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강감찬(姜邯贊)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C15AC10CC2CB0947X0
이명(異名)강은천(姜殷川)
시호(諡號)인헌(仁憲)
생년948(정종 3)
졸년1031(현종 22)
시대고려전기
본관금천(衿川)
활동분야관료 > 명신
강궁진(姜弓珍)
5대조강여청(姜餘淸)
묘소충청북도 청원군 옥산면 국사리
저서『낙도교거집(樂道郊居集)』
저서『구선집(求善集)』
공신호추충협모안국공신(推忠協謀安國功臣)

[상세내용]

강감찬(姜邯贊)
948년(정종 3)∼1031년(현종 22). 고려의 명신. 초명은 강은천(姜殷川). 본관은 금천(衿川). 경주로부터 금천으로 이주해 호족으로 성장한 강여청(姜餘淸)의 5대손이며, 왕건을 도운 공으로 삼한벽상공신(三韓壁上功臣)이 된 강궁진(姜弓珍)의 아들이다.

983년(성종 3) 과거에 갑과 장원으로 급제한 뒤 예부시랑이 되었다.

1010년(현종 1) 거란성종(聖宗)강조(康兆)의 정변을 표면상의 구실로 내세워 서경(西京)을 침공하자 전략상 일시 후퇴할 것을 주장하여 나주로 피난하여 사직을 보호하였다.

이듬해에 국자좨주(國子祭酒)가 되고, 한림학사승지좌산기상시(左散騎常侍)중추원사(中樞院使)이부상서(吏部尙書) 등을 지내고, 1018년에는 경관직인 내사시랑 동내사문하평장사(內史侍郞同內史門下平章事)와 외관직인 서경유수(西京留守)를 겸하였다. 서경유수는 단순한 지방의 행정관직이 아니라 군사지휘권도 행사하는 요직으로 거란의 재침에 대비하기 위한 조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자 그해에 거란소배압(蕭排押)이 10만 대군을 이끌고 침공하였다. 이에 그는 서북면행영도통사(西北面行營都統使)로 총사령관격인 상원수가 되어 부원수 강민첨(姜民瞻) 등과 함께 도처에서 거란군을 격파하였다.

특히, 귀주에서의 대첩은 대외항전사상 중요한 전투의 하나로 기록되고 있다. 거란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 고려의 20만 대군은 안주에서 대기하다가 적의 접근을 기다려 흥화진(興化鎭: 지금의 義州 威遠面)으로 나가 정예기병 1만 2,000명을 산기슭에 잠복배치한 뒤 큰 새끼줄로 쇠가죽을 꿰어 성 동쪽의 냇물을 막아두었다가 때를 맞추어 물을 일시에 내려보내 큰 전과를 거두었다.

그 전투에서 패전한 거란군은 곧바로 개경(開京)을 침공하려 했으나, 자주(慈州)신은현(新恩縣)에서 고려군의 협공으로 패퇴하였으며, 귀주에서는 전멸에 가까운 손실을 입어 침입군 10만 중에서 생존자는 겨우 수천에 불과하였다고 한다.

그 전공으로 현종은 친히 영파역(迎波驛: 지금의 義興)까지 마중을 나와 극진한 환영을 하였다. 강감찬으로 인해 거란은 침략야욕을 버리게 되고 고려와는 평화적 국교가 성립되었다.

전란이 수습된 뒤 검교태위 문하시랑 동내사문하평장사 천수현개국남 식읍삼백호(檢校太尉 門下侍郞 同內史門下平章事 天水縣開國男 食邑三百戶)에 봉해지고, 추충협모안국공신(推忠協謀安國功臣)의 호를 받았다.

1020년에는 특진검교태부 천수현개국자 식읍오백호(特進檢校太傅 天水縣開國子 食邑五百戶)에 봉해진 뒤 벼슬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1030년에 다시 관직에 나아가 문하시중(門下侍中)에 오르고, 이듬해 덕종이 즉위하자 개부의동삼사 추충협모안국봉상공신 특진 검교태사 시중 천수현개국후 식읍일천호(開府儀同三司 推忠協謀安國奉上功臣 特進 檢校太師 侍中 天水縣開國侯 食邑一千戶)에 봉해졌다. 그는 비단 거란과의 항전장으로서뿐만 아니라 개경에 나성(羅城)을 쌓을 것을 주장하여 국방에 대해 큰 공을 세우기도 하였다.

현재 그의 묘는 충청북도 청원군 옥산면 국사리에 있다. 현종묘정에 배향되고 문종 때에 수태사 겸 중서령(守太師兼中書令)에 추증되었다. 시호는 인헌(仁憲)이다.

그의 저서로는 『낙도교거집(樂道郊居集)』『구선집(求善集)』이 있으나 전해지지 않는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姜邯贊(姜晉哲, 韓國의 人間像 2, 新丘文化社, 1980)

[집필자]

강진철(姜晉哲)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