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강충(康忠)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AC15CDA9FFFF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전기
활동분야왕실 > 왕족

[상세내용]

강충(康忠)
생졸년 미상. 고려 태조 왕건의 4대조.

『고려사』에 실린 김관의(金寬毅)『편년통록(編年通錄)』에 기록된 고려세계(高麗世系)에 의하면, 성골장군(聖骨將軍) 호경(虎景)백두산으로부터 내려와 부소산(扶蘇山) 좌곡(左谷)에 이르러 장가를 들어 살았다.

집은 부자였지만 자식이 없었다. 하루는 마을사람 아홉명과 함께 평나산(平那山)에서 매사냥을 하다가 호랑이로 변신한 산신을 만나 부부가 되었다. 그러나 옛부인을 잊지 못해 밤마다 항상 꿈처럼 와서 교합하여 그를 낳았다 한다.

체모가 단정, 근엄하고 재주가 많았다. 예성강 서쪽 영안촌(永安村)의 부자집 딸 구치의(具置義)에게 장가를 들어 오관산(五冠山) 마가갑(摩訶岬)에서 살고 있었다. 그때 패강진(浿江鎭)두상대감(頭上大監)김팔원(金八元)이 풍수지리를 잘하여 부소군에 왔다가 말하기를, “만약에 군(郡)을 산의 남쪽으로 옮기고 소나무를 심어 암석이 드러나지 않게 하면, 삼한(三韓)을 통합하는 자가 태어나리라.”고 하였다.

이에 군인(郡人)들과 함께 산의 남쪽으로 옮겨 살며 소나무를 온 산에다 심고 송악군(松嶽郡)이라 이름을 고치고 군의 상사찬(上沙粲)이 되었으며, 마가갑의 집을 영업지(永業地)로 삼아 왕래하였다. 집에 천금(千金)을 축적하고 두 아들을 낳아, 끝의 아들을 손호술(損乎述)이라 하였다가 보육(寶育)이라 이름을 고쳤다.

[참고문헌]

高麗史
新增東國輿地勝覽
高麗太祖 世系의 錯譜에 關하여―唐肅宗說을 中心으로―(朴漢卨, 史叢 17‧18, 1973)

[집필자]

윤병희(尹炳喜)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