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김진흥(金振興)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E40C9C4D765B1621X0
자(字)대이(待而)
호(號)송계(松溪)
생년1621(광해군 13)
졸년?(미상)
시대조선중기
본관선산(善山)
활동분야예술‧체육 > 서예가

[상세내용]

김진흥(金振興)
1621년(광해군 13)∼미상. 서예가. 본관은 선산(善山). 자는 흥지(興之) 또는 대이(待而), 호는 송계(松溪).

1654년 역과(譯科)에 급제하였는데, 글씨를 잘 써 전문학관(篆文學官)에 등용되었으며, 관직은 호군(護軍)에 이르렀다.

여이징(呂爾徵)에게 전(篆)을 익혔고, 명나라의 사신 주지번(朱之蕃)으로부터 전결(篆訣)을 얻어 이를 꾸준히 연구하여 마침내 38체(體)에 통달하여 전서(篆書)로 그 이름을 떨쳤다.

그가 쓴 것으로 『대학장구(大學章句)』『전해심경(篆海心鏡)』이 있는데, 송시열(宋時烈)이서하(李瑞夏)김만기(金萬基)여성제(呂聖齊)의 서발(序跋)을 붙여 간행하였다. 이밖에도 『송계각체전첩(松溪各體篆帖)』이 있다. 『대학장구』『대학』을 38체로 쓴 것으로, 대소전(大小篆)을 비롯하여 고문기자(古文奇字) 구룡운로체(龜龍雲露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나 글자의 수는 많지 않다.

또한, 당시의 전운서(篆韻書)들이 소략하고 법에 어긋나므로, 그는 옥근전(玉筋篆)으로 『전해심경』이라는 운서를 지었다(5권 2책). 각 글자의 변법(變法)을 연구하여 기문이법(奇文異法)까지 다양하게 실었다.

그 중에는 비록 무리한 변법에 의한 오류도 없지는 않으나, 당시로는 전서대전(全書大全)이라고 여길 만큼 내용이 풍부하며, 또한 김진흥 자신이 필생의 작업으로 이룩하였다는 점에서 조선시대 서예사 연구자료로서 적지않은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槿域書畵徵(吳世昌, 啓明俱樂部, 1928)

[집필자]

이완우(李完雨)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