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문홍경(文弘慶)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BB38D64DACBD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조선중기
본관곤명(昆明)
활동분야주학
문대춘(文大春)

[상세내용]

문홍경(文弘慶)
생졸년 미상. 조선 후기 주학. 본관은 곤양(昆陽)이고, 거주지는 한양(漢陽)이다.

증조부는 문명근(文明根)이고, 조부는 문서린(文瑞麟)이며, 부친은 문대춘(文大春)이다. 외조부는 정세광(鄭世光)이고, 처부는 강유경(康有慶)이다.

1604년(선조 37) 주학(籌學)으로 합격하였다.

1613년(광해군 5)에 중죄인으로 옥에 갇혀 있으면서 감시(監試)에 응시하여 합격하였다. 이에 방목에서 삭제되었고, 법률에 따라 죄를 받았다. 또한, 법을 무시하고 죄수를 풀어준 죄목으로 형조당상(刑曹堂上)‧색낭청(色郎廳) 등이 모두 파직되었다. 1617년(광해군 9) 의정부(議政府)에서 인목대비를 폐위시키는 문제에 대한 상소를 논의할 때 참여하였다. 이때 최한(崔漢)‧홍창세(洪昌世)‧이성(李晟)‧조발(趙橃)‧이은종(李殷宗) 등과 함께 이미 논의가 제기되었으며, 조정에서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1618년(광해군 10) 기준격(奇俊格)의 밀고에 의해 역모를 도모한 자로 지목된 허균(許筠)이 체포되어 옥에 갇히자 자연도(紫燕島)로 도망쳐 숨어 지냈는데, 역모에 연루된 도한보길(韓輔吉)‧한천정(韓天挺)‧홍인백(洪仁伯)‧변열(邊說)‧김상립(金尙立)‧신천룡(愼天龍)‧설구인(薛求仁)‧김내용(金乃鎔) 등과 함께 체포되어, 심문을 받고서 유배되었다.

[참고문헌]

광해군일기

[집필자]

김경희
수정일수정내역
2011-10-312011년도 국가DB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