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설손(偰遜)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124C190FFFFD1360X0
이명(異名)백료손(百僚遜)
생년?(미상)
졸년1360(공민왕 9)
시대고려후기
활동분야귀화‧유민 > 귀화인
철독(哲篤)
고조부위래티무르(嶽璘帖穆爾)
출신지위구르(Uighur, 回鶻)
저서근사재일고 近思齋逸藁

[상세내용]

설손(偰遜)
미상∼1360년(공민왕 9). 고려의 귀화인. 초명(初名)은 백료손(百遼遜).위구르(Uighur, 回鶻)사람으로 고조부 위래티무르(嶽璘帖穆爾)이래 원나라에서 벼슬을 하였는데 아버지 철독(哲篤)강서행성우승(江西行省右丞)을 지냈다.

조상 대대로 설련하(偰輦河)에 살았으므로 설(偰)로써 성을 삼았다. 학문이 깊고 문장에 뛰어났으며 원순제(元順帝) 때 진사에 합격하여 한림응봉문자(翰林應奉文字)선정원단사관(宣政院斷事官)을 거쳐 단본당정자(端本堂正字)로 뽑혀 황태자에게 경전을 가르쳤다.

그러나 승상 합마(哈麻)의 시기를 받아 단주(單州)로 나가 지키던 중 부친상을 당하여 대령(大寧)에서 살게 되었다.

1358년(공민왕 7) 홍건적이 대령을 핍박하자 난을 피하여 고려로 오게 되었는데, 왕이 즉위하기 전단본당에서 황태자를 가르칠 때 원나라에 가 있던 공민왕과 친교가 있었으므로 후한 대우를 받았다.

1360년 고창백(高昌伯)에 봉해지고 뒤에 부원후(富原侯)에 승봉되었으며 부원의 전토를 하사받았다.

고려의 대표적 시인의 한 사람으로 알려졌으며, 저서로는 「근사재일고(近思齋逸藁)」가 있다.

아들은 설장수(偰長壽)설연수(偰延壽)설복수(偰福壽)설경수(偰慶壽)설미수(偰眉壽)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박옥걸(朴玉杰)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