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김훈(金勳)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AE40D6C8FFFFB1630X0
일명(一名)베스티(弼士第)
일명(一名)양녕(楊寧)
일명(一名)양림(楊林)
일명(一名)양주평(楊洲平)
일명(一名)춘식(春植)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항일기
활동분야호국 > 독립운동가

[상세내용]

김훈(金勳)
생졸년 미상.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가. 다른 이름은 베스티[弼士第]‧양녕(楊寧)‧양림(楊林)‧양주평(楊洲平)‧춘식(春植)이다. 독립운동 당시 주소는 중국 만주(滿洲) 화룡(和龍) 삼도(三道)이다.

1919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독립만세운동에 참여한 후 만주로 망명하여 중국 길림성(吉林省) 신흥무관학교(新興武官學校)에서 군사훈련을 배웠다.

1920년 신흥무관학교를 졸업하고 김성(金星)‧김좌진(金佐鎭)‧나중소(羅仲昭)‧박성태(朴性泰)‧박영희(朴寧熙)‧서일(徐一)‧윤창현(尹昌鉉)‧이범석(李範奭)‧이장녕(李章寧)‧이홍래(李鴻來)‧정신(鄭信)‧조성환(曺成煥)‧현천묵(玄天黙) 등이 조직한 북로군정서(北路軍政署)에 가담하였다.

북로군정서에서 독립군을 양성하기 위한 사관연성소(士官鍊成所)를 설치하고 구대장(區隊長)으로 활약하면서 청장년들을 대상으로 군사훈련을 실시하였다. 이후 사관연성소 1회 졸업생을 중심으로 조직된 부대에서 남익(南益)‧이민화(李敏華)‧이탁(李鐸) 등과 함께 나중소 휘하의 소대장으로 활동하였다.

1920년 10월 만주 백운평(白雲坪)전투에 참가하여 전공을 세웠다.

1921년 5월 상해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 가담하여 노태연(盧泰然)‧도인권(都寅權) 등과 함께 이동휘(李東輝) 휘하에서 활약하였다. 6월 운남강무학교(雲南講武學校)에 입학하였다.

1923년 운남강무학교를 졸업하고 황포군관학교(黃埔軍官學校)에서 집훈처 교관으로 활약하였다.

1927년 이후 항일전쟁에 참가하였으며, 1938년에 전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1995년 정부로부터 공훈을 인정받아 건국훈장 독립장에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집필자]

정병섭
수정일수정내역
2010-10-232010년도 국가DB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