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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시(權諰)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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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사성(思誠)
호(號)탄옹(炭翁)
생년1604(선조 37)
졸년1672(현종 13)
시대조선중기
본관안동(安東)
활동분야문신 > 문신
권득기(權得己)
전주이씨(全州李氏)
외조부이첨(李瞻)
저서『탄옹집』

[관련정보]

[상세내용]

권시(權諰)
1604년(선조 37)∼1672년(현종 13). 조선 중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사성(思誠), 호는 탄옹(炭翁).

부친은 좌랑 권득기(權得己)이고, 모친은 전주이씨(全州李氏)도정(都正) 이첨(李瞻)의 딸이다.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지행(志行)이 절이(絶異)하여 사람들이 안자(顔子)에 비유하였다.

9세 때 이미 훌륭한 시를 지었으며, 15세에 이기지설(理氣之說)과 사칠지변(四七之辨)에 정통하였다.

1636년(인조 14) 대군사부(大君師傅)에 임명된 것을 비롯하여, 선릉참봉(宣陵參奉)세자시강원자의 등 여러 차례 벼슬이 주어졌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1649년 효종 즉위 뒤 공조좌랑에 임명되어 처음으로 벼슬길에 나갔으며, 경상도사 등을 역임하고, 그뒤 집의진선(進善) 등을 거쳐 1658년(효종 9) 승지에 임명되었으며, 이어서 찬선(贊善)에 오르고, 1659년 현종이 즉위한 뒤에 한성부우윤에 임명되었다.

이듬해 예송문제가 있을 때, 송시열송준길에 대립하여 윤선도를 지지하는 상소를 올렸다가 같은 서인의 규탄으로 파직되어 낙향하던 중 광주(廣州)의 선영에 머물러 살았다.

1668년 송준길이 임금에게 “권시는 애군우국(愛君憂國)하는 것이 늙을수록 더욱 돈독하니 버릴 수 없다.”고 주청하여 한성부좌윤에 임명되었으나 취임하지 않고, 이듬해 공주(公州: 현재 大田)의 옛 집으로 돌아갔다.

송시열과 같은 기호학파로서 예론에 밝았다. 그가 죽자 좌참찬에 추증하고 예관을 보내어 치제하게 하였다. 대전도산서원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탄옹집』 7책이 있다.

[참고문헌]

顯宗實錄
國朝人物考
炭翁集

[집필자]

한상갑(韓相甲)
대표명권시(權諰)
시(諰)
성명권시(權諰)
사성(思誠)
탄옹(炭翁)

