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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가신(洪可臣)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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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흥도(興道)
호(號)간옹(艮翁)
시호(諡號)문장(文莊)
생년1541(중종 36)
졸년1615(광해군 7)
시대조선중기
본관남양(南陽[土])
활동분야문신 > 문신
홍온(洪昷)
외조부신윤필(申允弼)
저서『만전집』
공신호청난공신(淸亂功臣)

[상세내용]

홍가신(洪可臣)
1541년(중종 36)∼1615년(광해군 7). 조선 중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남양(南陽[土]). 자는 흥도(興道), 호는 만전당(晩全堂)간옹(艮翁).

부친은 홍온(洪昷)이며, 모친은 군수 신윤필(申允弼)의 딸이다. 민순(閔純)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567년(명종 22) 진사시에 합격, 1571년(선조 4) 강릉참봉(康陵參奉)이 되었을 때 뛰어난 재주를 인정받아 예빈시주부(禮賓寺主簿)에 특진되고 이어 형조좌랑지평을 거쳐 1584년 안산군수를 지냈다.

1588년 수원부사로 있을 때 구황(救荒)의 공이 있어 표창을 받았으나 평소에 정여립(鄭汝立)과 가까이 지냈다 하여 1589년 정여립의 모반사건 때 파직당하였다가 1593년 파주목사가 되고, 이듬해 홍주목사로 부임하여 1596년 이몽학(李夢鶴)이 반란을 일으키자 민병을 규합하여 무장 박명현(朴名賢)임득의(林得義) 등과 함께 난을 평정하였다.

강화부사형조참판강원도관찰사개성부유수 등을 지내고, 1604년 이몽학의 난을 평정한 공으로 청난공신(淸亂功臣) 1등에 책록, 이듬해 영원군(寧原君)에 봉하여졌다. 광해군장례원정한성부우윤 겸 지의금부사 등을 거쳐 1610년 형조판서에 이른 뒤 관직에서 물러나 아산에서 죽었다.

어릴 때부터 뛰어난 재주로 사문(師門)의 촉망을 받았으며, 체계있는 학문을 전수받아 문장으로서 조직적인 화실(華實)의 매력을 갖춘 외에 성리학에도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사문(斯文)의 정통성을 이어받아 이기(理氣)의 본질을 우주의 본질로서 간파하여 기와 이로 보고, 기와 이의 순환과정에서 만물이 생성하며 음양으로 조화, 분리되는 이기일원론(理氣一元論)에 동조하면서, 생사분리(生死分離)를 주장하는 노자철학과 인간생명을 허무적멸(虛無寂滅)로 떨어뜨리는 불교관을 배척하였다.

아산인산서원(仁山書院)온양정퇴서원(靜退書院)에 봉안되어 있다.

저서로는 『만전집』『만전당만록』이 있다. 시호는 문장(文莊)이다.

[참고문헌]

宣祖實錄
國朝人物考

[집필자]

이순두(李純斗)

명 : "가신(可臣)"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國朝編年v12遭己丑栲椋體無完膚必端拱而跪卒死杖下人皆冤之涪溪記聞○金議政應男子命龍洪判官可臣子粢皆娶李洁女洁杖死可臣及命龍皆上書請離婚畏其禍及也時金應南赴京未還命龍表叔李山海敎命龍爲之故士論不咎命龍而多爲可臣惜之上同
國朝編年v15束手無策但閉城而已都元帥從事辛景行適至撽召本道水使崔湖湖領兵入城人心始定武將朴名賢驍勇有謀守制在境下可臣召之命賢卽戎服入城城守益堅夢鶴之初起也誑其衆曰金德㱓與我有約都元帥兵水使亦皆通謀必響應賊衆以爲然及屯
國朝編年v16過吾欲屛諸四裔不與中國同居大臣皆以言獲罪爲未安而尹承勳以爲前後異敎恐有傷於大哉王言故經世只坐罷洪判書可臣退在田野上疏論袞迎合姤賢之罪光海答曰卿以勳舊之重臣未免偏倘信乎去河北賊易也袞尤揚揚自得其避辭至有經世
紀年便攷v10曾孫可臣見下從子彥弼見下
郯述v03萬曆丙申七月日湖西賊李夢鶴兵叛攻陷縣邑洪州牧使洪可臣等討平之萬曆三十二年甲辰四月十六日錄洪可臣等
國朝人物志v3字君徵號南坡南陽人可臣孫父庶尹榮娶判書許筬女生宇遠幼有俊才判書延安李光庭以女妻之仁祖乙酉文科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2010-10-30시호를 문장(文壯)에서 문장(文莊)으로 수정하였습니다.