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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원(朴聖源)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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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사수(士洙)
호(號)겸재(謙齋)
시호(諡號)문헌(文獻)
생년1697(숙종 23)
졸년1767(영조 43)
시대조선중기
본관밀양(密陽)
활동분야문신 > 문신
저서『돈효록(敦孝錄)』
저서『보민록(保民錄)』
저서『돈녕록(敦寧錄)』
저서『겸재집』

[상세내용]

박성원(朴聖源)
1697년(숙종 23)∼1767년(영조 43). 조선 중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밀양(密陽). 자는 사수(士洙), 호는 겸재(謙齋).

이재(李縡)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721년(경종 1) 생원시에 합격하였으며 1728년(영조 4) 별시문과에 을과로 급제, 사간원정자(司諫院正字)사헌부감찰(司憲府監察) 등을 역임하였다.

1744년 지평(持平)으로 있을 때 영조가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감을 반대하다가 남해(南海)에 위리안치(圍籬安置)되었다가 2년 뒤 석방되었다.

세손강서원유선(世孫講書院諭善)이 되어 세손인 정조를 보도(輔導)하였으며, 참판을 끝으로 관직에서 물러나 봉조하(奉朝賀)가 되었다. 그는 효가 화민성속(化民成俗)의 근본이 되는 점을 들어 백성들을 보호하고 국기를 다지는 원동력이 됨을 정책적인 차원에서 실시해보려는 의도를 그의 저술들을 통하여 엿볼 수 있다.

그의 심성론은 스승인 이간(李柬)의 학설을 지지함으로써 한원진(韓元震) 등의 호론(湖論)을 반박하고 낙론(洛論)에 동조하였다.

또한 예서(禮書)의 연구에 적극적인 힘을 기울여 연구과정에서 의혹된 점을 일일이 초출하여 조목마다 그의 사견을 첨부하여 『예의유집(禮疑類輯)』이라는 책자를 만들어 후학들의 예서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조판서에 추증되었고, 시호는 문헌(文獻)이다.

저서로는 『돈효록(敦孝錄)』『보민록(保民錄)』『돈녕록(敦寧錄)』『겸재집』 등이 있다.

[참고문헌]


[집필자]

이순두(李純斗)

명 : "성원(聖源)"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玄駒說v1上命諭善朴聖源 抄選古書中係民事者進看世孫聖源 於書節略禹謨可畏非民及衆非元后何戴之語於詩邠風七月抄數章
景賢堂宣麻錄v1前日休致之請渙降德音特許微懇聖旨諄複逈出尋常親臨宣敎榮動觀聽臣拜稽祗奉不勝兢惶感泣之至謹奉箋稱謝者臣聖源 誠惶誠恐稽首稽首上言伏以援禮經謝事之義敢瀆宸聽荷皇天遂物之仁曲副微懇洪恩奚止於優老聖諭實慚於酬勞伏
景賢堂宣麻錄v1二月十二日聖上憫念臣家貧祿薄歲時將近特下衣資食物賜給之命辭旨勤懇恩渥隆厚臣不勝感激之至謹奉箋稱謝者臣聖源 誠惶誠恐稽首稽首上言伏以微懇猥徹於紫宸旣許引年之牘聖念特軫於白屋又下饋歲之綸貺出中心感鏤衰骨伏念臣
景賢堂宣麻錄v1面賜宸章稱褒過隆辭旨諄懇仍令芸閣活印分藏石室恩渥愈重事曠今昔臣拜稽祗奉不勝兢惶感泣之至謹奉箋稱謝者臣聖源 誠惶誠恐稽首稽首上言伏以一堂賜顔幸耿光之昵侍八句示意感宸章之親題奉讀以來惶愧益切伏念臣虛辱聖簡素蔑
王世孫講學說話v1今番大朝特命久任進講之言必詳聽焉 ■■■■小學前受音訖聖源源讀新受音自范魯公質止 歷歷皆可記世孫又讀聖源逐句釋白此後凡講皆同此例訖又 曰此詩孰非要語而莫若先孝悌一句㝡切子事親幼事 長之節備於小學閣下亦旣讀
王世孫講學說話v1謹獨閤此後講學連於此閤命瑞白曰此翊 善素明經學今番大朝特命久任進講之言必詳聽焉 ■■■■小學前受音訖聖源源讀新受音自范魯公質止 歷歷皆可記世孫又讀聖源逐句釋白此後凡講皆同此例訖又 曰此詩孰非要語而莫若先孝
王世孫講學說話v1別召見與右長史宋翼彦入見更講昨日新受音 文義訖世孫讀明倫篇禮記曰父母存不許友以死止 勿逆勿怠聖源逐句釋白訖仍仰問父母沒後則許友以 死乎答曰父母存與沒一也對曰甚善仍擧聶政事以 告之又問敬與怠相反冊書
禁衛營謄錄n1-121책鄭致誠年二十三故府使世章孫居京朴宗柱年三十七故諭善聖源侄居楊州申光輅年二十六永宗僉使瞮子居京柳相默年二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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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2010-08-11정조실록 15권, 1783년 2월 20일조 기사를 참고하여 시호 문헌(文憲)을 문헌(文獻)으로 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