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윤집(尹集)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724C9D1FFFFB1606X0
자(字)성백(成伯)
호(號)고산(高山)
시호(諡號)충정(忠貞)
생년1606(선조 39)
졸년1637(인조 15)
시대조선중기
본관남원(南原)
활동분야문신 > 문신
윤형갑(尹衡甲)

[상세내용]

윤집(尹集)
1606년(선조 39)∼1637년(인조 15).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남원(南原). 자는 성백(成伯), 호는 임계(林溪)고산(高山). 현감 윤형갑(尹衡甲)의 아들이며, 남양부사 윤계(尹棨)의 아우이다.

13세에 아버지를 여의고 형을 따라 공부하여 1627년(인조 5) 생원이 되고, 1631년 별시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이듬해 설서가 되고, 1636년 이조정랑부교리를 거쳐 교리로 있을 때 병자호란이 일어났다. 국왕과 조정대신들이 남한산성으로 난을 피하였으나 청병에게 산성이 포위되어 정세가 극히 불리하게 되었다. 최명길(崔鳴吉) 등이 화의로 위기를 극복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때 오달제(吳達濟) 등과 함께 화친의 사신을 보내자고 주장하는 최명길의 목을 벨 것을 청하였으며, 최명길이 국왕의 뜻을 움직여 화친의 일을 성립시키고자 입대(入對)하여 승지와 사관을 물리치도록 청하자 이를 규탄하는 극렬한 내용의 상소문을 올렸다.

이 상소문에서 옛날 화친을 주장하여 사필(史筆)의 베임을 피할 수 없었던 진회(秦檜)와 같은 대간도 감히 사관을 물리치지 못하였다고 극렬한 말로 규탄하였으며, 국왕이 대간(臺諫)을 꺼리지 않고 오직 사특한 의논만을 옹호하고 간사한 신하만을 의뢰하면 마침내 나라를 잃어버리고 만다고 경고하였다. 화의가 성립되자 청나라측에서 척화론자의 처단을 주장하여 그는 오달제와 더불어 소를 올려 자진하여 척화론자로 나섰다.

청병에 의하여 북쪽으로 끌려갈 때도 조금도 절개를 굽히지 아니하여 청병이 오히려 감복하여 존경하였다고 한다. 청나라에서 고문과 회유 등으로 그의 뜻을 돌리려 하였으나 끝내 굴하지 않고 항변하자 마침내 심양성 서문 밖에 끌려가 사형당하였다.

세상에서는 오달제홍익한(洪翼漢)과 더불어 삼학사라고 이른다. 뒤에 영의정에 추증되었으며, 광주(廣州)절현사(節顯祠), 강화충렬사(忠烈祠), 평택포의사우(褒義祠宇), 홍산창렬서원(彰烈書院), 영주장암서원(壯巖書院), 고령운천서원(雲川書院)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충정(忠貞)이다.

[참고문헌]

仁祖實錄
國朝人物考
燃藜室記述
丙子錄

[이미지]

[집필자]

박용옥(朴容玉)

%EF%BF%BD%EF%BF%BD%EF%BF%BD : "%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EF%BF%BD)"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