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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서구(李書九)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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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낙서(洛瑞)
호(號)강산(薑山)
호(號)소완정(素玩亭)
호(號)석모산인(席帽山人)
생년1754(영조 30)
졸년1825(순조 25)
시대조선후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문학 > 문인
이원(李遠)
진주이씨(晉州李氏)
생모평산신씨(平山申氏)
외조부신사관(申思觀)
외조부이한복(李漢復)
저서『척재집』
저서『강산초집(薑山初集)』

[상세내용]

이서구(李書九)
1754년(영조 30)∼1825년(순조 25). 조선 후기 사가시인(四家詩人)의 한 사람.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낙서(洛瑞), 호는 척재(惕齋)강산(薑山)소완정(素玩亭)석모산인(席帽山人).

부친은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 의정부영의정을 증직받은 이원(李遠)이며, 모친은 정경부인을 증직받은 평산신씨(平山申氏)부사 신사관(申思觀)의 딸이다.

1758년(영조 34)그의 나이 5세 때 어머니를 여의었고, 계비(繼妣)는 진주이씨(晉州李氏)이한복(李漢復)의 딸이며 역시 정경부인이 되었다.

그는 외할머니에게서 자랐으며, 외숙으로부터 당시(唐詩)‧『사기』『통감(通鑑)』 등을 배웠다. 외가에서 7년을 지내고 12세가 되던 1765년 아버지에게 돌아와 여러 경전(經典)을 읽기 시작하였다.

16세부터 박지원(朴趾源)을 만나 문장을 배우기 시작하였고, 1770년에는 귀양에서 돌아온 아버지를 잃었다.

이때까지 그는 일정한 스승이 없이 시문과 금석(金石)‧육서(六書) 등을 읽다가, 21세 되던 1774년 가을에 정시(庭試)병과에 제16인으로 뽑혔고, 10월에 섭기주(攝記注)로 첫 벼슬을 받았다.

22세 때인 1775년부터 5, 6년간은 오로지 학문에만 뜻을 두고, 특히 사서를 탐독하였다.

1785년에 시강원사서, 1786년에 홍문관교리를 거쳐 한성부판윤평안도관찰사형조판서판중추부사 등의 벼슬을 하며 임금의 총애를 받았다.

그는 문자학(文字學)과 전고(典故)에 조예가 깊고 글씨에 뛰어났다. 사가시인 중에서는 유일한 적출이었고, 벼슬도 순탄하게 올라갔다.

그러나 어려서 어머니를 여읜 외로움이 일생동안 영향을 미쳤고, 벼슬보다는 은거(隱居)에 미련을 가졌으며, 아들이 없음과 늙어감과 벼슬을 한 일, 이 세가지를 평생의 한으로 여겼다.

그는 한번도 연행(燕行)길에 오르지는 않았으나, 홍대용(洪大容)박지원의 문하에 출입하면서 이덕무(李德懋)유득공(柳得恭)박제가(朴齊家) 등 실학파 문사들과 사귀며 학문과 문학을 연마하고 시국을 논하였으므로, 자연히 독창과 개성, 현실문제, 조선의 역사와 자연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문학을 하게 되었다.

22세 때에 이덕무 등과 함께 『한객건연집(韓客巾衍集)』에 참가함으로써 사가시인 또는 실학사대가(實學四大家)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그의 시는 그의 개인적 성향관계로 혁신적이거나 현실에만 치우치기보다 온유돈후하고 사색적이며, 사물을 관조하는 자세로 담백하게, 고묘(高妙)한 정신세계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 많다. 고요하고 아름다운 자연세계와 고귀한 내면의 깊이를 아울러 그려냄으로써 시의 격조를 높이는 데 힘썼다.

문집으로 『척재집』『강산초집(薑山初集)』이 전한다.

[참고문헌]

箋註四家詩(翰南書林, 1917)
愓齋集(民族文化社, 1980)
朝鮮朝後期漢詩硏究(鄭良婉, 誠信女子大學校, 1983)

[집필자]

김진영(金鎭英)
대표명이서구(李書九)
서구(書九)
성명이서구(李書九)
낙서(洛瑞)
강산(薑山), 척재(惕齋)

