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최규서(崔奎瑞)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D5CADDCC11CB1650X0
자(字)문숙(文叔)
호(號)소릉(少陵)
호(號)파릉(巴陵)
시호(諡號)충정(忠貞)
생년1650(효종 1)
졸년1735(영조 11)
시대조선중기
본관해주(海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최석유(崔碩儒)
고조부최경창(崔慶昌)
출신지광주(廣州)

[상세내용]

최규서(崔奎瑞)
1650년(효종 1)∼1735년(영조 11).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해주(海州). 자는 문숙(文叔), 호는 간재(艮齋)소릉(少陵)파릉(巴陵). 광주(廣州) 출신. 삼당시인으로 꼽히는 최경창(崔慶昌)의 현손으로, 현감 최석유(崔碩儒)의 아들이다.

1669년(현종 10) 진사시에 합격하고, 1680년(숙종 6)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출사하였다.

이때 서인의 나문에서 뛰어난 재주로 시명(時名)을 얻어 언관이 되었다. 정언으로 있을 때 “서북인을 통청(通淸)하라.”는 왕의 하교에 맞서 “인문(人文)이 황폐하고 가합자(可合者)가 없다.”는 논지로 상소를 올려 논객(論客)의 면모를 보였다.

또한, 서인이 노소로 갈라졌을 때 나양좌(羅良佐)를 옹호하는 등 소론에 가담하였다.

1685년 지평에 올랐고, 이어 이조좌랑수찬 등을 역임하였다.

이때도 최석정(崔錫鼎)의 파직을 변호하는 등 소론의 소장으로 활약하였다.

1689년 대사간에 올랐는데, 이때 남인에 맞서 희빈장씨(嬉嬪張氏)의 책봉을 반대하는 데에 앞장을 섰다.

그뒤 1694년 외직으로 전라도관찰사로 나갔으며, 이어 강화유수를 역임하고, 주청부사(奏請副使)청나라에 다녀오기도 하면서 부제학, 형조예조 판서, 대제학 등 현직(顯職)을 누렸다.

1711년 소론의 최석정 등이 삭탈관작되고, 1716년 병신처분(丙申處分)으로 소론이 실세를 거듭하자 지중추부사 등의 관직을 사퇴하고 고향 광주(廣州)로 내려가 여생을 마치려하였다.

이때 그는 많은 사직소를 올린 것으로 유명하다.

1721년(경종 1) 소론이 득세하자 소론의 영수로 우의정이 되었고, 1723년에는 영의정에 올랐다.

이때 노론들이 연잉군(延礽君: 뒤의 영조)의 대리청정 등을 추진할 때 이에 맞서는 등 소론정권의 주역을 맡았으나, 강경파 김일경(金一鏡) 등이 신임사화를 일으킬 때 완소(緩少)로 온건하게 대처하였고, 이어 치사(致仕)를 빌어 봉조하(奉朝賀)를 받고 일선에서 물러나 성묘를 핑계대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리하여 1724년(영조 즉위) 영조가 즉위하여 노론이 집권하였을 때에도 무사하였다.

1728년 무신난(戊申亂)이 일어날 때 용인에 있으면서 이 정보를 입수하고는 80세의 노구를 이끌고 맨먼저 조정으로 달려와 이를 알린 다음, ‘역정포고의(逆情布告議)’라는 토난책(討難策)을 건의하였다. 여기에서 그는 원옥(寃獄)이 없을 것을 당부하여 완소계열을 보호하려고 하였다.

난이 평정된 뒤 ‘일사부정(一絲扶鼎)’이라는 영조의 어필이 내려졌고, 이어 공신에 녹훈하려고 하자 이를 끝까지 거절하였다. 당인(黨人)의 중심인물이었으나 온건하게 대처하였고, 지방관으로 나갔을 때에는 많은 선정을 베풀었다.

특히, 전라감사로 있을 때 선정으로 이름나 사람들이 부서한(簿書閑: 관청 문서가 한가함.), 공방한(工房閑: 아전들이 한가함.), 기악한(妓樂閑: 기생‧풍악이 한가함.)의 삼한(三閑)이라 하였다 한다. 영조의 묘정에 배향되었고, 시호는 충정(忠貞)이다.

시문집으로 『간재집』 15권이 있다.

[참고문헌]

肅宗實錄
景宗實錄
英祖實錄
國朝榜目
淸選考
辛壬紀年提要
南征日錄

[집필자]

송준호(宋寯鎬)

명 : "규서(奎瑞)"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30初上欲以奎瑞為元勳筵臣有言非其志者上教曰以勳名加之於致仕元老非敬禮之意也手書一絲扶鼎四大字命該曹閣蔵子其第名以御
紀年便攷v30全州書之變而朝廷漠然不知至是奎瑞退居龍仁本邑人安鑮夜詣奎瑞言與鄰人張欽率其黨從賊起兵勸奎瑞避亂遂逸去奎瑞大驚即疾馳百餘里夜至都門外先以書通于諸大臣明曉遂與諸大臣卿宰承命入侍諸臣或請徴兵畿甸上不許命諸軍門分
紀年便攷v30釀頗久至有昨年全州書之變而朝廷漠然不知至是奎瑞退居龍仁本邑人安鑮夜詣奎瑞言與鄰人張欽率其黨從賊起兵勸奎瑞避亂遂逸去奎瑞大驚即疾馳百餘里夜至都門外先以書通于諸大臣明曉遂與諸大臣卿宰承命入侍諸臣或請徴兵畿甸上
紀年便攷v30寅凶䟽人權瑞鳯為其聲援䖳紏蚓結醖釀頗久至有昨年全州書之變而朝廷漠然不知至是奎瑞退居龍仁本邑人安鑮夜詣奎瑞言與鄰人張欽率其黨從賊起兵勸奎瑞避亂遂逸去奎瑞大驚即疾馳百餘里夜至都門外先以書通于諸大臣明曉遂與諸大
國朝捷錄v01嘉運孤竹奎瑞五代祖崔沖后善詩歌琹嘯鍾城府使
國朝捷錄v01副學奎瑞遠祖海州人
國朝人物志v3科歷玉堂爲全羅監司明谷崔錫鼎訪其政於湖南人對曰別無他事只稱三閑謂簿書閑工房閑妓樂閑奎瑞恬退爲吏曹判書大提學辛丑拜右相至領議政入耆社奉朝賀致仕戊申告變上親書一絲扶鼎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