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김군수(金君綏)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E40AD70C218U9999X0
호(號)설당(雪堂)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중기
본관경주(慶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김돈중(金敦中)
조부김부식(金富軾)

[상세내용]

김군수(金君綏)
생졸년 미상. 고려의 문신. 본관은 경주(慶州). 호는 설당(雪堂).

부친은 김돈중(金敦中)이며, 할아버지는 김부식(金富軾)이다.

일찍부터 문학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급제 이듬해인 1195년(명종 25)에 왕이 친히 제목을 내려 문신들의 시부(詩賦)를 시험하였을 때 장원을 하기도 하였다.

1194년 괴과(魁科)에 뽑혀 직한림원(直翰林院), 1210년 공주지사(公州知事)를 거쳐 고종 초년에 예부시랑(禮部侍郞)에 이르렀다.

이무렵 제도찰방사(諸道察訪使)로 지방행정의 감찰을 위해 파견되기도 하였으며, 1216년(고종 3) 8월 거란족의 침입으로 5군(五軍)이 편성되자 전군(前軍) 병마부사(兵馬副使)에 임명되어 군사를 거느리고 파견되기도 하였다.

1218년 일단 물러났던 거란족이 다시 군세를 정비하여 남하하자 당시 좌간의대부(左諫議大夫)로서 조충(趙沖)을 대신하여 서북면병마사(西北面兵馬使)의 직임을 띠고 파견되었다.

이때 북계(北界)의 여러 군사들을 지휘하여 일대에 횡행하는 거란족들을 숙주(肅州: 肅川)영청(永淸: 永柔) 등지에서 격파, 적 430여명을 베고 21명을 포로로 하고, 53필의 말을 얻는 등 커다란 승리를 거두었다.

이듬해 의주(義州)별장(別將)이었던 한순(韓恂)다지(多智) 등이 방수장군(防戍將軍) 조선(趙宣)과 수령 이체(李棣) 등을 죽이고 반란을 일으키자 중군병마사(中軍兵馬使)에 임명되어 지모(智謀)로써 적괴(賊魁)의 머리를 베어 반란 진압에 성공하였다. 서북면병마사 재직중 청백(淸白)과 애민(愛民)으로 이름이 높았다.

한순다지를 목베어 난의 평정에 성공하였으나 오히려 이것이 화근이 되어 병마사 김취려(金就礪)의 미움과 관하의 녹사(錄事) 노인수(盧仁綬)의 참소를 받아 상공(賞功)대신 도리어 한남(漢南: 水原)으로 귀양가게 되었다. 이 때문에 당시 사람들이 심히 애석히 여겼다.

시문(詩文)에 뛰어날 뿐만 아니라 대〔竹〕를 잘 그린 것으로도 유명하였다. 『동문선(東文選)』에 「서요성역(書聊城驛)」‧「동도객관(東都客館)」 등의 시가 전하며, 송광사(松廣寺)의 보조국사비명(普照國師碑銘)은 1210년(희종 6) 그가 공주에 외관으로 나가 있을 때 찬한 것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東文選
新增東國輿地勝覽
朝鮮金石總覽 下(朝鮮總督府編)

[집필자]

윤용혁(尹龍爀)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