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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창호(安昌浩)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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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號)도산(島山)
생년1878(고종 15)
졸년1938
시대조선후기
본관순흥(順興)
활동분야호국 > 독립운동가
안흥국(安興國)
이혜련(李惠鍊)
출신지평안남도 강서
공훈대한민국건국공로훈장 중장

[상세내용]

안창호(安昌浩)
1878년(고종 15)∼1938년. 독립운동가. 호는 도산(島山). 본관은 순흥(順興).평안남도 강서 출신.
1. 가계와 수학
안흥국(安興國)의 셋째아들이다. 8세까지 가정에서 한문을 배웠고, 9세에서 14세까지는 강서군 심정리에 머물며 김현진(金鉉鎭)에게 한학을 배웠다. 이때 서당 선배인 필대은(畢大殷)을 알게 되었고, 그로부터 민족주의사상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받았다. 1895년 청일전쟁이 일본의 승리로 끝나자 국력배양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상경하여 언더우드(Underwood, H. G.)가 경영하는 구세학당(救世學堂)에 입학하였고, 3년간 수학하면서 기독교인이 되었으며, 서구문물을 배웠다.
2. 독립협회 가입과 교육사업
1897년 독립협회에 가입하여 필대은과 함께 평양에서 관서지부조직을 맡게 되었다. 이때 평양지회 결성식이 열린 평양의 쾌재정(快哉亭)에서 감사 조민희(趙民熙)와 수백군중이 모인 가운데 18조목의 쾌재(快哉)와 18조목의 부재(不哉)를 들어 정부와 관리를 비판하고 민중의 각성을 촉구하는 연설을 함으로써 명성을 얻었다.

1898년 서울 종로에서 이상재(李商在)윤치호(尹致昊)이승만(李承晩) 등과 만민공동회(萬民共同會)를 개최하였으며, 1899년에는 강서군 동진면 화암리에 강서 지방 최초의 근대학교인 점진학교(漸進學校)를 설립하여 초등교육을 실시하였다.
3. 미국에서의 활약
1900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샌프란시스코에서 대한인공립협회(大韓人共立協會)를 설립하였다. 여기에서 야학을 개설, 회원들을 교육시키고 『공립신보(共立新報)』를 발행하여 교포들의 의식계몽에 힘썼다. 1905년 11월의 을사조약 체결 소식을 듣고 국내에서 구국운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이듬해에 귀국하였다. 귀국길에 일본 동경에 머물면서 유학생단체인 태극학회(太極學會)의 청년들을 만나 강연회를 개최하였다.
4. 신민회 조직과 애국계몽운동
귀국 후 1907년에 이갑(李甲)양기탁(梁起鐸)신채호(申采浩) 등과 함께 비밀결사인 신민회를 조직, 『대한매일신보』를 기관지로 하여 민중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1907년 평양에 대성학교(大成學校)를 설립하고 평양과 대구에 출판기관인 태극회관(太極會館)을 건립하였으며, 평양에 도자기회사를 설립하여 민족산업 육성에도 힘썼다. 또한, 1909년에는 박중화(朴重華)최남선(崔南善)김좌진(金佐鎭)이동녕(李東寧) 등과 함께 청년학우회를 조직하여 민족계몽운동 및 지도자 양성에 주력하였다.

1909년 10월에 있었던 안중근(安重根)이토(伊藤博文)암살사건에 관련되었다는 혐의로 3개월간 일제에 의하여 체포되었다. 1910년 중국으로 망명하여 산동성에서 민족지도자들과 청도회의(靑島會議)를 열었다. 청도회의는 북만주에 독립운동의 근거지를 만들어 영농과 군사양성을 기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회의는 자금관계와 급진파의 반대로 실패하였으며, 이에 시베리아를 거쳐 1911년 미국으로 망명하였다. 1912년 샌프란시스코에서 대한인국민회(大韓人國民會) 중앙총회를 조직하고 초대총장에 취임하였으며, 『신한민보(新韓民報)』를 창간하였다. 1913년에는 로스앤젤레스에 흥사단을 창설하여 본국에서 이루지 못한 뜻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5. 상해임시정부 가담
1919년 3‧1독립운동 직후 상해로 건너가 상해임시정부 내무총장 겸 국무총리 대리직을 맡아 독립운동방략 작성, 연통제(聯通制)수립, 각 지역 독립운동가들의 상해 소집 등을 실행하였다. 임시정부의 국무위원에 취임한 지 2년째인 1921년에 임시정부 내각 통일을 위하여 노력하다 실패하여 사임하고 국민대표회의 소집을 주장하였다. 1923년 상해에서 국민대표회의가 개최되어 부의장에 취임하게 되었으나 공산당의 전략에 의하여 실패하고 말았다. 1924년에는 북중국 만주방면을 시찰, 여행하며 이상촌(理想村)후보지를 탐사하고 난징에 동명학원(東明學院)을 설립하였다.
6. 흥사단 조직과 이상촌 건설
1924년에 다시 미국으로 건너가 각지를 순행하며 국민회와 흥사단의 조직을 강화하였으며, 1926년 중국에 돌아와서 만주 길림성일대를 답사하여 이상촌 사업을 추진하였다. 1927년 길림에서 군사행동단체의 통일과 대독립당(大獨立黨)의 결성을 토의하던 중 동지 200여명과 함께 중국경찰에 감금되었다가 중국내 사회여론이 비등하게 되어 20일 만에 석방되었다.

