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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양(朴箕陽)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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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범오(範五)
호(號)쌍오거사(雙梧居士)
생년1856(철종 7)
졸년1932
시대조선후기
본관반남(潘南)
활동분야문신 > 문신
박제만(朴齊萬)
생부박제억(朴齊億)
저서『석운일기』
저서『석운종환록』

[상세내용]

박기양(朴箕陽)
1856년(철종 7)∼1932년. 조선 말기의 문신. 본관은 반남(潘南). 자는 범오(範五), 호는 석운(石雲)쌍오거사(雙梧居士). 태보(泰輔)의 후손으로, 박제억(朴齊億)의 아들이며, 박제만(朴齊萬)에게 입양되었다.

1888년(고종 25)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그러나 가주서(假注書)로 직명이 없었으므로 잠시 군직인 부사정(副司正)을 지냈다.

그뒤 시강원설서(侍講院說書)겸문학(兼文學)을 지냈다.

1892년 성균관대사성으로 승진하였고, 이조참의가 되었다. 동학혁명으로 전국이 소란할 때 함경도관찰사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명령으로 함흥감영의 교속(校屬)들이 원산 상인들을 토색하였다는 진술로 인하여 다음해에 면직되었다. 건양과 광무연간에 궁내부특진관참령으로 중추원일등의관(中樞院一等議官)의정부찬정궁내부대신서리를 역임하였고, 장례원경으로 인천 벌목작업을 지체하였다는 이유로 파면되었다.

독립협회가 창립된 바로 뒤 임원으로 추가 선출되기도 하였지만 곧 탈퇴한 것 같다.

1904년 일본인 나가모리(長森藤吉部) 등이 황무지개척권을 요구하자 상소를 올려 강력히 반대하였다.

1905년 을사조약이 강제로 체결된 뒤 박제순(朴齊純) 등을 매국적으로 엄하게 처벌하고 조약은 파기할 것을 상소하였다.

또한, 심순택(沈舜澤)과 함께 입궐하여 연명상소를 계속하자 고종은 5적들과 잘 지내도록 효유하였다.

그러나 이를 무시하고 반대를 계속하였으므로 강제로 궁궐에서 쫓겨났다. 다시 상신(相臣)이근명(李根命)을 종용하여 관료들을 데리고 정청(庭請)하도록 하였다.

이와같이, 6차에 걸친 조약반대상소와 반대권유로 인하여 일본헌병대에 잡혀 48일간 구금되었다. 그때 묵비권을 행사하며 7, 8일 동안이나 단식을 강행하자 일본인들은 의사를 불러 조처하도록 하였다. 석방 후 수원으로 낙향하였다.

그러나 1910년 규장각제학과 조선귀족령에 의한 남작의 작위를 받았다.

1918년 서화협회의 고문으로 추대되었고, 1921년 경학원부제학(經學院副提學), 1925년 중추원참의가 되었다.

금(琴)‧기(棋)‧행서(行書)‧묵죽(墨竹)에 능하였고, 여러 번 조선미술전람회 평의원을 지냈다. 작품으로는 「석죽도(石竹圖)」가 있고, 저서로는 『석운일기』『석운종환록』이 있다.

[참고문헌]

高宗實錄
國朝榜目
續陰晴史
梅泉野錄
大韓季年史
獨立協會硏究(愼鏞廈, 一潮閣, 1976)
韓國繪畵大觀(劉復烈編, 文敎院, 1979)
近代韓國畵의 흐름(李龜烈, 미진사, 1984)

[집필자]

장영민(張泳敏)
대표명박기양(朴箕陽)
기양(箕陽)
성명박기양(朴箕陽)

명 : "기양(箕陽)"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東宮日錄v18本院以箕陽在外啓請下諭上允之啓先達後啓也
東宮日錄v18擬者故告子反覆其言理窮而辭塞迷繆而舛錯終不知仁義之害亦昧於天理人物之異可勝歎哉是以孟子精辨而深責之耳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失其裁制之道而卒不能自反而有所疑門人之私論於公都子者亦未達義內之妙則邪說之惑人易矣此孟子所以深闢之也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嚬一笑況處戰國之時乎聊當奬勵後學導率愚民使知人性之本善堯舜之可爲各求盡其才而爲善則孟子之論其意甚大矣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一揆心法而彼專以下學處言之此竝其上達處言之合是兩盡字始條終條而集大成則眞可以爲堯舜矣學者可不戒勉乎哉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天命以爲性則賢思愚何擇乎故懿德之存於心者一而已矣學者知此勉勉以復其初則唐虞之化鄒魯之風可復見於今日也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於味必好異味此之謂下愚不移者也後之學者不能深信於此而學聖不篤或有播種麰麥而人事不勤之弊故以此深戒之也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物不長之訓君臣上下法以戒之則從欲而治四方風動海隅蒼生罔不率俾而庶績咸熙風俗日美可覩億萬年無疆之休也歟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失孔夫子所謂心之出入無時無向亦以操存之不固而言耳學者當敬以持已熟玩致力前聖所訓理氣之說深省而擴充之也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開導善心如奕秋之敎人以奕也小技猶然況人主之仁心乎蓋帝王之道養德養性日致治平焉孟子之論不或無智不亦宜乎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烈之高下豈不繫於擇術之精也不精也哉故孟子之對句踐明辨而深戒之由此觀之爲人上而出治者所當鑑念而愼敎之也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而德敬無窮沛然莫之能禦後世人君若能法舜之爲而行之天下之民從而化之如水之就下子之歸父王道之成不日可期也箕陽曰睿敎切當矣千載之後道聖君必稱堯舜者無他舜能舍已從人樂取於人故能致於聖矣
東宮日錄v18其仁義於事物當行之路而克去已私則皆爲君子徒矣故聖人千言萬語莫不勉之以推用是是心此皆遏人欲存天理之訓也箕陽曰睿敎切當矣
東宮日錄v18人也孔子之猶有取於狂獧而欲裁而敎之者卽以此也後世之士若能體顔子之言而學古人之事則何患乎德業之不成也哉箕陽曰睿敎切當矣
石雲從宦錄v1副朴箕陽同副鄭寅變落點承牌謝恩以左議政鄭偕來承旨進傳曰云云遣右副承旨傳諭于右議政仍與偕來留宿右相宅臣箕陽啓曰臣於本月二十四日酉時量敬奉聖敎馳往傳諭于云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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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