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소황주원부인(小黃州院夫人)

[요약정보]

UCIG002+AKS-KHF_26C18CD669C8FC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전기
활동분야왕실 > 비빈
순행(順行)
출신지황주

[상세내용]

소황주원부인(小黃州院夫人)
생졸년 미상. 고려 태조의 제24비. 출신지와 성씨는 미상이며 원보(元甫) 순행(順行)의 딸이다.

순행의 행적에 대해서는 기록상 남겨진 자료가 없어 알 수 없다. 다만, 태조 후비의 명호 가운데는 출신지의 지명을 따서 이름지은 경우가 빈번하므로 소황주원부인황주 출신일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황주평주(平州)신주(信州)와 함께 신라패강진(浿江鎭)이 설치되었던 곳이며, 패강진신라의 북방 국경을 지키는 육군병력의 집결지였다.

그러므로 태조는 이 지역 군사력을 자신의 지원세력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많은 후비를 이곳에서 맞아들였는데, 소황주원부인도 예외가 아닐 것으로 생각된다.

또, 한가지 소황주원부인의 명호에서 의문이 가는 점은 대(大)에 대한 대칭어 소(小)가 붙어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태조 후비 가운데 대황주원부인에 해당될 만한 인물을 찾아야만 하는데, 태조의 제4비 신정왕태후(神靜王太后) 황보씨(皇甫氏)가 원래는 황주원부인이었다가 명복궁대부인(明福宮大夫人)으로, 다시 신정왕후로 승격된 사실이 있으므로 그가 대황주원부인일 것이며, 따라서 소황주원부인도 황보씨일 가능성이 크다.

자매가 나란히 태조왕비로 되면 대소의 호칭을 가지는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고려시대의 后妃(정용숙, 民音社, 1992)
金致陽亂의 性格(李泰鎭, 韓國史硏究 17, 1977)

[집필자]

정용숙(鄭容淑)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