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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가환(李家煥)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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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정조(廷藻)
호(號)정헌(貞軒)
생년1742(영조 18)
졸년1801(순조 1)
시대조선후기
본관여주(驪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이용휴(李用休)
조부이익(李瀷)
저서『금대유고』

[상세내용]

이가환(李家煥)
1742년(영조 18)∼1801년(순조 1).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여주(驪州). 자는 정조(廷藻), 호는 금대(錦帶)정헌(貞軒). 이익(李瀷)의 종손으로 이용휴(李用休)의 아들이며, 천주교인 이승훈(李承薰)의 외숙이다.

학문적 교우로는 정약용(丁若鏞)이벽(李檗)권철신(權哲身) 등 초기 천주교 신자가 많았다. 1771년(영조 47)에 진사가 되고, 1777년(정조 1) 증광문과에 을과로 급제, 1780년에 비인현감이 되었다.

1784년에 생질인 이승훈북경에서 돌아오고, 동료학자들이 서학에 관심을 가졌을 때 그는 천주교에 대한 학문상의 관심과 우려를 가지고 이벽과 논쟁을 벌이다가 도리어 설득되어 천주교인이 되었다. 이벽으로부터 서학입문서와 『성년광익(聖年廣益)』 등을 빌려 탐독하고, 제자들에게도 전교하는 열렬한 신자가 되었다.

그러나 1791년 신해박해 때에는 교리연구를 중단하고, 광주부윤(廣州府尹)으로서 천주교를 탄압하였고, 그뒤 대사성개성유수형조판서를 지냈고, 1795년 주문모(周文謨) 신부입국사건에 연루, 충주목사로 좌천되었는데, 그곳에서도 천주교인을 탄압하다가 파직되었다.

그뒤 다시 천주교를 연구하여 1801년(순조 1) 이승훈권철신 등과 함께 옥사로 순교하였다. 정조로부터 ‘정학사(貞學士)’라 호칭될 만큼 대학자였으며, 특히 천문학과 수학에 정통하여 그 자신이 “내가 죽으면 이 나라에 수학의 맥이 끊어지겠다.”라고 할 만큼 수학의 대가였다.

저서로는 『금대유고』가 있다.

[참고문헌]

正祖實錄
國朝榜目
黃嗣永帛書
推案及鞫案
西學의 受容과 그 意識構造―李檗의 聖敎要旨를 중심으로―(金玉姬, 韓國史論, 1973)
貞軒李家煥의 詩文拾遺―朝鮮카톨릭史의 課題―(洪以燮, 斗溪李丙燾博士華甲紀念論叢, 1956)
Histoire de l’eglise de Coree(Dallet, Ch., Tome Ⅰ, 1874)

[집필자]

김옥희(金玉姬)
대표명이가환(李家煥)
가환(家煥)
성명이가환(李家煥)
정조(廷藻)

성명 : "이가환(李家煥)"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羹墻錄v1義大夫行承政院都承旨兼經筵參贊官春秋館修撰官藝文館直提學尙瑞院正臣金尙集通政大夫兵曹參知知製敎臣李家煥通訓大夫前行世子侍講院司書臣安廷玹通訓大夫行弘文館副修撰知製敎兼經筵檢討官春秋館記事官臣李延伋校
上號都監儀軌留守臣 趙心泰‧禮曹參判臣李集斗‧行成均館大司成臣李家煥‧ 大提學臣徐有臣‧開城府留守臣李冕膺‧刑曹參判臣
上號都監儀軌‧禮曹判書閔鍾顯‧行副司直李得 臣‧行成均館大司成李家煥差下 使之察任何如 上曰 依爲之
上號都監儀軌 李得臣 曰 玉冊金印之當用 臣與諸臣所奏無異矣 李家煥曰 竹冊玉印 未知爲穩 玉冊金印 其在典 當恐爲
上號都監儀軌 號都監都提調蔡濟恭‧提調沈頣之‧閔鍾顯‧李得臣‧李家煥 都 廳權坪‧丁若鏞依 下敎來待矣 傳曰 入侍
上號都監儀軌初七日 乙卯正月十七日至 啓下 行成均館大司成李家煥 甲寅十二月初七日 乙卯正月十七日至 啓下 都
上號都監儀軌‧禮曹判書閔鍾顯‧行副司直李 得臣‧行成均館大司成李家煥‧都廳副司果權坪‧丁若鏞 並加資 而戶判則以推恩
錦營日記十九日 十九日晴文義縣令恩津縣監入謁辭歸庇仁縣監 李家煥稷山縣監丁述祖只行敎諭書肅拜後 入謁
宮闕志筵指授諸臣檃栝簿書編爲一部徵遠之書與 其事者閔鍾顯李家煥李益運洪仁浩義浩李相 璜金熙朝丁若鏞李錫夏洪秀晩嚴
韓史綮v3時下敎大索天主敎徒二月有人告曰有黃嗣永者奉天主敎師淸蘇州人周文謨以宣敎者多年名士大夫如判書李家煥李容薰成均進士丁若鐘等亦尊信之朝廷發吏悉捕之嗣永覺而先逸將請西洋兵來救亦竟被捕遂梟文謨嗣永杖殺家煥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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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