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안상한(安相漢)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548C0C1D55CB1674X0
자(字)한경(漢卿)
생년1674(현종 15)
졸년1720(숙종 46)
시대조선중기
본관죽산(竹山[舊])
활동분야문신 > 문신

[상세내용]

안상한(安相漢)
1674년(현종 15)∼1720년(숙종 46). 조선 중기 문신‧유학자. 자는 한경(漢卿)이다. 본관은 죽산(竹山[舊])이다.

봉익대부(奉翊大夫) 서북면도순문찰리사(西北面都巡問察理使) 증판서(贈判書) 안숙로(安叔老)의 후손으로, 고조는 안응홍(安應洪)이고, 증조부는 증집의(贈執義) 안대즙(安大楫)이며, 조부는 증승지(贈承旨) 안정위(安廷煒)이다. 부친은 수군절도사(水軍節度使) 증참판(贈參判) 안적(安績)이고, 모친은 통덕랑(通德郞) 양익수(梁益壽)의 딸 남원양씨(南原梁氏)이다. 생부 군수(郡守) 증승지 안신(安紳)과 생모 참봉(參奉) 이구정(李耉貞)의 딸 전의이씨(全義李氏) 사이에서 막내로 태어났다. 부인은 부사(府使) 목창윤(睦昌胤)의 딸 사천목씨(泗川睦氏)이다.

어려서부터 학문에 독실하였으며 과거 공부에 힘썼다. 그러나 성장하여서는 과거에 대한 뜻을 접고 학문 연구에만 매진하였다.

학문과 덕행으로 명망이 높아 선전관(宣傳官)에 오른 후 곡산부사(谷山府使)‧도총부도사(都摠府都事)‧양근군수(楊根郡守)‧첨정(僉正)‧풍천부사(豊川府使)‧훈련원주부(訓鍊院主簿) 등을 역임하였다.

가는 곳마다 선정(善政)을 베풀었으며 일을 처리함에는 공명정대하여 백성들로부터 칭송받았다.

사후에 가선대부(嘉善大夫) 병조참판(兵曹參判) 겸 동지의금부사훈련원도정(兼同知義禁府事訓鍊院都正)에 추증되었다.

슬하에 1남 1녀를 두었는데, 아들은 안윤복(安允福)이다.

[참고문헌]

屛溪集

[집필자]

정병섭
수정일수정내역
2010-10-232010년도 국가DB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