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원(朴聖源)
[요약정보]
UCI | G002+AKS-KHF_13BC15C131C6D0B1697X0 |
자(字) | 사수(士洙) |
호(號) | 겸재(謙齋) |
시호(諡號) | 문헌(文獻) |
생년 | 1697(숙종 23) |
졸년 | 1767(영조 43) |
시대 | 조선중기 |
본관 | 밀양(密陽) |
활동분야 | 문신 > 문신 |
저서 | 『돈효록(敦孝錄)』 |
저서 | 『보민록(保民錄)』 |
저서 | 『돈녕록(敦寧錄)』 |
저서 | 『겸재집』 |
[관련정보]
[상세내용]
박성원(朴聖源)
1697년(숙종 23)∼1767년(영조 43). 조선 중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밀양(密陽). 자는 사수(士洙), 호는 겸재(謙齋).
이재(李縡)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721년(경종 1) 생원시에 합격하였으며 1728년(영조 4) 별시문과에 을과로 급제, 사간원정자(司諫院正字)‧사헌부감찰(司憲府監察) 등을 역임하였다.
1744년 지평(持平)으로 있을 때 영조가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감을 반대하다가 남해(南海)에 위리안치(圍籬安置)되었다가 2년 뒤 석방되었다.
세손강서원유선(世孫講書院諭善)이 되어 세손인 정조를 보도(輔導)하였으며, 참판을 끝으로 관직에서 물러나 봉조하(奉朝賀)가 되었다. 그는 효가 화민성속(化民成俗)의 근본이 되는 점을 들어 백성들을 보호하고 국기를 다지는 원동력이 됨을 정책적인 차원에서 실시해보려는 의도를 그의 저술들을 통하여 엿볼 수 있다.
그의 심성론은 스승인 이간(李柬)의 학설을 지지함으로써 한원진(韓元震) 등의 호론(湖論)을 반박하고 낙론(洛論)에 동조하였다.
또한 예서(禮書)의 연구에 적극적인 힘을 기울여 연구과정에서 의혹된 점을 일일이 초출하여 조목마다 그의 사견을 첨부하여 『예의유집(禮疑類輯)』이라는 책자를 만들어 후학들의 예서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조판서에 추증되었고, 시호는 문헌(文獻)이다.
저서로는 『돈효록(敦孝錄)』‧『보민록(保民錄)』‧『돈녕록(敦寧錄)』‧『겸재집』 등이 있다.
이재(李縡)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721년(경종 1) 생원시에 합격하였으며 1728년(영조 4) 별시문과에 을과로 급제, 사간원정자(司諫院正字)‧사헌부감찰(司憲府監察) 등을 역임하였다.
1744년 지평(持平)으로 있을 때 영조가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감을 반대하다가 남해(南海)에 위리안치(圍籬安置)되었다가 2년 뒤 석방되었다.
세손강서원유선(世孫講書院諭善)이 되어 세손인 정조를 보도(輔導)하였으며, 참판을 끝으로 관직에서 물러나 봉조하(奉朝賀)가 되었다. 그는 효가 화민성속(化民成俗)의 근본이 되는 점을 들어 백성들을 보호하고 국기를 다지는 원동력이 됨을 정책적인 차원에서 실시해보려는 의도를 그의 저술들을 통하여 엿볼 수 있다.
그의 심성론은 스승인 이간(李柬)의 학설을 지지함으로써 한원진(韓元震) 등의 호론(湖論)을 반박하고 낙론(洛論)에 동조하였다.
또한 예서(禮書)의 연구에 적극적인 힘을 기울여 연구과정에서 의혹된 점을 일일이 초출하여 조목마다 그의 사견을 첨부하여 『예의유집(禮疑類輯)』이라는 책자를 만들어 후학들의 예서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조판서에 추증되었고, 시호는 문헌(文獻)이다.
저서로는 『돈효록(敦孝錄)』‧『보민록(保民錄)』‧『돈녕록(敦寧錄)』‧『겸재집』 등이 있다.
[참고문헌]
[집필자]
이순두(李純斗)
명 : "성원(聖源)"에 대한 용례
수정일 | 수정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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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 | 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
2010-08-11 | 정조실록 15권, 1783년 2월 20일조 기사를 참고하여 시호 문헌(文憲)을 문헌(文獻)으로 고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