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덕비(德妃)

[요약정보]

UCIG002+AKS-KHF_22B355BE44FFFFU9999X0
이명(異名)봉가이(鳳加伊)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후기
활동분야왕실 > 비빈
조영길(趙英吉)

[상세내용]

덕비(德妃)
생졸년 미상. 고려 제32대 우왕의 제7비. 초명은 봉가이(鳳加伊). 조영길(趙英吉)의 딸이며, 모친은 당시 정권을 장악하고 있던 시중(侍中) 이인임(李仁任)의 노비였다.

고려의 법제에 천자수모법(賤者隨母法)이 있으므로 봉가이도 바로 이인임의 노비신분이었으나 이인임이 그를 1384년(우왕 10) 6월 후궁으로 들여보내 덕비로 봉하게 된 뒤로부터, 우왕이인임 부처를 어버이처럼 대하고 이인임우왕을 사위로 대접하였다고 하니, 그에 대한 왕의 총애가 얼마나 깊었는지 알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우왕의 제4비 숙비와 서로 총행(寵幸) 다툼을 벌였으며, 그 결과 숙비의 어머니와 오빠를 죽음에 이르게 하기도 하였다. 우왕의 총애가 깊어짐에 따라 덕비의 아버지인 조영길의 관직도 따라서 승진되었는데, 전농부정(典農副正)에서 밀직부사(密直副使)의 위치에까지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위화도회군으로 우왕이 축출된 뒤 이들도 왕비의 자리에서 축출되어 사가로 내쫓기게 되었다. 그리고 우왕창왕신돈(辛旽)의 후손이라 하여 위조(僞朝)로 폄하됨에 따라 우왕은 반역열전에 수록되었으며, 왕비들은 『고려사』 후비전에 입전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고려시대의 后妃(정용숙, 民音社, 1992)

[집필자]

정용숙(鄭容淑)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