명 : "서구(書九)"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待闡錄v8五月晦日筵敎之後書九受煥之之旨乃上此疏及至丁卯敗後斥居永平深自悔恨矢自永廢以此疏故也
待闡錄v8指一而論罪乎噫李書九之事虛實未分之前自在於黨裕之科以黨裕之罪論列不害爲臺體之嚴重矣當日臺臣但當請嚴鞫書九書九之言與敬臣之疏相左則對質一欸當自王府仰請而王章然後可伸也反坐然後可論也何爲此草率苟簡之論也壞亂臺
待闡錄v8而論罪乎噫李書九之事虛實未分之前自在於黨裕之科以黨裕之罪論列不害爲臺體之嚴重矣當日臺臣但當請嚴鞫書九書九之言與敬臣之疏相左則對質一欸當自王府仰請而王章然後可伸也反坐然後可論也何爲此草率苟簡之論也壞亂臺體極
待闡錄v9而不幸有天生奸邪之金箕敍者出於其間自在韋布藉賣姻誼憑恃權勢譸張主議吮疽於煥之耳目於煥之日煥則許以死友書九則待以恩主東西龍斷晝宵蚓結紹介於裕賊之疏辭爛熳於裕賊之凶謀畢竟夤緣怪鬼盜竊倖科及其凶計未成逆節難掩則
待闡錄v9爲幾何耶達淳之當初筵奏傳法於煥之辛酉筵達而凌脅極矣達淳之所謂邪說發軔於李書九之庚申疏句而腸肚連矣噫彼書九自是戾氣所鍾甘作逆藪謀主千妖萬惡都萃一身凶國禍家網打搢紳卽渠梟腸中自來設施而其疏中邪說未熄四箇字隱暎
待闡錄v9其根窩深固醞釀已久大論雖發常刑尙稽此實擧國臣民之所憤鬱而隱憂者也至若金箕敍本以兩煥凶藪中卵育之物締結書九如鬼如蜮凶謀慝計爛熳綢繆擧世喧傳指爲妖賊何可以微細蟣虱之類置而不勘乎臣謂亟施竄配之典斷不可已也於戲猗
待闡錄v10渠敢以忠盡元老盛推煥之訾毁賢相痛斥敬臣其身救凶魁箝制人口渠已自供今當三賊逆節彰露聲討方張之時根窩之如書九血黨之如書九者偃息在家官爵自如亂臣賊子將何以知懼乎請前監司李書九設鞫得情夬正典刑云云合啓有有隣諸子事
待闡錄v10可謂千億化身而此於渠猶屬餘事而庚申一疏設爲問答極其妖譎頭䐉於裕疏根本於達奏爲劇逆臣魁之前茅嚆矢者一則書九二則書九且其辭疏中斜封墨勅之說尤非當時之所敢引用究其旨意萬萬匹測伊時慈敎深斥妖邪特命竄遂終因煥賊之力
待闡錄v10老盛推煥之訾毁賢相痛斥敬臣其身救凶魁箝制人口渠已自供今當三賊逆節彰露聲討方張之時根窩之如書九血黨之如書九者偃息在家官爵自如亂臣賊子將何以知懼乎請前監司李書九設鞫得情夬正典刑云云合啓有有隣諸子事停啓庚申後被
待闡錄v10化身而此於渠猶屬餘事而庚申一疏設爲問答極其妖譎頭䐉於裕疏根本於達奏爲劇逆臣魁之前茅嚆矢者一則書九二則書九且其辭疏中斜封墨勅之說尤非當時之所敢引用究其旨意萬萬匹測伊時慈敎深斥妖邪特命竄遂終因煥賊之力救致有反
國朝捷錄v01仁興君瑛相書九五代祖
疏箚錄v28嗟來之物及於其親是人子之常情況乎堂堂千乘之國坤殿供御之需而其可若是之苟且慢忽哉必也正名之義寧有是也彼書九之干犯旣重聲討方嚴供上一事在渠雖謂之薄物細故猶或可也而至於達淳則毋事之地視若弁髦罪辜之刑顯加箝勒若有
疏箚錄v28爲不見其形宜察其影觀乎其跡可知其心雖以一事言之有可以察其影而識其心矣坤殿供上之體莫重而竊聽國人之言則書九之爲戶判司宰監所進供上不以元供磨鍊仍以加定爲名其題辭曰今番則以爲加定施行云云致使莫重供上名義不正苟有
疏箚錄v35幾何耶達淳之當初筵奏傳法於煥之之辛酉筵達而凌脅極矣達淳之所謂邪說發軔於李書九之庚申疏句而而腸肚連矣彼書九自是戾氣所鍾甘作逆藪謀主千妖萬惡都萃一身凶國禍家網打搢紳卽渠梟腸中自來設施而其疏中邪說未熄四箇字隱映
疏箚錄v35紳卽渠梟腸中自來設施而其疏中邪說未熄四箇字隱映閃忽疑亂陰祕指意設辭莫掩禍心而達淳之傳襲和應前唱後喁卽書九首唱之耳至若裕賊窮凶絶悖之疏卽載籍以來所未有極惡大憝則苟有人心者孰不骨顫膽掉食內寢皮而久據銓地每政輒
韓史綮v3甲申二十四年淸宣宗道光三年以李書九爲右議政書九少工詩與李德懋柳得恭朴齊家三人同游朴趾源之門有四傑之稱正祖末登第選爲抄啓文臣至是擢爲宰輔李書九罷以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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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