성명 : "권시(權諰)"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歷代總要v04孝廟大喪議慈懿大妃服制吏判宋時烈主四種說朞年而首相鄭太和以國制朞年定行尹鐫許穆尹善道權諰輩以斬衰三年爲是陳疏力爭遂有甲寅追罪之擧
紀年便攷v24權諰得己子宣祖甲辰生字思誠號炭翁聰明穎悟絶異於人弱冠已有盛名仁祖丙子薦拜大君師傅戊子拜諮議歷進善顯宗庚子
紀年便攷v26以重律而有不忍罪者削奪官爵放歸田里副提學兪棨等言善道䟽語意凶慘請焚其䟽放逐四裔上従之命竄三水府○右尹權諰上䟽諭禮仍救尹善道尹善道竄配命下之後權諰上䟽曰大王大妃今日當為三年之制必然無疑今雖義起可質百世惜乎時
紀年便攷v26尹善道竄配命下之後權諰上䟽曰大王大妃今日當為三年之制必然無疑今雖義起可質百世惜乎時烈浚吉棨之賢而未察當為三年之義故今日此議
紀年便攷v26萬一千二百八十石儲置本道者八萬五千八百五十四石以應中外需用○修撰洪宇遠上䟽論宋時烈議禮之錯伸救尹善道權諰趙絅䟽曰尹善道曾以宋時烈議禮之失投䟽攻斥朝論大發因此圍置極邉然其宗統嫡統之說實為明白的確不可易之論也
紀年便攷v26各有見不可苟同而是非得失於是著焉今欲惡其不同者强而同之稍有異論則必羣起而攻之許穆再上論禮之䟽斥出遠郡權諰獨立赤職即被重劾趙絅一言救善道則指之謂奸邪并其子亦被永不叙用之律夫絅以累朝耆舊平生忠直可質神明而今忽
紀年便攷v28尹拯宣舉子權諰婿仁祖己巳生字子仁初字仁卿號明齋叔父舜舉所命又酉峰江都亂其母自縊死其父在衛士伍未歸拯年方九歲手整衣衾
震乘總v10啓請行之遂命告于宗廟永寧殿肅寧殿及社稷○賓廳啓金尙憲宿德元老扶病赴哭請勉留金集宋召草野諸臣浚吉宋時烈權諰李惟泰皆山林讀書之人請敦召上從之復敎曰宋時烈舊時師傅惓惓之懷誠切于中與崔蘊亦大君時師傅一體宣召○初五
震乘總v10初五禮儀國喪卒哭後前啣三品以下生進生徒白愼齋同春尤菴炭翁草廬笠白衣黑帶至是改以白帶○金集宋浚吉宋時烈權諰李惟愼齋固辭禮參泰被召造朝以金集爲禮曹參判銓曹言非文臣例不得除禮尤菴投疏去國官集亦固辭不拜○掌令宋時
震乘總v10先儒最慕延平之質師法李文純退溪慤精明於本朝則以李文純爲終身師法之地於此可見其心權炭翁志氣像之大槪也○權諰字思誠號炭翁甲辰生聰明穎悟弱冠已有盛名丙子大君師傅戊子諮議皆不就孝宗嗣位以進善赴召從朴潛冶遊陞拜贊善
羹墻錄v1尙憲上箚請博選方正篤學之士不拘科目別立官號以輔儲君上命倣宋朝故事置贊善翊善諮議于侍講院以金集宋時烈權諰爲之國朝寶鑑上嘗言日本嗜殺少恩令一出於關白之口則莫敢矯其非從以慫慂此敗亡之道也語孝宗曰禹拜昌言文
俟百錄v1已在於務名不務實治繕一事只是文具而已朱子若論今日之事則其先聲義乎其先仁政乎亦乞明春指同春敎炭指權諰
俟百錄v1炭指權諰希尹鐫字
俟百錄v1今欲忠其不同者强而同之士大夫之間稍有異論則必群起而攻之許穆再上禮論之疏則斥出遠地罷歸之後無復收用權諰纔立赤幟則卽被重劾趙絅一言救善道則指之謂奸邪竝其子亦被永不敍用之律夫絅以累朝耆舊之臣平生忠直一節
俟百錄v5寢不能安云云儁擧此書報於時烈所謂尤春時烈之號尤庵故先正臣宋浚吉之號同春也其所謂希則鐫也所謂誠卽故右尹權諰字思誠也蓋於是時宣擧方尊信鐫必欲時烈之與己尊信而時烈已斥鐫不肯與宣擧合故宣擧以爲憂歎而其言如此也然則
小華龜鑑v13思辨錄子泰輔李維泰字泰之號草廬曙子沙溪門人逸吏判李翔字雲擧號打愚堂學行薦吏判肅宗朝以非辜陷縲絏全義祠權諰字思誠號炭翁晩悔軒得己子逸右尹贈參贊孝行尤表公州院孫以鎭許穆字和甫號眉叟埜堂後孫林悌外孫鄭寒岡門人掌
國朝捷錄v01朴知㑘仁之右尹金集士剛愼獨判中尹鎸希中白湖贊成南原人權諰思誠炭翁右尹李翔打愚大憲宋浚吉明甫同春李惟泰泰之草廬吏參慶州人鄭齊斗參贊延日人李玄逸吏參載寧人李喜朝
孝宗國恤謄錄n1-1책定者亦非一二云則似不當 膠守謬例伏惟上裁漢城府右尹權諰以爲臣之無狀 何敢與論禮議以臣論禮正如屠家講不勝悚
孝宗國恤謄錄n1-1책李時白右議政元斗杓判 中樞府事鄭維城病不收議大臣及權諰李惟泰李翔 等意如此上裁何如傳曰依左參贊議施行
孝宗國恤謄錄n1-1책調眼同埋安 事載在謄錄而都提調李時白病勢危重提調 權諰已爲下卿云埋安時■■■提調一員提調權諰 令吏曹更爲
靑邱風雲v1字子仁號明齋坡平人文成公以儒進己丑拜父宣擧祖煌曾世昌外李長伯妻父權諰八十一拜
靑邱風雲v1已孝宗初元西人亦秉政禮羅賢俊倡大義於天下宋文正時烈首應聘召列于朝者皆多西人而趙絅洪宇遠許積尹鑴權諰等亦以南人有時望往往廁於其間己亥孝宗薨莊烈后旣服昭顯長子三年至是定以期年制南人已久畜怨伺釁尹
大事編年v11己丑二十七年冊元孫爲王世孫顯宗以金集愼獨齋爲贊善以宋時烈爲翊善以權諰炭翁爲議○右議政金尙憲建請輔翼東宮設此兩窠而除拜使之乘馹上來
大事編年v13右尹權諰伸救尹善道疏略臣嘗謂大王大妣今日之喪當爲三年之制必然無疑今雖義起可質百世況聞古人已云太后當爲嗣天子喪
大事編年v13朝也此臣所以不可不去也上以溫批答之承旨金壽恒等繳還遂改批以下諫院李慶億朴世模憲府尹飛卿等以論善道而爲權諰所斥引避玉堂兪棨金萬基李時術等箚斥以救護兇人正言權格請罷三啓而旋停再發屢啓而不允諰出城上聞之曰權右尹
東國續修文獻錄v1南臺學宰篇朴知誡仁之右尹金集士剛愼獨齋長生子判中尹鐫希中白湖南原人贊成權諰思誠炭翁安東人右尹李翔打愚牛峯人大憲宋浚吉明甫同春恩津人文正李惟泰泰之草廬慶州人吏參鄭齊斗延日人參贊
國朝人物志v3欄世城以持平爭之曰晉公厚斂爲雕墻不君之譏式至于今願上察焉事遂寢拜承旨時尹善道權諰竝被臺斥將去朝上使世城諭之世城方欲稟啓上怒猝令下吏以大臣陳箚寢其命人物考
國朝人物志v3昇遐請行朱子君臣喪服議慈懿大妃所宜服以朞年爲定許穆疏斥朞年之失尹善道又疏論之權諰疏請原宥善道萬基遂與兪棨論善道之凶悖甲寅以肅宗國舅拜領敦學府事兼大提
國朝人物志v3黜西人進用遂成老少黨黃江問答曰庚申獄黑水輩謂鑴被士禍視淸城猶衮貞也尹拯是權諰壻以淸城爲禍魁及尤菴放還曰淸城不無衛社之功拯大驚遂叛尤菴時臺論方起請金益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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