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경목현비(敬穆賢妃)

[요약정보]

UCIG002+AKS-KHF_24ACBDBAA9D604U9999X0
시호(諡號)경목(敬穆)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전기
활동분야왕실 > 비빈
왕가도(王可道)

[상세내용]

경목현비(敬穆賢妃)
생졸년 미상. 고려 제9대왕 덕종의 제2비. 청주사람이며 중서령(中書令)에 추증된 왕가도(王可道)의 딸이다. 현종의 제9비 원질귀비(元質貴妃)와 자매간이다.

왕가도의 본명은 이자림(李子琳)인데, 현종대에 일어난 무신 김훈(金訓)최질(崔質)의 난을 진압하고 국정을 왕에게 되돌림으로써 정계에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고, 이후 순조로운 성장의 길을 밟아 재상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다.

또, 왕가도거란의 침입으로 황폐화된 국도 개경의 나성을 축조하는 등 국방에도 많은 힘을 기울였는데, 그 공으로 현종으로부터 왕씨성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왕실과의 혼인이 맺어지게 되었을 것이다.

왕가도의 정치적 위치는 현종이 죽은 뒤 더욱 확고해졌다. 덕종은 즉위하면서 왕가도의 딸을 맞아들여 현비로 책봉하고 왕가도를 승진시켰으며, 거란의 침입으로 소실된 실록편찬의 책무를 맡기기도 하였다.

그러나 1033년(덕종 2) 왕가도의 대거란 강경책이 반대세력에 의하여 거부되자 왕가도는 신병을 구실로 정계를 은퇴하고, 경목현비의 위치도 흔들리게 되었다.

덕종과 혼인한 시기는 가장 먼저였지만, 3년 뒤에 혼인한 현종의 공주인 경성왕후 김씨(敬成王后金氏)에게 제1왕후 자리를 내어주고 제2왕후로 밀려나게 되었다. 덕종과의 사이에 상회공주(殤懷公主)를 낳았으나 일찍 죽었다. 시호는 경목(敬穆)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고려시대의 后妃(정용숙, 民音社, 1992)
高麗七代實錄編纂과 史官(金成俊, 民族文化論叢 1, 嶺南大學校民族文化硏究所, 1981)

[집필자]

정용숙(鄭容淑)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