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윤헌주(尹憲柱)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24D5CCC8FCB1661X0
자(字)길보(吉甫)
호(號)이지당(二知堂)
시호(諡號)익헌(翼獻)
생년1661(현종 2)
졸년1729(영조 5)
시대조선중기
본관파평(坡平)
활동분야문신 > 문신
윤택(尹澤)
공신호분무원종공신(奮武原從功臣)

[상세내용]

윤헌주(尹憲柱)
1661년(현종 2)∼1729년(영조 5).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파평(坡平). 자는 길보(吉甫), 호는 이지당(二知堂). 동지중추부사 윤택(尹澤)의 아들이다.

1684년(숙종 10) 23세의 나이로 사마시에 합격하고, 음보(蔭補)로 환로(宦路)에 나가 참봉봉사를 역임한 뒤 1698년 알성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였다. 곧 전적황해도도사를 거쳐, 이듬해에 정언이 되었다. 이어 헌납지평장령 등 언관을 역임하면서 궁장토(宮庄土)의 폐단을 지적하고 이를 폐지할 것을 논계하는 등의 언론활동을 폈다.

그뒤 시강원에 들어가 제자를 가르쳤고, 장악원군자감의 정을 거쳐, 외직에 나가 남양‧양주 군수를 역임하였다.

1705년 사간에 올랐으며, 이어 승정원동부승지에 탁배되었다.

이듬해 여주목사를 제수받았으나, 부임하기도 전에 모함을 받아 국문을 받았지만 결백함이 밝혀져 석방되고 다시 승지가 되었다.

1716년 성주목사로 출목하여 혜정을 베풀었다 하여 가자되었고, 돌아와 동지의금부사가 되었다. 이어 충청감사로 나갔다가 임기를 마친 뒤 돌아와 한성부의 우윤(右尹), 형조병조호조참판을 지냈고, 도승지를 여러 차례 역임한 뒤 1720년(경종 즉위)에 함경도관찰사가 되었다.

그는 여기서 북도(北道)의 풍속이 비루함을 보고 관혼상제의 예절을 보급하고, 사서삼경을 간행하여 열읍(列邑)에 배포하는 등 북도 교화에 노력하였으며, 진(鎭)과 보(堡)를 증설하고 군사들의 훈련을 독려하여 국방을 강화하는 등의 치적을 올렸다.

그뒤 한성판윤으로 돌아왔으나 성주목사함경감사 재직시에 청렴하지 못하였다는 대간의 탄핵을 받고 용천부(龍川府)에 정배되었다.

그뒤 영조가 즉위하여 노론이 득세할 때에 석방되어 평안감사를 역임하였다. 다시 여러 판서를 거친 다음 파직당하였다가 이인좌(李麟佐)박필현(朴弼顯) 등이 무신란(戊申亂)을 일으키자 북도안무사(北道安撫使)로 기용되어 평안도 일대에서 민심을 무마하고 돌아와 곧 죽었다.

1748년(영조 24)에 무신란을 토평한 공으로 분무원종공신(奮武原從功臣)에 추록되고 영의정을 추증받았다. 시호는 익헌(翼獻)이다.

[참고문헌]

肅宗實錄
景宗實錄
英祖實錄
國朝榜目
國朝人物考

[집필자]

이문기(李文基)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