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고조기(高兆基)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CE0C870AE30D1157X0
이명(異名)고당유(高唐愈)
호(號)계림(鷄林)
생년?(미상)
졸년1157(의종 11)
시대고려중기
본관제주(濟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고유(高維)

[상세내용]

고조기(高兆基)
미상∼1157년(의종 11). 고려의 문신. 본관은 제주(濟州). 초명은 고당유(高唐愈), 호는 계림(鷄林).

증조부는 고자견(高自堅)이며, 조부는 고말로(高末老)(주1)
조부
濟州高氏大同譜와 씨족원류(757쪽)를 참고하여 조부, 증조부를 추가함.
이고, 부친은 우복야(右僕射) 고유(高維)이다.

성품이 강개하고 경사(經史)에 널리 통하였으며 시에도 능숙하였다. 예종초 과거에 급제하여 남방의 고을에 수령으로 나가 청백(淸白)하게 공무를 보았다. 인조시어사(侍御史)가 되었는데, 이자겸(李資謙)홍경원(弘慶院)을 수리하면서 승정(僧正) 자부(資富)지수주사(知水州事) 봉우(奉佑)로 하여금 그 일을 맡게 하자, 주현(州縣)의 장정을 징발하여 그 피해가 극히 심하였다.

이자겸이 실각한 뒤 자부는 연좌되어 섬에 귀양갔으나, 봉우는 환관과 결탁하여 계속 벼슬자리를 누리고 있는 것을 상소하여, 몇 차례 논박 끝에 임금의 뜻을 거슬려 공부원외랑(工部員外郞)으로 좌천되었다.

뒤에 다시 대관(臺官)이 되었는데, 이자겸의 일당이 제거되지 않은 것을 배척하고 파직할 것을 여러 차례 상소하였으나, 대신들에 눌려 예부낭중에 임명됨으로써 대관직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1147년(의종 1) 수사공상주국(守司空上柱國), 1148년 정당문학 판호부사(政堂文學判戶部事)가 되어 지공거(知貢擧)로서 유정견(柳廷堅) 등 25인의 급제자를 선발하였으며, 이어 권판병부사(權判兵部事)참지정사 판병부사(參知政事判兵部事)가 되었다.

1149년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판이부사(判吏部事), 1150년 판병부사(判兵部事), 1151년 중군병마판사 겸 서북면병마판사(中軍兵馬判事兼西北面兵馬判事)를 역임하였다.

그러나 폐신(嬖臣) 김존중(金存中)에게 아부하던 끝에 탄핵을 받아 상서좌복야(尙書左僕射)로 전직되었다가 다시 중서시랑평장사가 되었다.

그의 작품으로 「진도벽파정(珍島碧波亭)」이라는 시가 전한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新增東國輿地勝覽

[집필자]

하현강(河炫綱)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2012-06-07씨족원류를 참고하여 조부를 추가함.[수정자: 이재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