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송저(宋詝)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1A1C800FFFF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중기
본관양주(楊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상세내용]

송저(宋詝)
생졸년 미상. 고려 의종 때의 문신. 본관은 양주(楊州).

어려서부터 총명하였고, 의종 때 등제하였다. 합문지후(閤門祗候)로 있을 때 정중부(鄭仲夫)의 난이 있었으나 평소에 쌓은 덕으로 화를 면하였다.

1178년(명종 8) 어사중승(御史中丞)으로 법을 위반한 정중부의 가노(家奴)를 치죄하다가 정중부의 노여움을 사서 파직되었다.

그러나 곧 위위경 우간의대부(衛尉卿右諫議大夫)에 제수되었다. 서북면병마사로 있을 때 의주에 문무 2인의 분도관(分道官)이 있어 주인(州人)들의 피해가 큰 점을 들어 문관으로 의주 분도관을 삼아 영주(靈州)위원진(威遠鎭)을 예속시키고, 무관으로 정주(靜州)분도관을 삼아 인주(麟州)용주(龍州)를 예속시킬 것을 건의하였으나 무신들의 권력을 빼앗는 것이라는 반발을 받아 거제현령으로 좌천되었다.

얼마 뒤 다시 간의대부가 되었으나, 무신에게 재앙이 미칠 것이라는 술사의 말을 믿은 무신들이 그 재앙을 문신에게 옮긴다는 책략에 따라 발생한 무고사건에 연루되어 섬으로 유배되었다.

명종이 그가 죄 없음을 알고 등용하려 하였으나 조정의 논의가 일치하지 못하여 좌절되었다.

1187년 판예빈성사(判禮賓省事)로 치사한 뒤 수년 후 67세로 죽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이희덕(李熙德)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