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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인두(河麟斗)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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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년1930
졸년1989
시대대한민국
본관진양(晉陽)
활동분야미술 > 화가
출생지경상남도 창녕
저서『지금 이 순간에』
저서『혼(魂)불-그 빛의 회오리』

[상세내용]

하인두(河麟斗)
1930년∼1989년. 양화가. 본관은 진양(晉陽). 경상남도 창녕 출생.

1954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하였다.

1957년 20대 청년작가들의 전향적 단체였던 현대미술가협회 창립에 참가, 1962년까지 김창렬(金昌烈)박서보(朴栖甫) 등과 앵포르멜(informel:제2차대전 후의 비구상화의 한 수법, 또는 그 작가들 그룹의 호칭.) 및 추상표현주의운동에 열정을 쏟았다.

그러나 그뒤 약 10년간은 다분히 기하학적 골격의 색면추상작업으로 이행하였고, 그 표현정신은 불교의 선(禪)사상의 심취를 반영한 「회(廻)」‧「윤(輪)」 등의 명제에 시사되었다.

1970년대 중반 이후는 그간의 기하학적 구조를 벗어나 유동적인 파상선(破狀線)과 확산적인 기호형상으로 불교사상의 심의화(心意化)를 한층 선명히 한 화면을 추구하며, 「밀문(密門)」‧「만다라(曼茶羅)」 등의 명제를 붙였다.

그것은 서구적 추상주의 회화에 대한 동양적 또는 한국적 표현정신의 발로이자 그에 따른 창작적 조형추구의 실현이었다. 그를 위하여 불화(佛畵)‧단청(丹靑)‧민화(民畵)‧무속화(巫俗畵) 등 전통적 한국미의 본질 및 그 조형적 정신성이 내면적으로 자유롭게 원용되었다.

그것은 장식적인 색상과 화면의 구성적 신비감, 그리고 어떤 생성과 확산 표상의 종교적 내지 철학적 심의(心意) 구현으로 추구되었다. 그 화면구조의 색채는 평면적으로 강하고 찬란하게 형상되며, 현대적인 불화 또는 성당건물의 화려한 스테인드글라스를 연상시키는 작업으로 이어졌다.

그에 따라 명제도 앞에 열거한 「만다라」 연작 외에 「묘계환중(妙契環中)」 등 불교의 법어(法語)인용과 「불(佛)」‧「보살(菩薩)」‧「성상(聖像)」‧「승화(昇華)」 등으로 폭넓게 표명되고, 「혼(魂)불-그 빛의 회오리」‧「생명의 원(源)」 등으로 붙여지기도 하였다.

1959∼1969년 조선일보사 현대작가초대전, 1969년 상파울루 비엔날레, 1971년 인도의 트리엔날레와 카뉴회화제 등에 참가하였고, 1976년 국제조형작가회의 한국대표, 한‧프랑스미술협회 부회장, 국전(國展)초대작가, 1978∼1989년 한성대학 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지금 이 순간에』 (1983)‧『혼(魂)불-그 빛의 회오리』 (1989) 등이 있다.

[참고문헌]

河麟斗(美術公論社, 1988)
河麟斗(가나아트, 1990)

[집필자]

이구렬(李龜烈)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