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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계(兪棨)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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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무중(武仲)
호(號)시남(市南)
시호(諡號)문충(文忠)
생년1607(선조 40)
졸년1664(현종 5)
시대조선중기
본관기계(杞溪)
활동분야문신 > 문신
유양증(兪養曾)
의령남씨(宜寧南氏)
조부유대경(兪大敬)
외조부남이신(南以信)
저서『강거문답(江居問答)』
저서『가례원류』
저서『시남집』
저서『가례원류』
저서『여사제강』
저서『강거문답』

[상세내용]

유계(兪棨)
1607년(선조 40)∼1664년(현종 5). 조선 중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기계(杞溪). 자는 무중(武仲), 호는 시남(市南).

부친은 참봉 유양증(兪養曾)이며, 모친은 의령남씨(宜寧南氏)병조참판 남이신(南以信)의 딸이다. 그의 조부는 정언지평수안군수를 지낸 유대경(兪大敬)이다. 김장생(金長生)의 문하에서 성리학을 수학하였고, 예학과 사학에 정통하였으며, 송시열(宋時烈)송준길(宋浚吉)윤선거(尹宣擧)이유태(李惟泰) 등과 더불어 충청도 유림의 오현(五賢)으로 일컬어졌다.

1630년(인조 8) 진사과에 합격하고 1633년 식년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승문원의 관리로 벼슬을 시작하였다.

1636년 병자호란 때 시강원설서로서 척화를 주장하다가 화의가 성립되자 척화죄로 임천에 유배되었다.

1639년에 풀려났으나 벼슬을 단념하고 금산의 마하산(麻霞山)에 서실(書室)을 짓고 은거하여 학문에 전념하였다.

이때 『가례집해(家禮集解)』를 개작하여 『가례원류(家禮源流)』를 저작하였다.

1644년 주서로 기용되어 1646년 무안현감이 되었고, 1649년 인조가 죽자 홍문관부교리로서 왕의 장례절차를 상소하여 예론에 따라 제도화하였다.

그러나 이어서 인조의 묘호를 정할 때 조(祖)자의 사용을 반대하고 종(宗)자를 주장하다가 이듬해 선왕을 욕되게 하였다는 죄로 온성영월에 유배되었으며, 1652년(효종 3)에 유배에서 풀려나 송시열송준길 등의 추천으로 시강원의 문학으로 다시 등용되었다.

1659년에 병조참지로서 비변사부제조를 겸임하고, 이어서 대사간공조참의대사성부제학부승지 등을 지냈다. 이해에 효종이 죽고 복상문제가 일어나자 서인으로서 기년설(朞年說)을 지지, 3년설을 주장하는 윤휴(尹鑴)윤선도(尹善道) 등의 남인을 논박하여 유배 또는 좌천시켰다.

1662년(현종 3) 예문관제학을 거쳐 1663년 대사헌이조참판에 올랐다가 병으로 사직하였다. 그는 이이(李珥)김장생의 학통을 잇고, 예론의 입장은 송시열을 중심으로 하는 노론의 전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이『동호문답(東湖問答)』을 본받아 고금의 치도(治道)를 논하고 자신의 정치사상을 피력한 『강거문답(江居問答)』을 저술하였다. 그는 이 책에서 이이의 학설을 요약하여 “정치의 근본은 수기(修己)이고, 정치의 핵심은 임관(任官)이며, 정치의 급무는 구민(救民)이다.”라고 보고 그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주자의 『가례』의 본문을 기본으로 하고, 『의례(儀禮)』『주례(周禮)』『대례(戴禮)』 등 여러 경전의 내용을 뽑고 주를 붙여 그것을 ‘원(源)’이라 하고, 후대의 여러 유학자들의 예설을 조사하여 ‘유(流)’라 하여 역사상의 예설들을 밝힌 『가례원류』를 편찬하였다. 이는 김장생의 예설에 토대를 둔 학설로서, 뒷날 윤선거와 공편하였는지를 두고 노론과 소론 사이에 치열한 당쟁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말년에 주자의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을 본받아 노론정권하의 고려사에 대한 역사관을 대변하여주는 강목체(綱目體)의 『여사제강(麗史提綱)』을 편찬하였다. 임천칠산서원(七山書院), 무안송림서원(松林書院), 온성충곡서원(忠谷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좌찬성에 추증되었다.

저서로는 『시남집』『가례원류』『여사제강』『강거문답』 등이 있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참고문헌]

仁祖實錄
孝宗實錄
顯宗實錄
市南集
國朝人物考
典攷文獻

[집필자]

이애희(李愛熙)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