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김득신(金得臣){1}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E40B4DDC2E0B1604X0
자(字)자공(子公)
호(號)백곡(栢谷)
생년1604(선조 37)
졸년1684(숙종 10)
시대조선중기
본관안동(安東[舊])
활동분야문학 > 시‧시조인
김치(金緻)
사천목씨(泗川睦氏)
외조부목첨(睦詹)
저서『백곡집』

[상세내용]

김득신(金得臣)
1604년(선조 37)∼1684년(숙종 10). 조선 중기의 시인. 본관은 안동(安東[舊]). 자는 자공(子公), 호는 백곡(栢谷).

부친은 경상도관찰사를 지낸 김치(金緻)이며, 모친은 사천목씨(泗川睦氏)목첨(睦詹)의 딸이고, 아내는 경주김씨이다.

어릴 때 천연두를 앓아 노둔한 편이었으나, 아버지의 가르침과 훈도를 받아 서서히 문명을 떨친 인물이다. 당시 한문 사대가인 이식(李植)으로부터 “그대의 시문이 당금의 제일”이라는 평을 들음으로써 이름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공부할 때에 옛 선현과 문인들이 남겨놓은 글들을 많이 읽는 데 치력하였는데, 그 중 「백이전(伯夷傳)」은 억번이나 읽었다고 하여 자기의 서재를 ‘억만재(億萬齋)’라 이름하였다.

저술이 병자호란 때 많이 타 없어졌으나, 문집인 『백곡집』에는 많은 글들이 전하고 있다. 그 중 시가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그가 문보다는 시에 능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오언‧칠언절구를 잘 지었다. 「용호(龍湖)」「구정(龜亭)」「전가(田家)」 등은 어촌이나 산촌과 농가의 정경을 그림같이 묘사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시를 잘 지었을 뿐만 아니라 시를 보는 안목도 높아, 『종남총지(終南叢志)』 같은 시화도 남겼다.

이에는 어무적(魚無迹)이행(李荇)정사룡(鄭士龍)정철(鄭澈)권필(權韠) 같은 앞 세대 유명시인 등과 남용익(南龍翼)김석주(金錫胄)홍만종(洪萬宗) 같은 당대 문사들의 시를 뽑아, 거기에 자기 나름대로의 비평을 덧붙였다.

그리고 그는 술과 부채를 의인화한 가전소설 「환백장군전(歡伯將軍傳)」「청풍선생전(淸風先生傳)」을 남기기도 했다.

[참고문헌]

柏谷文集(李家源編, 태학사 영인, 1985)
종남총지연구(허경진, 연세어문학 11, 1978)

[집필자]

김영(金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