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신덕왕(神德王)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2E0B355C655D0917X0
이명(異名)박경휘(朴景暉 또는 朴景徽)
이명(異名)박수종(朴秀宗)
시호(諡號)신덕(神德)
생년?(미상)
졸년917(신덕왕 6)
시대신라
활동분야왕실 > 왕
박예겸(朴乂兼)
정화부인(貞花夫人)
의성왕후(義成王后)
외조부순홍(順弘)
묘소잠현(箴峴)

[상세내용]

신덕왕(神德王)
미상∼917년(신덕왕 6). 신라 제53대왕. 재위 912∼917년. 성은 박씨(朴氏), 이름은 경휘(景暉 또는 景徽), 본명은 수종(秀宗). 아달라왕의 원손으로 부친은 정강왕대아찬(大阿飡)을 지냈고 선성대왕(宣聖大王 또는 宣成大王)으로 추봉된 박예겸(朴乂兼, 또는 銳謙)이다.

일설에는 예겸은 의부이고 친부친은 흥렴대왕(興廉大王)으로 추봉된 각간 문원(文元)이라고도 한다. 모친은 성호대왕(成虎大王)으로 추봉된 순홍(順弘)의 딸 정화부인(貞花夫人)이며, 비는 헌강왕의 딸인 의성왕후(義成王后 또는 懿成王后)이다.

슬하에 승영(昇英)위응(魏膺)이 있었는데, 승영경명왕이 되었고 위응경애왕이 되었다. 신덕왕대의 신라는 실제로 경주지역을 다스리는 데 그쳤고, 국토의 대부분은 궁예(弓裔)견훤(甄萱)의 세력권 속에 들어가 있었다.

궁예의 부하인 왕건(王建)나주를 정벌한 이후 그들의 패권다툼이 더욱 치열해가는 동안 신라의 명맥은 겨우 유지되는 형편이었다.

916년(신덕왕 5)에 이르러서는 견훤대야성(大耶城: 지금의 경상남도 합천)을 공격하여 비록 이를 함락시키지는 못하였으나, 그것은 곧 신라의 심장부에 비수를 겨누는 격이 되었다.

이때의 신라왕실은 스스로 후백제태봉(泰封)의 공격을 막아낼만한 힘이 없었다. 장지는 죽성(竹城: 위치 미상)이라고도 하고 혹은 화장하여 잠현(箴峴)에 묻었다고도 한다.

[참고문헌]

三國史記
三國遺事
高麗史
後三國時代의 支配勢力의 性格에 대하여(金哲埈, 李相佰博士回甲紀念論叢, 1964;韓國古代社會硏究, 知識産業社, 1975)

[집필자]

김두진(金杜珍)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