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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기(雙冀)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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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전기
활동분야귀화‧유민 > 귀화인
쌍철(雙哲)

[상세내용]

쌍기(雙冀)
생졸년 미상. 고려 광종 때 과거제도의 설치를 건의한 귀화인(歸化人). 쌍철(雙哲)의 아들이다.

본래 후주인(後周人)으로 후주에서 벼슬하여 산둥반도 등주(登州)에 있는 무승군(武勝軍)의 절도순관(節度巡官)장사랑(將仕郞)대리평사(大理評事)를 지냈다.

956년(광종 7) 후주의 봉책사(封冊使) 설문우(薛文遇)를 따라 고려에 왔다가 병이 나 머물게 되었는데, 병이 낫자 광종이 보고 그 재주를 사랑하여 후주로부터 신하로 삼아도 좋다는 허락을 받고 원보한림학사(元甫翰林學士)에 임명하였다.

958년 과거제도 설치를 건의하였고, 그해 5월 처음 실시된 과거에서 지공거가 되어 시‧부‧송‧책으로 시험하여 진사 갑과에 최섬(崔暹)진긍(晉兢) 등 2인과 명경과에 3인, 복과에 2인을 선발하였다.

959년 그의 아버지 쌍철이 산둥지방 칭저우(靑州)수령으로 있었는데, 쌍기광종의 총애를 받는다는 말을 듣고 고려의 사신 왕긍(王兢)을 따라와서 좌승(佐丞)이 되었다.

960년에 실시된 과거에서 지공거가 되어 최광범(崔光範)서희(徐熙) 등 7인을 진사 갑과로 뽑고, 명경 1인, 의업(醫業) 3인을 뽑았다.

961년에 실시된 과거에서도 지공거가 되어 왕거(王擧) 등 7인을 진사 갑과로 뽑고 명경업에 1인을 뽑았다. 최승로(崔承老)광종을 평한 가운데 “쌍기를 등용한 이후로는 문사(文士)를 높이고 중히 여겨 은례(恩禮)가 지나쳤다.”라고 하였고, 이제현(李齊賢)쌍기를 평하여 “보탬이 없었다고는 말할 수 없으되 부화(浮華)의 문(文)을 주창하여 후세에 큰 폐단을 남겼다.”라고 한 것으로 보아 후주에서 닦은 경륜을 살려 광종의 개혁을 도왔던 그의 활약이 당시 사람들에게 많은 비판을 받았던 것 같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高麗初科擧制度의 導入에 관한 小考(姜喜雄, 韓國의 傳統과 變遷, 高麗大學校亞細亞問題硏究所, 1973)

[집필자]

박옥걸(朴玉杰)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