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홍순언(洪純彦)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D64DC21CC5B8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조선전기
본관남양(南陽[唐])
활동분야관료
공신호광국공신 책록(光國功臣冊錄) 2등

[상세내용]

홍순언(洪純彦)
생졸년 미상. 본관은 남양(南陽[唐]).

조선 선조 때의 한어역관이다.

종계변무(宗系辨誣)와 임진왜란에 명나라가 원병(援兵)을 보내는데 큰 공을 세웠다. 종계변무는 명나라『태조실록』『대명회전(大明會典)』 등에 조선 태조고려의 권신(權臣) 이인임(李仁任)의 아들로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조정에서 여러 차례 사신을 보내어 이를 바로잡아 줄 것으로 요청한 사건을 말한다.

사건의 발단은 1390년(공양왕 2) 이성계의 정적인 윤이(尹彛)이초(李初)명나라로 도망가서 이성계를 제거하기 위해 공양왕고려 왕실의 후손이 아니라 이성계의 인척이며 이성계공민왕이 공모하여 명나라를 치려 한다고 모함하고 이성계이인임(李仁任)의 후손이라 거짓으로 알린 것이 대명회전 등의 역사서에 그대로 실린데서 연유한다. 이로 인해 태조 때부터 계속해서 사신을 보내서 시정해 줄 것으로 요청했으나 약속만 하고 시정이 되지 않다가 홍순언이 이를 해결하는데 큰 공을 세운다.

이 공으로 홍순언은 광국공신(光國功臣) 2등 당성군(唐城君)에 봉해진다.

후에 홍순언우림위장(羽林衛將)까지 승진한다. 1592년 임진왜란이 발생하자 홍순언명나라에 구원병을 요청하러 가게 되었다. 이때도 석성의 도움으로 명나라 원병을 파견하는데 큰 공을 세우게 된다. 명나라 장수 이여송은 그를 믿고 조선 정세를 파악했으며, 선조이여송을 만날 때에도 그가 통역했다고 한다.

[참고문헌]

燃藜室記述
朝鮮王朝實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http://yukgwan.culturecontent.com)

[집필자]

심량근
수정일수정내역
2008-12-312008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