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윤택(尹澤){1}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724D0DDFFFFB1288X0
자(字)중덕(仲德)
호(號)율정(栗亭)
시호(諡號)문정(文貞)
생년1288(충렬왕 14)
졸년1369(공민왕 18)
시대고려후기
본관무송(茂松)
활동분야문신 > 문신
조부윤해(尹諧)
저서『율정집』

[상세내용]

윤택(尹澤)
1288년(충렬왕 14)∼1369년(공민왕 18). 고려의 문신. 본관은 무송(茂松). 자는 중덕(仲德), 호는 율정(栗亭).

국학대사성 문한사학(國學大司成文翰司學)을 지낸 윤해(尹諧)의 손자이다.

일찍부터 글을 잘하여 고모부 윤선좌(尹宣佐)를 따라 공부하였고, 특히 『춘추좌전(春秋左傳)』에 능통하였다.

1317년(충숙왕 4)에 등제하여 경산부사록(京山府司錄)에 선임되었다가 교감(校勘)을 거쳐 검열에 올랐다. 연경(燕京)에 머물러 있던 충숙왕으로부터 강릉대군(江陵大君) 기(沂: 뒤의 공민왕)를 뒷날 후계자로 추대하라는 부탁을 받았다.

1338년 우부대언에 임명되어 전선(銓選)을 관장하였고, 우대언(右代言)을 거쳐 충목왕 초에 나주목사가 되었다. 충목왕이 돌아가자 앞서 밀직이었던 이승로(李承老)와 함께 중서성에 글을 올려 강릉대군을 왕으로 삼으려고 하였으나 실패하고 충정왕이 즉위하자 얼마 뒤 광양감무로 좌천되었다. 공민왕이 즉위하자 밀직제학에 임명되고, 이듬해 상소하여 시사를 논하였으나 윤허되지 않자 개성부윤으로 치사하였다. 그리고 향악(鄕樂)을 원나라에 보낼 것을 청하는 자가 있었으나 상소하여 중지시켰다.

또, 1357년(공민왕 6) 공민왕이 중 보우(普愚)의 건의를 받아들여 한양으로 천도할 것을 결심하고 이제현(李齊賢)에게 궁궐 터를 축조하도록 명하였으나, 간하여 이를 막았다.

한편, 왕에게 『상서(尙書)』의 무일편(無逸篇), 진덕수(眞德秀)「대학연의(大學衍義)」, 「최승로상서문(崔承老上書文)」을 강의하고 유학에 힘쓰도록 권하였다.

1361년 정당문학(政堂文學)이 더하여 치사하였으나 은퇴한 뒤에도 항상 치국의 길을 직언하였다.

1363년 첨의찬성사(僉議贊成事)를 더하였으나 이듬해 병이 나서 치사하고 금주(錦州)로 은퇴하였다. 효도가 독실하고 항상 정직하며 검소하게 지냈다. 공민왕이 손수 진용(眞容)을 그려주고 호인 율정이라는 두 글자를 크게 써주기도 하였다.

저서로는 『율정집』이 있으며,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이익주(李益柱)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