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홍직필(洪直弼)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D64DC9C1D544B1776X0
이명(異名)긍필(兢弼)
자(字)백림(伯臨)
호(號)매산(梅山)
시호(諡號)문경(文敬)
생년1776(영조 52)
졸년1852(철종 3)
시대조선후기
본관남양(南陽[唐])
활동분야학자 > 유생
홍이간(洪履簡)
출신지서울
저서『매산집』

[상세내용]

홍직필(洪直弼)
1776년(영조 52)∼1852년(철종 3). 조선 후기의 학자. 본관은 남양(南陽[唐]). 초명은 홍긍필(洪兢弼). 자는 백응(伯應)백림(伯臨), 호는 매산(梅山). 서울 출신. 판서 홍이간(洪履簡)의 아들이다.

뛰어난 재질이 있어 7세 때 한자로 문장을 지었으며, 17세에는 이학(理學)에 밝아 성리학자 박윤원(朴胤源)으로부터 오도유탁(吾道有托)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1801년(순조 1) 부모의 권유로 사마시에 응시하여 초시에 합격하였으나 회시에서 실패하고, 이로부터 성리학에 전념하였다. 당시의 원로 명사인 송환기(宋煥箕)이직보(李直輔)임로(任魯) 등과 연령을 초월하여 교유하였다.

특히, 오희상(吳熙常)과 가장 오래 교유하였는데, 그로부터 유종(儒宗)이라 호칭되었으며, 이봉수(李鳳秀)로부터 학문이 가장 뛰어나다는 칭찬을 받았다.

1810년 돈녕부참봉에 제수되었으나 나가지 않다가, 1814년 익위사세마(翊衛司洗馬)로 제배되었다.

이때 동궁(東宮: 뒤의 翼宗)이 새로 세자에 올라 당시의 유명한 사람들을 뽑아 매일 서연(書筵)을 여는 데 그도 발탁되었다.

1822년 장흥고봉사에 임명되었으나 나가지 않았다.

1838년(헌종 4) 이조에 재학(才學)으로 천거되어 다음해 장악원주부황해도도사에 임명되고, 1840년 군자감정에 제수되었으나 모두 사양하였다.

이듬해 경연관(經筵官)에 천거되고, 이어 지평을 거쳐 집의에 이르렀다.

1844년 특별히 당상관으로 공조참의에 임명되었으나 소를 올려 사양하고, 다시 동부승지에 제배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다.

이듬해 성균관좨주를 비롯하여 1851년(철종 2) 대사헌에 전후 두 차례나 특배되고, 이듬해 지돈녕부사에 승배되었으나 끝내 나가지 않았다. 그해 7월 형조판서에 제수된 뒤 곧 죽었다.

그의 학문은 궁리(窮理)를 근본으로 하고 육경(六經)은 물론 제자백가에 통달하였으며, 천지음양귀신(天地陰陽鬼神)의 묘와 역대흥망치란(歷代興亡治亂)의 자취와 산천풍토인물족계(山川風土人物族系)에 이르기까지 두루 통하였다.

성리학에서 정자(程子)의 심본설(心本說)을 극력 지지하고 한원진(韓元震)의 심선악설(心善惡說)을 반대하고, 또한 임성주(任聖周)의 “성선(性善)은 곧 기질(氣質)이다.”고 한 데에도 반대하였다. 따라서, 주리파(主理派)의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개천경현사(景賢祠)에 배향되었으며, 저서로는 『매산집』 52권이 있다. 시호는 문경(文敬)이다.

[참고문헌]

憲宗實錄
哲宗實錄
肅齋集
朝鮮儒敎淵源(張志淵, 滙東書館, 1922)
韓國儒敎史(裵宗鎬, 延世大學校出版部, 1974)

[집필자]

김도련(金都鍊)

명 : "직필(直弼)"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실록초본v1을 불너보시다 ○수원릉시에경연관(經筵官)洪直弼을룡양(龍驤)봉졍(鳳翥亭)에셔 불너 보시니直弼이셩학 힘쓰심을 알외다 ○건릉(健陵)과현륭원(顯隆園)에친제시고명수원경의 셔인(士庶
彛齋先生實紀v2麓東幕洞枕甲之原從先兆也舊失其傳及我肅廟庚申始尋而改封益齋李公撰志而中逸先生後孫東赫甫收輯遺籍謁銘于直弼銘者將以借其人壽其傳行美於無窮也直弼豈其人哉況先生德業已自不朽亦何資於誌乎然托名爲榮有未敢終辭遂爲之
彛齋先生實紀v2肅廟庚申始尋而改封益齋李公撰志而中逸先生後孫東赫甫收輯遺籍謁銘于直弼銘者將以借其人壽其傳行美於無窮也直弼豈其人哉況先生德業已自不朽亦何資於誌乎然托名爲榮有未敢終辭遂爲之銘曰
國朝人物志v3長欽子己酉生員辛酉文科官止獻納及卒著菴兪漢雋曰實德實行世儒疇敢及者君子以爲知言姊子梅山洪直弼撰墓碣
國朝人物志v3五世孫受業於中洲李文敬公心齋宋文敬公之門庚子生員一男亨述亨述子輝冕受業于梅山洪直弼以學行官至持平上同
國朝人物志v3端避者相屬于路履簡獨挈眷入京人有挽者答曰京城如不守當同死社稷而已陞拜同知敦寧府事男直弼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