然若然則地皇氏火德何火乎從父奇之英祖己酉進士乙卯文科歷玉堂春坊庚午莊祖代理時選講官英祖曰李彝章非直善講其人剛簡可貴以北評事改定淸人開市規例罷邑贈
國朝人物志v3鴻山縣監甲子文科直超通政歷副提學甲戌以兵曹判書拜右議政壬午罹禍謫鍾城賜死莊祖曰春相若在吾不至此
國朝人物志v3人判書鉉輔子乙卯生員進士蔭補洗馬甲子文科辛巳拜右相至領議政諡翼靖寔生獻敬后配我莊祖弟麟漢弟龍漢字明汝生員文科義州府尹
國朝人物志v3字淸夫延日人文淸公澈九世孫父興恩尉在和尙莊祖女淸璿翁主生漪別名鎭命字性汝正廟賜今名純廟又賜字而錫以字說殊渥也以蔭累官至刑曹
(新編) 尺牘大方v1籍慶州鰲興府院君漢耈女乙丑十一月十日誕降乙丑正月十二日昇遐春秋六十一○元陵同原一嗣眞宗○二嗣莊祖○一女早卒○二女和順翁主嫁月城尉金漢藎○三女和平翁主嫁錦城尉朴明源○四女早卒○五女早卒○六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