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유성룡(柳成龍)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20C131B8E1B1542X0
자(字)이견(而見)
호(號)서애(西厓)
시호(諡號)문충(文忠)
생년1542(중종 37)
졸년1607(선조 40)
시대조선중기
본관풍산(豊山)
활동분야문신 > 문신
유중영(柳仲郢)
조부유공작(柳公綽)
외조부김광수(金光粹)
출생지의성
묘소안동시 풍산읍 수이리
공신호광국공신(光國功臣)
공신호호성공신(扈聖功臣)

[상세내용]

유성룡(柳成龍)
1542년(중종 37)∼1607년(선조 40).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이견(而見), 호는 서애(西厓). 의성 출생.

유공작(柳公綽)의 손자로, 황해도관찰사 유중영(柳仲郢)의 아들이며, 모친은 진사 김광수(金光粹)의 딸이다. 이황(李滉)의 문인이다.

김성일(金誠一)과 동문수학하였으며 서로 친분이 두터웠다.
1. 관직
1564년(명종 19) 생원‧진사가 되고, 다음해 성균관에 들어가 수학한 다음, 1566년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고, 승문원권지부정자가 되었다.

이듬해 정자를 거쳐 예문관검열춘추관기사관을 겸직하였다.

1568년(선조 1) 대교, 다음해 전적공조좌랑을 거쳐 감찰로서 성절사(聖節使)서장관(書狀官)이 되어 명나라에 갔다가 이듬해 돌아왔다. 이어 부수찬지제교경연검토관(經筵檢討官)춘추관기사관을 겸한 뒤, 수찬에 제수되어 사가독서(賜暇讀書)를 하였다.

그뒤 정언병조좌랑이조좌랑부교리이조정랑교리전한장령부응교검상사인응교 등을 역임한 뒤, 1578년 사간이 되었다.

이듬해 직제학동부승지지제교경연참찬관(經筵參贊官)춘추관수찬을 겸하고, 이어 이조참의를 거쳐 1580년에는 부제학에 올랐다.

1582년 대사간우부승지도승지를 거쳐, 대사헌에 승진하여 왕명을 받고 「황화집서(皇華集序)」를 찬진(撰進)하였다.

1583년 다시 부제학이 되어 「비변오책(備邊五策)」을 지어 올렸으며, 그해 함경도관찰사에 특제되었으나 어머니의 병으로 사양하고 나아가지 않았으며, 이어 대사성에 임명되었으나 역시 사양하고 나아가지 않다가 경상도관찰사에 임명되었다.

다음해 예조판서동지경연춘추관사(同知經筵春秋館事)제학을 겸하였으며, 다음해 왕명으로 「정충록발(精忠錄跋)」을 지었고, 또 그 다음해에 『포은집(圃隱集)』을 교정하였다.

1588년 양관대제학에 올랐으며, 다음해 대사헌병조판서지중추부사를 역임하고 왕명을 받아 「효경대의발(孝經大義跋)」을 지어 바쳤다.
2. 가축옥사때 자핵
이해 정여립(鄭汝立)의 모반사건으로 기축옥사가 있게 되자 여러 차례 벼슬을 사직하였으나 왕이 허락하지 않자 소(疏)를 올려 자핵(自劾)하였다.

1590년 우의정에 승진, 광국공신(光國功臣) 3등에 녹훈되고 풍원부원군(豊原府院君)에 봉하여졌다. 이해 정여립의 모반사건에 관련되어 죽게 된 최영경(崔永慶)을 구제하려는 소를 초안하였으나 올리지 못하였다.

다음해 우의정으로 이조판서를 겸하고 이어 좌의정에 승진하여 역시 이조판서를 겸하였으며, 이해 건저문제(建儲問題)로 서인 정철(鄭澈)의 처벌이 논의될 때 동인 중의 온건파인 남인(南人)에 속하여 같은 동인의 강경파인 북인(北人)의 이산해(李山海)와 대립하였다.
3. 임진왜란 대비
왜란이 있을 것에 대비하여 형조정랑 권율(權慄)정읍현감 이순신(李舜臣)을 각각 의주목사전라도좌수사에 천거하였으며, 경상우병사 조대곤(曺大坤)이일(李鎰)로 교체할 것을 요청하는 한편, 진관법(鎭管法)을 예전대로 고칠 것을 청하였다.

1592년 3월에 일본사신이 우리 경내에 이르자, 선위사(宣慰使)를 보낼 것을 청하였으나 허락하지 않아 일본사신은 그대로 돌아갔다.

