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이문정(李文挺)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74BB38C815U9999X0
호(號)황강(黃岡)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후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문신
이여(李輿)
출신지전라북도 전주(全州)

[상세내용]

이문정(李文挺)
생졸년 미상. 고려 후기 문신‧유학자. 호는 황강(黃岡). 본관은 전주(全州)이며, 출신지는 전라북도 전주(全州)이다.

조부는 증봉익대부(贈奉翊大夫) 판도판서(版圖判書) 이배(李培)이고, 부친은 증봉익대부(贈奉翊大夫) 예의판서(禮義判書) 이여(李輿)이다.

1330년(충숙왕 17)에 문과에 급제하여, 선산부사(善山府使), 정의대부(正議大夫) 판비서감사(判秘書監事)정당문학(政堂文學)을 지냈다. 단성익조좌명공신(端誠翊祚佐命功臣) 광정대부(匡靖大夫) 정당문학(政堂文學) 예문관대제학(藝文館大提學) 겸 지춘추관성균관사(兼知春秋館成均館事) 상호군으로 추봉되었다.

비서감사(秘書監事)를 지낼 때, 서원(書院) 폐지와 삼년상을 단축시킨 조정의 정책에 대해 반대하는 상소를 올려, 숭불사상을 억제하고 서원과 삼년상 제도를 부활시켰다. 관직에서 물러난 후 귀향하여 1357년(공민왕 6)에 전주시(全州市) 완산동(完山洞) 곤지산(坤地山) 아래에 문학대(文學臺)를 짓고, 성리학을 강론하며 후학과 인재를 길렀다. 문학대는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으나, 1824년(순조 24)에 후손들이 중건하였으며 전라북도 기념물 제24호로 지정되었다.

황강서원(黃岡書院)에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고 있으며, 이외에 조선시대 유학자인 이백유(李伯由)‧이경동(李瓊仝)‧이목(李穆)‧이덕린(李德隣)‧유인홍(柳仁洪)‧강해우(姜海遇) 등의 위패도 함께 모셔져 있다. 황강서원은 1868년(고종 5)에 서원 철폐령으로 없어졌으나, 1898년(광무 2)에 다시 세워졌다.

아들은 순성보조공신(純誠補祚功臣) 자헌대부(資憲大夫) 호조판서(戶曹判書) 겸지의금부사(兼知義禁府事)인 이몽(李蒙)이다.

[참고문헌]

『등과록전편(登科錄前編)』(규장각한국학연구원[古 4650-10])
황강서원지
대한충의효열록
전라문화의 맥과 전북인물
『금곡집(錦谷集)』 卷14, 墓碣, [완산군 묘갈후기(完山君墓碣後記)]

[집필자]

전주원
수정일수정내역
2009-09-302009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