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최승우(崔承祐)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D5CC2B9C6B0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신라
본관경주(慶州)
활동분야문학 > 문인

[상세내용]

최승우(崔承祐)
생졸년 미상. 신라 말기의 문인. 본관은 경주(慶州).

890년(진성여왕 4) 중국 당나라에 건너가 국학에서 3년간 공부하고, 893년 당나라예부시랑 양섭(楊涉)아래에서 빈공과(賓貢科)에 급제한 뒤 관직에 있다가 귀국하였다.

신라 말기의 6두품(六頭品) 출신 가운데서 새로운 지식계급으로 대두하는 가장 대표적인 가문인 경주최씨 출신으로서, 특히 경주최씨 가운데서도 최치원(崔致遠)최인연(崔仁渷, 彦撝, 愼之)과 더불어 ‘신라 말기의 3최(三崔)’의 한 사람으로 이름을 날렸다.

그러나 경주최씨들이 대개 뒤에 고려왕건(王建)에게로 가 문한직(文翰職)을 맡았던 것과는 달리, 후백제견훤(甄萱) 아래에서 봉사하였다. 그리하여 견훤을 대신하여 고려 태조에게 보내는 격서를 짓기도 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927년(견훤 36)의 「대견훤기고려왕서(代甄萱寄高麗王書)」로서, 지금도 『삼국사기』『고려사』『고려사절요』『동문선』 등에 실려 있다.

한편 『동문선』 권12에는 「경호(鏡湖)」를 비롯한 칠언율시 10수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들 작품들이 당나라 말기의 재상 위소도(韋昭度)중서사인(中書舍人) 이모(李某) 혹은 진사 조송(曺松)진책(陳策) 등에게 주는 형식으로 된 점에 미루어, 당나라에 있는 동안 그의 교제범위가 최치원 못지않았던 것으로 추측되며, 그리고 아마도 절도사의 막부에서 종사하였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문장에 능하여 사륙집(四六集) 5권을 저술하여 『호본집(餬本集)』이라고 이름붙였다. 그러나 오늘날 전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三國史記
高麗史
東文選
朝鮮金石總覽 上
宿衛學生考(申瀅植, 歷史敎育 11‧12合輯, 1969)
羅末麗初 近侍機構와 文翰機構의 擴張(李基東, 歷史學報 77, 1978)
新羅下代 賓貢及第者의 出現과 羅唐文人의 交驩(李基東, 全海宗博士華甲紀念史學論叢, 1979)

[집필자]

최병헌(崔柄憲)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