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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신환(兪莘煥)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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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경형(景衡)
호(號)봉서(鳳棲)
시호(諡號)문간(文簡)
생년1801(순조 1)
졸년1859(철종 10)
시대조선후기
본관기계(杞溪)
활동분야문신 > 문신
유성주(兪星柱)
전주유씨(全州柳氏)
조부유한순(兪漢純)
증조부유언술(兪彦述)
외조부유덕보(柳德普)
저서『봉서집』
저서『패동수언(浿東粹言)』
저서『동유연원(東儒淵源)』

[상세내용]

유신환(兪莘煥)
1801년(순조 1)∼1859년(철종 10).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기계(杞溪). 자는 경형(景衡), 호는 봉서(鳳棲).

부친은 현감 유성주(兪星柱)이며, 모친은 전주유씨(全州柳氏)유덕보(柳德普)의 딸이다. 증조부는 대사헌을 지낸 유언술(兪彦述)이고, 조부는 첨지중추부사 유한순(兪漢純)이다. 김매순(金邁淳)홍석주(洪奭周)오희상(吳熙常)을 스승으로 섬겼다.

1844년(헌종 10) 학행으로 추천을 받아 선공감감역이 되고 감찰사직서령영희전령(永禧殿令)을 역임하였다.

뒤에 전의현감으로 부임하여 황구(黃口)‧백골(白骨) 등의 가렴주구의 민폐를 없애고 유학의 학풍을 일으키는 데 힘썼으나, 감찰사의 모함으로 홍천에 유배되었다. 뒤에 풀려났으나 벼슬을 단념하고 학문을 닦고 후진을 양성하는 데 진력하였다.

윤병정(尹秉鼎)서응순(徐應淳)김낙현(金洛鉉)윤치조(尹致祖)김윤식(金允植)남정철(南廷哲) 등의 학자를 길러냈다. 이기신화론(理氣神化論)을 주장한 조선 후기 성리학의 대가로서 유학의 여러 경전과 사서(史書)뿐만 아니라 율력‧산수 등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학문에 정통하였으며 정치‧경제‧군사 등의 분야에도 박학하였다.

당시 유림에서는 인물성동이론(人物性同異論)의 논쟁이 격화되었던바, 호서의 학자들이 그들의 주장인 인물성부동론(人物性不同論)을 천명하기 위하여 화양서원(華陽書院)의 묘정에다 송시열(宋時烈)의 말인 ‘밀개성신(蜜豈性信)’이라는 문장으로 비를 세우려 하였다. 이에 그는 이 문구가 반드시 인물성부동론의 논증이 될 수 없으며, 이 논쟁의 귀추가 확실히 밝혀진 것이 아님을 들어 비석의 건립을 반대하여 관철시키기도 하였다.

저서로는 『봉서집』『패동수언(浿東粹言)』『동유연원(東儒淵源)』 등이 있다. 대사헌에 추증되었고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참고문헌]

典攷文獻
鳳棲集
朝鮮儒學史(玄相允, 民衆書館, 1949)
韓國哲學史(劉明鍾, 日新社, 1980)

[집필자]

이애희(李愛熙)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