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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중(折中)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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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호(諡號)징효(澄曉)
생년826(흥덕왕 1)
졸년900(효공왕 4)
시대통일신라
활동분야종교 > 불교인
선당(先幢)
박씨(朴氏)
출신지황해도 봉산

[상세내용]

절중(折中)
826년(흥덕왕 1)∼900년(효공왕 4). 신라의 고승(高僧). 황해도 봉산 출신. 부친은 선당(先幢, 光幢)이며, 모친은 박씨(朴氏)이다.

조상은 군족(郡族)이고, 아버지 선당은 지방의 동량으로, 대대로 지방토호였던 것으로 보인다.

7세에 출가하여 오관산사(五冠山寺) 진전(珍傳)의 제자가 되었고, 15세 때 부석사(浮石寺)에서 화엄(華嚴)의 법계연기(法界緣起)를 열가지 차원에서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십현연기설(十玄緣起說)의 깊은 뜻을 탐구하였다.

19세 때 백성군(白城郡)장곡사(長谷寺)에서 구족계를 받았다.

이때 중국에서 남종선(南宗禪)계통인 마조(馬祖)의 수제자 남전(南泉)에게서 법을 받고 돌아온 도윤(道允)금강산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가 입실하여 수도하였다.

그뒤 자인(慈仁)의 문하에서 16년 동안 선리를 탐구하였다.

882년(헌강왕 8) 전국통(前國統) 위공(威公)서울에 가까운 곡산사(谷山寺)주지로 천거하였으나 도시의 번거로움을 꺼려 사양하고 석운(釋雲)의 청을 받아 사자산에 머물렀다.

헌강왕사자산의 흥녕선원(興寧禪院)을 중사성(中使省)에 예속시켜주었고, 정강왕진성여왕도 그의 도행(道行)을 흠모하여 도화(道化)를 크게 도와 선양하고자 하였으나 당시의 정계와 사회의 혼란으로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전란을 피하여 남행(南行)하여 동림사(桐林寺)와 은강선원(銀江禪院) 등 여러 곳에 머물렀다. 그가 은강선원에 머물렀을 때 진성여왕황양현(荒壤縣, 斧壤縣이라는 설도 있음.)부수(副守) 장연열(張連說)을 보내어 국사(國師)의 예우를 표하고 보좌를 청하였으나 이미 때가 늦었음을 이유로 거절하였다.

900년(효공왕 4) 3월 19일 문인들을 불러 “삼계(三界)가 다 공(空)하고 모든 인연이 전부 고요하다. 내 장차 떠나려 하니, 너희들은 힘써 정진하라. 부디 선문(禪門)을 수호하고 종지(宗旨)를 무너뜨리지 말아 불조(佛祖)의 은혜를 갚도록 하라.”고 당부한 뒤 앉은 채로 입적하였다. 나이 74세, 법랍 56세였다.

그는 선문구산(禪門九山) 중 사자산파(師子山派)의 제2조로서, 화엄학의 무애법계연기(無碍法界緣起)에 입각한 선지를 터득하였다. 화엄학에서 출발하여 선의 세계에 들어간 것은 우리나라의 선이 후대에 화엄학과 깊은 관련을 가지게 된 특징이기도 하다.

그의 법통을 전수받은 제자로는 여종(如宗)홍가(弘可)이정(理靖)지공(智空) 등 1,000여명이 있었다고 한다. 시호는 징효(澄曉), 탑호는 보인(寶印)이다. 탑비는 944년(혜종 1) 강원도 영월군 흥녕선원에 세워졌다.

[참고문헌]

寧越興寧寺澄曉大師寶印塔碑(朝鮮金石總覽 上)

[집필자]

박선영(朴先榮)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