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왕유(王儒)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655C720FFFFU9999X0
일명(一名)유()
자(字)문행(文行)
시호(諡號)장순(章順)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전기
활동분야관료 > 명신

[상세내용]

왕유(王儒)
생졸년 미상. 고려 태조 때의 명신. 자는 문행(文行). 일명 왕유(王柔)로 쓰기도 한다. 본래 성은 박씨(朴氏)광해주(光海州: 춘천)사람인데, 고려 태조로부터 왕씨를 사성(賜姓)받고 해주왕씨(海州王氏)의 시조가 되었다.

딸이 태조예화부인 왕씨(禮和夫人王氏)이며, 현손인 자지(字之)예종참지정사에 올랐다. 경사(經史)에 능통하여 처음에는 궁예(弓裔)의 휘하에서 원외(員外)를 거쳐 동궁기실(東宮記室)에 이르렀으나, 궁예의 정치가 어지러워지자 출가하여 산곡에 은거하였다.

918년(태조 1)에 태조배현경(裵玄慶)복지겸(卜智謙) 등의 추대를 받아 고려를 창업하자, 이 소식을 듣고 태조에게로 왔다.

이때 태조은나라고종이 부암(傅巖)에서 현상(賢相) 열(說)을 얻고, 주(周)나라문왕위수(渭水)에서 태공망(太公望: 呂尙)을 얻은 고사에 비유하여 극진히 예우하고 관대(冠帶)를 하사하였다. 이후 기밀을 관장하는 요직에 있으면서 왕씨를 사성받았다.

922년에는 진보(眞寶: 청송)성주 홍술(洪術)이 귀부를 원하므로 경(卿) 함필(含弼)과 함께 위유(慰諭)하였다.

932년에 대상(大相)으로 후당(後唐)에 가서 조공하고 책봉을 요청하였는데, 그 결과 태조고려왕에, 부인 유씨(柳氏)하동군부인(河東郡夫人)에 각각 봉해졌다. 시호는 장순(章順)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변태섭(邊太燮)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