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기(雙冀)
[상세내용]
쌍기(雙冀)
생졸년 미상. 고려 광종 때 과거제도의 설치를 건의한 귀화인(歸化人). 쌍철(雙哲)의 아들이다.
본래 후주인(後周人)으로 후주에서 벼슬하여 산둥반도 등주(登州)에 있는 무승군(武勝軍)의 절도순관(節度巡官)‧장사랑(將仕郞)‧대리평사(大理評事)를 지냈다.
956년(광종 7) 후주의 봉책사(封冊使) 설문우(薛文遇)를 따라 고려에 왔다가 병이 나 머물게 되었는데, 병이 낫자 광종이 보고 그 재주를 사랑하여 후주로부터 신하로 삼아도 좋다는 허락을 받고 원보한림학사(元甫翰林學士)에 임명하였다.
958년 과거제도 설치를 건의하였고, 그해 5월 처음 실시된 과거에서 지공거가 되어 시‧부‧송‧책으로 시험하여 진사 갑과에 최섬(崔暹)‧진긍(晉兢) 등 2인과 명경과에 3인, 복과에 2인을 선발하였다.
959년 그의 아버지 쌍철이 산둥지방 칭저우(靑州)수령으로 있었는데, 쌍기가 광종의 총애를 받는다는 말을 듣고 고려의 사신 왕긍(王兢)을 따라와서 좌승(佐丞)이 되었다.
960년에 실시된 과거에서 지공거가 되어 최광범(崔光範)‧서희(徐熙) 등 7인을 진사 갑과로 뽑고, 명경 1인, 의업(醫業) 3인을 뽑았다.
961년에 실시된 과거에서도 지공거가 되어 왕거(王擧) 등 7인을 진사 갑과로 뽑고 명경업에 1인을 뽑았다. 최승로(崔承老)가 광종을 평한 가운데 “쌍기를 등용한 이후로는 문사(文士)를 높이고 중히 여겨 은례(恩禮)가 지나쳤다.”라고 하였고, 이제현(李齊賢)이 쌍기를 평하여 “보탬이 없었다고는 말할 수 없으되 부화(浮華)의 문(文)을 주창하여 후세에 큰 폐단을 남겼다.”라고 한 것으로 보아 후주에서 닦은 경륜을 살려 광종의 개혁을 도왔던 그의 활약이 당시 사람들에게 많은 비판을 받았던 것 같다.
본래 후주인(後周人)으로 후주에서 벼슬하여 산둥반도 등주(登州)에 있는 무승군(武勝軍)의 절도순관(節度巡官)‧장사랑(將仕郞)‧대리평사(大理評事)를 지냈다.
956년(광종 7) 후주의 봉책사(封冊使) 설문우(薛文遇)를 따라 고려에 왔다가 병이 나 머물게 되었는데, 병이 낫자 광종이 보고 그 재주를 사랑하여 후주로부터 신하로 삼아도 좋다는 허락을 받고 원보한림학사(元甫翰林學士)에 임명하였다.
958년 과거제도 설치를 건의하였고, 그해 5월 처음 실시된 과거에서 지공거가 되어 시‧부‧송‧책으로 시험하여 진사 갑과에 최섬(崔暹)‧진긍(晉兢) 등 2인과 명경과에 3인, 복과에 2인을 선발하였다.
959년 그의 아버지 쌍철이 산둥지방 칭저우(靑州)수령으로 있었는데, 쌍기가 광종의 총애를 받는다는 말을 듣고 고려의 사신 왕긍(王兢)을 따라와서 좌승(佐丞)이 되었다.
960년에 실시된 과거에서 지공거가 되어 최광범(崔光範)‧서희(徐熙) 등 7인을 진사 갑과로 뽑고, 명경 1인, 의업(醫業) 3인을 뽑았다.
961년에 실시된 과거에서도 지공거가 되어 왕거(王擧) 등 7인을 진사 갑과로 뽑고 명경업에 1인을 뽑았다. 최승로(崔承老)가 광종을 평한 가운데 “쌍기를 등용한 이후로는 문사(文士)를 높이고 중히 여겨 은례(恩禮)가 지나쳤다.”라고 하였고, 이제현(李齊賢)이 쌍기를 평하여 “보탬이 없었다고는 말할 수 없으되 부화(浮華)의 문(文)을 주창하여 후세에 큰 폐단을 남겼다.”라고 한 것으로 보아 후주에서 닦은 경륜을 살려 광종의 개혁을 도왔던 그의 활약이 당시 사람들에게 많은 비판을 받았던 것 같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高麗初科擧制度의 導入에 관한 小考(姜喜雄, 韓國의 傳統과 變遷, 高麗大學校亞細亞問題硏究所, 1973)
高麗史節要
高麗初科擧制度의 導入에 관한 小考(姜喜雄, 韓國의 傳統과 變遷, 高麗大學校亞細亞問題硏究所, 1973)
[집필자]
박옥걸(朴玉杰)
수정일 | 수정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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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 | 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