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정숙왕후(貞淑王后)

[요약정보]

UCIG002+AKS-KHF_24C815C219C655U9999X0
일명(一名)정비(貞妃)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조선전기
본관영흥(永興)
활동분야왕실 > 비빈
외조부기열(基烈)
묘소초한사(草閑社)

[상세내용]

정숙왕후(貞淑王后)
생졸년 미상. 조선 태조 이성계(李成桂)의 증조부인 익조(翼祖)의 비. 등주최씨(登州崔氏)로, 호장 기열(基烈)의 딸이다.

어려서부터 생각이 뛰어나고 기상이 활달하여 작은 일에 구애받지 않았다. 처녀 때 항상 말하기를, 신랑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시집가지 않겠다고 하였다 한다.

나이 20세가 되도록 여러 곳의 혼처를 물리치고 시집가지 않다가 익조를 만나자 나의 배필이라면서 결혼을 승낙하였다. 시집와서도 익조의 뛰어난 풍채와 재주 때문에 다른 천호들의 시기를 받아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나, 그때마다 도움을 얻어 살아났다.

다른 천호들의 시기와 모략을 피하여 한때 변경으로 피신하여 살았으나 뒤에 다시 경흥으로 돌아와서 살았다.

1394년(태조 3) 정비(貞妃)로 추존되었고, 뒤에 태종이 상존호(上尊號)를 더하여 정숙왕후로 추봉하였다. 아들 8형제를 두었는데 함녕대군(咸寧大君) 안(安), 함창대군(咸昌大君) 장(長), 함원대군(咸原大君) 송(松)도조(度祖)함천대군(咸川大君) 원(源)함릉대군(咸陵大君) 고태(古泰)함양대군(咸陽大君) 전(腆)함성대군(咸城大君) 응거(應巨)이다. 묘는 문천의 동쪽 초한사(草閑社)에 있고, 능호는 숙릉(淑陵)이다.

[참고문헌]

太祖實錄
世宗實錄
端宗實錄
璿源系譜
璿源寶鑑

[집필자]

권오호(權五虎)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