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의혜왕후(懿惠王后)

[요약정보]

UCIG002+AKS-KHF_24C758D61CC655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조선전기
본관영흥(永興)
활동분야왕실 > 비빈
최조조(崔趙祚)
묘소화릉(和陵)

[상세내용]

의혜왕후(懿惠王后)
생졸년 미상. 조선 태조의 어머니. 성은 최씨(崔氏). 본관은 영흥(永興). 처음 성은 조씨(趙氏)선수천호(宣授千戶) 최조조(崔趙祚)의 딸이다.

본래 중국 등주(登州)사람으로 함경도에 이주하여 살았는데, 돈을 많이 모아 큰 부자가 되었다.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남다른 데가 많았으며, 가년이 되자 부모가 김린(金麟)의 아들에게 시집보내고자 하였으나 그녀가 말을 듣지 아니하자 가재(家財)를 반으로 나누어주겠다고 하였다.

그녀는 그 소리를 듣고 슬피 울면서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서 큰 인연이 있는데 어찌 뜻밖에 김린의 아들에게 시집갈 수 있겠는가. 배필이 곧 이를 것이다.”라고 거절하였다.

태조의 아버지인 환조(桓祖: 子春)가 볼일이 있어 조조의 집에 갔는데, 그때 그녀가 용 두마리가 하늘에서 내려와 한마리는 뱃속으로 들어가고 한마리는 뜰에 서 있는 좋은 꿈을 꾸자 자춘에게 청혼을 하여 그에게 시집갔다.

아버지 조조는 그 복을 완전하게 받고자 성을 바꾸어 외가의 성인 최씨로 하고 이름도 그가 자(字)로 쓰던 한기(漢奇)로 고쳤다고 한다. 그녀는 회임한 지 14개월 만에 이성계(李成桂)를 낳았다.

그녀의 생존시에는 삼한국대부인(三韓國大夫人)에 봉하여졌고, 조선이 개국되어 태조가 즉위하자 의비(懿妃)로 봉하여졌다. 뒤에 태종의혜왕후로 추봉하고 능을 화릉(和陵)이라 하였다.

1471년(성종 2) 영령전(永寧殿)에 이안하였고, 1795년(정조 19) 영흥본궁(永興本宮)에 추제(追躋)하였다. 슬하에 2남 1녀를 두었으니 아들은 태조 이성계영성대군(永城大君) 천계(天桂)이고 딸은 정화공주(貞和公主)이다.

[참고문헌]

世宗實錄
成宗實錄
光海君日記
正祖實錄
璿源系譜紀略
燃藜室記述

[집필자]

권오호(權五虎)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