1928년 상해에서 이동녕이시영(李始榮)김구(金九) 등과 함께 한국독립당을 결성하고 대공주의(大公主義)를 제창하였다.

1931년에는 만주사변으로 만주에서의 이상촌 계획을 단념하고 난징에서 토지를 매입하였다. 1932년 일본의 중국본토침략정책에 대응하여 독립운동근거지 건설계획을 재검토하던 중, 같은해 4월 윤봉길(尹奉吉)의 상해 훙커우공원(虹口公園) 폭탄사건으로 일본경찰에 붙잡혀 서울로 송환되었다.
7. 실형선고
4년의 실형을 받고 서대문감옥과 대전감옥에서 복역하다가 1935년 2년6개월 만에 가출옥하여 지방순회 후 평안남도 대보산(大寶山) 송태산장(松苔山莊)에서 은거하였다. 1937년 6월 동우회사건(同友會事件)으로 흥사단 동지들과 함께 다시 일본경찰에 붙잡혀 수감중, 같은해 12월에 병으로 보석되어 이듬해 3월 경성대학부속병원에서 간경화증으로 죽었다. 1962년 대한민국건국공로훈장 중장을 받았다. 죽은 뒤 망우리에 안장하였다가 1973년 11월 미국에 있던 부인 이혜련(李惠鍊)의 유해와 함께 도산공원(島山公園)으로 이장, 안장되었다.
8. 교육사상
안창호의 교육사상은 교육을 통하여 민족혁신을 이룩하는 데 그 핵심이 있다. 민족혁신은 자아혁신에 의해서만 가능하며 자아혁신은 바로 인격혁신이라 보았다. 이러한 자아혁신은 곧 자기개조로 연결되며, 자기개조는 ‘무실(務實)‧역행(力行)‧충의(忠義)‧용감(勇敢)’의 4대정신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는 특히 무실역행을 강조하였는데, ‘무실’이란 참되기를 힘쓰자는 것이며 ‘역행’이란 힘써 행하자는 것이다. 그의 교육사상은 학교건설과 흥사단운동을 통해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안창호는 점진학교‧대성학교‧동명학원 등 3개의 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이 중 대성학교의 건학정신은 ‘건전한 인격을 가진 애국심 있는 국민의 양성’에 두었다. 이것은 곧 설립자인 안창호의 교육이념이었다. 또한, 흥사단은 "덕‧체‧지를 수련하여 건전한 인격을 육성하고 신성한 단결을 조성하여 우리 민족 전도대업의 기초를 준비"할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한편, 교육방법상의 원리로는 성실성과 점진성을 강조하였다. 성실이야말로 자아혁신과 민족개조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적 원리라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공부하는 정신과 태도로 점진성을 강조하였다. 점진공부는 학문과 실천의 기본적인 태도로서, 자신의 생활은 남에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개척하여 향상을 기하자는 것으로 이는 성실성과 함께 주요한 교육방법의 원리가 된다. 그의 이러한 점진주의적 사고는 학교설립의 순서에도 나타나는데, 점진학교 설립 이후 대성학교를 설립하여 점진적으로 대성하는 인물을 기른다는 정신을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

島山安昌浩(李光洙, 大成文化社, 1947)
安島山全書(주요한編著, 三中堂, 1963)
島山思想(安秉煜, 大成文化社, 1970)
島山의 人格과 生涯(張利郁, 大成文化社, 1970)

[집필자]

손인수(孫仁銖)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2010-01-08순흥안씨 참의공파 족보를 참고하여 본관 미상을 순흥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