그해 4월에 판윤 신립(申砬)과 군사(軍事)에 관하여 논의하며 일본의 침입에 따른 대책을 강구하였다.

4. 임란시의 군무총괄
4월 14일 일본이 대거 침입하자 병조판서를 겸하고, 도체찰사로 군무(軍務)를 총괄하였다. 이어 영의정이 되어 왕을 호종(扈從), 평양에 이르러 나라를 그르쳤다는 반대파의 탄핵을 받고 면직되었다.

의주에 이르러 평안도도체찰사가 되고, 이듬해 명나라의 장수 이여송(李如松)과 함께 평양성을 수복, 그뒤 충청경상전라 삼도도체찰사가 되어 파주까지 진격하였다.

이해 다시 영의정에 올라 4도의 도체찰사를 겸하여 군사를 총지휘하였으며, 이여송벽제관(碧蹄館)에서 대패하여 서로(西路)로 퇴각하는 것을 극구 만류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권율이빈(李薲)으로 하여금 파주산성을 지키게 하고 제장(諸將)에게 방략을 주어 요해(要害)를 나누어 지키도록 하였다.

그해 4월 이여송일본과 화의하려 하자 그에게 글을 보내 화의를 논한다는 것은 나쁜 계획임을 역설하였다.

또 군대양성과 함께 절강기계(浙江器械)를 본떠 화포 등 각종 무기의 제조, 성곽의 수축을 건의하여 군비확충에 노력하였으며, 소금을 만들어 굶주리는 백성을 진휼할 것을 요청하였다.

10월 선조를 호위하고 서울에 돌아와서 훈련도감을 설치할 것을 요청하였으며, 변응성(邊應星)경기좌방어사로 삼아 용진(龍津)에 주둔하게 함으로써 반적(叛賊)들의 내통을 차단시킬 것을 주장하였으며, 1594년 훈련도감이 설치되자 제조(提調)가 되어 『기효신서(紀效新書)』를 강해(講解)하였다.

또, 호서의 사사위전(寺社位田)을 훈련도감에 소속시켜 군량미를 보충할 것과 조령(鳥嶺)에 관둔전(官屯田)을 설치할 것을 요청하는 등 명나라일본과의 화의가 진행되는 기간에도 군비보완을 위하여 계속 노력하였다.

1598년 명나라 경략(經略) 정응태(丁應泰)조선일본과 연합하여 명나라를 공격하려 한다고 본국에 무고한 사건이 일어나자, 이 사건의 진상을 변명하러 가지 않는다는 북인들의 탄핵으로 관작을 삭탈당하였다가 1600년에 복관되었으나 다시 벼슬을 하지 않고 은거하였다.

1604년 호성공신(扈聖功臣) 2등에 책록되고 다시 풍원부원군에 봉하여졌다.
5. 학문과 저술
도학(道學)‧문장(文章)‧덕행(德行)‧글씨로 이름을 떨쳤고, 특히 영남유생들의 추앙을 받았다. 묘지는 안동시 풍산읍 수이리 뒷산에 있다. 안동병산서원(屛山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서애집(西厓集)』『징비록(懲毖錄)』『신종록(愼終錄)』『영모록(永慕錄)』『관화록(觀化錄)』『운암잡기(雲巖雜記)』『난후잡록(亂後雜錄)』『상례고증(喪禮考證)』『무오당보(戊午黨譜)』『침경요의(鍼經要義)』 등이 있고, 편저로는 『대학연의초(大學衍義抄)』『황화집(皇華集)』『구경연의(九經衍義)』『문산집(文山集)』『정충록』『포은집』『퇴계집』『효경대의(孝經大義)』『퇴계선생연보』 등이 있다.

그런데 그의 저서에 대하여 문인 정경세(鄭經世)가 「서애행장(西厓行狀)」에서 “평생 지은 시문이 임진병화 때 없어졌으며, 이제 문집 10권과 『신종록』『영모록』『징비록』 등이 집에 보관되어 있다.”라고 한 것을 보면 대부분이 없어졌음을 알 수 있다. 『징비록』『서애집』은 임진왜란사 연구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귀중한 자료이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참고문헌]

明宗實錄
宣祖實錄
宣祖修正實錄
國朝榜目
燃藜室記述
淸選考
增補文獻備考
西厓年譜草本
柳成龍(李載浩, 韓國人物大系 3, 博友社, 1972)
西厓柳成龍의 社會經濟觀(李樹健, 西厓硏究 2, 西厓柳成龍先生紀念事業會, 1979)
壬辰倭亂과 柳西厓의 自主國防策(李載浩, 歷史敎育論集 11, 1987)

[집필자]

이장희(李章熙)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