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박엽(朴燁)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BC15C5FDFFFFB1570X0
자(字)숙야(叔夜)
호(號)약창(葯窓)
생년1570(선조 3)
졸년1623(인조 1)
시대조선중기
본관반남(潘南)
활동분야문신 > 문신
박동호(朴東豪)

[상세내용]

박엽(朴燁)
1570년(선조 3)∼1623년(인조 1).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반남(潘南). 자는 숙야(叔夜), 호는 약창(葯窓).

부친은 참봉(參奉) 박동호(朴東豪)의 아들이다.

1597년(선조 30)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 1601년 정언(正言)이 되고, 이어 병조정랑직강(直講)을 역임하고 해남현감 등을 지냈다.

그뒤 광해군함경도병마절도사가 되어 광해군의 뜻에 따라 성지(城池)를 수축하여 북변의 방비를 공고히 하였고, 황해도병마절도사를 거쳐 평안도관찰사가 되어 6년 동안에 규율을 확립하고 여진족의 동정을 잘 살펴 국방을 튼튼히 하였으므로 외침을 당하지 않았다.

당시의 권신 이이첨(李爾瞻)을 모욕하고도 무사하리만큼 명망이 있었으나, 1623년 인조반정 뒤 광해군 아래에서 심하(深河)의 역(役)에 협력하고, 부인이 세자빈의 인척이었다는 이유로 그를 두려워하는 훈신들에 의하여 학정의 죄로 평양 임지에서 처형되었다.

『응천일록(凝川日錄)』에는 1613년(광해군 5) 의주부윤으로 있을 때, 형장(刑杖)을 남용하여 가는 곳마다 사람을 죽이고 백성들의 고혈을 짜내어 작상(爵賞)을 받으려 하였으며, 사사로이 부비(府婢)를 범하여 음탕하고 더러운 짓을 마음대로 하였다 하였고, 『속잡록(續雜錄)』에는 같은해 겨울 호조판서 황신(黃愼)의 계청(啓請)에 의하여 양전(量田)관서를 설치하고 8도의 좌우균전사(左右均田使)를 정하였는데, 그는 호남우도의 균전사가 되어 혹독한 형벌로 폐해가 컸다고 되어 있다.

또한 평안감사 재임 때에는 음탕하고 포학하며 방자하여 거리낌이 없어 새로 익랑(翼廊) 70여칸을 지어 연달아 장방을 만들고 도내 명창 100여명을 모아 날마다 함께 거처하며 주야로 오락과 음탕을 일삼았으며, 수를 배로 늘려 결미(結米)를 독촉하여 이행하지 않으면 참혹한 형을 가하였던 관계로, 그가 처형을 당하자 군중이 모여들어 관을 부수고 시체를 끌어내어 마디마디 끊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宣祖實錄
光海君日記
仁祖實錄
凝川日錄
續雜錄(趙慶男)
燃藜室記述
國朝榜目

[집필자]

이장희(李章熙)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